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마케팅 사례: 실전에서 배우는 전략 9가지

    브랜드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면, 어떠한 전략을 펼치느냐에 따라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오프라인 마케팅도 해보고 마케팅 분석도 해보는 등 노력을 해보는데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이 글을 통해, 브랜드 마케팅 사례: 실전에서 배우는 전략 9가지를 알아보자.

    브랜드 마케팅 사례: 실전에서 배우는 전략 9가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마케팅 정의

    bynder에 따르면 브랜드 마케팅은 인지도와 평판을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한 정기적이고 전략적인 계획을 말한다.
    목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충성 고객을 만드는 것이다.
    회사 아이덴티티 및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회사 내에서 마케팅 전략은 포괄적이고 끊임없이 진화를 한다.
    아이덴티티와 평판을 보호하는 것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브랜드 마케팅 성공 사례

    1. 테슬라

    1. 테슬라
    출처: 테슬라

    테슬라는 생각보다 비싼 럭셔리 차이다.
    가격을 떠나 차량의 품질에 집중한다.
    테슬라 자동차는 장거리, 친환경 및 전기 차량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고급 차량과 다르며, 더 높은 품질과 더 긴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어 일반 전기 자동차와는 구분된다.
    테슬라는 틈새 시장에 맞게 재미있는 브랜드를 구축했다.
    일론 머스크는 토니 스타크와 같은 캐릭터로 브랜드 마케팅을 스스로 구축하였다.

    2. 애플

    2. 애플
    출처: 애플

    애플 경우 누구나 아는 강력한 브랜딩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애플 경우 일반적인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와는 다르게 아름답고 혁신적인 것을 모토로 한다.
    애플의 메시지는 소비자 중심을 강조한다.
    혁신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창의적으로 브랜딩을 하는 업체이다.
    제품이 제공하는 가치와 소비자와의 연결에 중점을 둔다.

    3. 나이키

    3. 나이키
    출처: 나이키

    나이키는 성능과 혁신에 중점을 두고 처음에 시작했다.
    신발을 발명하고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회사를 만들었다.
    이제는 신발을 넘어 기능성 의류까지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브랜딩 메시지는 "JUST DO IT"이라는 이름으로 매번 충성 고객을 만든다.
    광고에서 매 순간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Brand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4. 허브스팟

    4. 허브스팟
    출처: 허브스팟

    허브스팟은 마케터라면 누구나 아는 업체 중 하나이다.
    '인바운드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만들었으며, 유용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플랫폼을 만들었다.
    효율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이며 고객 중심적이다.
    타 마케팅 플랫폼과 달리 허브스팟은 간단하고 사용하기 쉽도록 제작되었다.

     

    전략 9가지

    1. 브랜드 마케팅 성공 사례 기본은 비즈니스 전략 설정이다

    연구에 따르면 강력하고도 차별화된 회사는 성장을 빠르게 된다.
    시작에 앞서 전반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타겟 고객 설정하라

    타겟 고객이 누구인지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타겟 고객이 더욱 세분화 될 수록 성장이 빨라진다.
    고객 군이 커지는 경우 마케팅이 점점 힘들어진다.

    3. 조사하라

    타겟 고객을 설정하였으면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점과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니즈를 파악하자.
    니즈에 따른 회사의 강점을 투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개발과 관련된 마케팅 위험을 낮출 수 있다.

    4. 브랜드 포지셔닝하라

    시장 내에서 어떤 포지셔닝을 할 것인지 중요하다.
    당신의 회사가 타 회사와 다른 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고객에게 어떠한 장점을 줄 수 있는지 포지셔닝이 중요하다.
    포지셔닝은 약속한 것을 이행해야 하므로 현실에 근거하는 것이 좋다.

    5. 메세징 하라

    포지셔닝 이후 타겟군에 전달하는 메시지로 변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디언스에게 보내는 메시지는 가장 관련성 있게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행위는 타겟 고객과 관련성이 높은 상품을 만드는데 중요한 단계이다.

    6. 이름 및 로고 개발하라

    이름 및 로고가 필요하다.
    새로운 이름과 로고가 포지셔닝을 하는데 매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덴티티의 일부이며 브랜드를 전달하거나 상징화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7. 마케팅 전략 개발하라

    어떤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것인지 중요하다.
    콘텐츠 마케팅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콘텐츠 마케팅은 강점을 살릴 수 있다.
    평판을 강화하고 가시성을 높여 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타겟 고객과 관련성이 높은 상품이 고객의 참여율을 충분히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 하기 힘든 경우, 에이전시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8. 웹사이트 개발하라

    웹사이트가 무조건 있어야 한다.
    소비자가 당신이 어떠한 일을 하는지 그리고 포트폴리오가 있는지 등 알아볼 수 있는 매개체이기 때문이다.
    비대면 마케팅에 있어서 웹사이트는 필수이다.

    9. 검색엔진 최적화하라

    광고비용을 사용함으로써 일시적으로 수익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광고를 멈추는 순간 수익 또한 멈추게 된다.
    이럴 때 활용해야 하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이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최대한 비용을 아끼며 포털 사이트 메인에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타 마케팅 전략과 병합하여 사용하는 경우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결론

    성장과 수익성을 같이 견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에 실패 사례가 많은 만큼, 성공 사례에 따른 전략을 살펴보고 KPI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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