SEO 및 통계적 의미에서 가설 테스트 하는 방법 4가지

    SEO를 최적화 할 때, A/B 테스트하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트래픽을 낮출 수 있는 부정적인 변경 사항을 피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A/B 테스트뿐만 아니라 가설을 개발하는 방법,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필요한 사항 그리고 결론 도출에 대해 알 수 있다.

    그럼, SEO 및 통계적 의미에서 가설 테스트 하는 방법 4가지 시작해보자.

     


     

    이 글을 쓰는 이유

    • SEO에서 가설 테스트 필요성 강조.
    • SERP에서 통계적 분석 필요성 강조.

     

    이 글의 대상

    • 무작정 글만 쓰는 독자.
    • 아직 체계적으로 글을 쓰지 않는 독자.

     

    작가 소개

     


     

     

    SEO 및 통계적 의미에서 가설 테스트 하는 방법 이미지
    가설 테스트 프로세스 4가지

     

    SEO 및 통계적 의미에서 가설 테스트 하는 방법 4가지

    1. 가설 형성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유기적 트래픽을 증가시키기 위해 아래 3가지 영향을 미치려고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1. 클릭률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따라서 SERP에서 콘텐츠 수정을 통해 다양한 노력을 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클릭을 해줄 것이다.
    2. 또는 SERP 순위를 개선하여 더 높은 순위로 이동할 수 있다.
    3. 더 많은 키워드에 대해 순위를 매길 수 있다.

     

    2. 데이터 수집

    데이터 수집을 통해 수학적 분석을 사용하여 꾸준히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 자료를 바탕으로 파란색 선이 검은색 선 위에 있기 때문에 이를 양성 테스트라고 한다.

    이 녹색 부분은 우리의 신뢰 구간이고 표준으로서 95% 신뢰구간이다.

    통계 테스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경우 세션이 12%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되며 대략 월간 유기적 세션이 7,000개이다.

    여기에 양쪽 2.5%를 쓴 것을 볼 수 있는데, 합이 100%가 되면 확신할 수 없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래서 97.5% 확신한다고 말할 수 있다.

     

    3. 가설 검증을 위한 데이터 분석

    강력한 가설을 가지고 변경을 시도하고 실행을 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아래 표는 가설이 얼마나 좋은지 나쁜지, 저렴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지 기반으로 한다.

    가설 검증을 위한 데이터 분석 자료.
    2.5% 가설 신뢰도.

     

    확실한 가설 / 낮은 비용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확실한 가설과 낮은 비용이 있을때 이를 시행할 것이다.

    예를 들어, 테스트를 한 결과, H1 태그를 사용해 SERP 순위를 향상시켰다.

    그 결과, 위 그래프와 비슷했다.

    확실한 가설이였으며 비용 또한 저렴하여 시행할 것이다.

     

    불확실한 가설 / 낮은 비용

    가설이 미약하지만 여전히 낮은 비용이라면, 유지해 볼 필요도 있다.

    해당 부분은 한번 더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다.

     

    확실한 가설 / 높은 비용

    확실한 가설 포인트가 있는 반면 높은 비용이 있다면, 수익률을 따져야한다.

    예상 수익을 계산하는 경우 투자 수익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저울질 해야한다.

     

    불확실한 가설 / 낮은 비용

    불확실한 가설과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경우에만 시행하는 것이 좋다.

     

    4. 결론 도출

    가설을 테스트 할 때,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이 가설을 테스트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95% 신뢰 구간이 가설을 수락하거나 기각할 수 있으며 데이터는 노이즈가 아니다.

    신뢰도가 95% 미만이면 과학적 테스트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무언가를 배웠다고 주장할 수 는 없다.

    그러나 긍정적인 결과를 가졀올 것이라는 희망은 있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가설을 세운다.
    2. 데이터를 수집한다.
    3. 가설을 바탕으로 한 데이터를 분석한다.
    4. 결론을 도출한다.

    상위노출 성공 이미지
    가설을 통해, SERP 3위 노출 성공.

     


     

    결론

    가설을 세우는 이유는 SERP를 포함해 다른 사람들보다 경쟁 우위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가설을 공식화하고 부정적인 변화를 피하며, GA 데이터 등 사용하여 트래픽을 높이거나 더 나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그것이 전부이다.

    <참조: Moz: Hypothesis Testing in SEO & Statistical Signific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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