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구글은 콘텐츠 순위를 어떻게 매길까?

    단순히 "구글 상위노출 쉽잖아!"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전문가가 아닐 것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여러 가지 FACT 및 요소가 합쳐져야 흔히 1페이지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글을 통해, 검색엔진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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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검색엔진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항상 상위를 유지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검색엔진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영향 요인과 SERP 포지션의 상관관계

    수년에 걸쳐 구글은 웹마스터 및 SEO 그리고 가이드라인에 대해서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하지만, 구글과 동일한 데이터를 들여다볼 수는 없다.

    따라서 SEO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매우 어렵기 때문에 매번 케이스스터디를 분석해야 한다.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어떤 요소로 만들어져 있고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파악을 해야 한다.

    해당 글은 "Ranking Factors [Semrush Study]" 케이스 스터디를 분석한 자료이다.

    월간 검색 건수가 100회 이상인 영어 키워드 16,298개를 샘플로 분석했다.

    각 키워드에 대해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를 수집하고 여러 요소에 걸쳐 포지션 및 성과를 분석한 결과이다.

    구글이 콘텐츠를 분해하는 방식과 유사한 단어 임베딩을 사용한다.

    검색어에 대한 페이지 관련성을 측정하는 등 몇 가지 새로운 요소와 전통적인 순위 요소를 사용한다.

    해당 내용은 아래와 같다.

    검색엔진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Ranking Factors

     


     

    결론

    실제로 케이스스터디를 분석한 결과 텍스트 연관성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URL 및 Domain이니 최근에 말하는 PR과 DR이 될 것이다.

    이 중에서도 페이지랭크 즉, PR이 중요한 것인데, 구글은 콘텐츠만 잘 쓰면 올려주겠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백링크가 미치는 영향을 보면 주로 DR, PR, referring domain 쪽이니 EEAT 알고리즘에 따라 관련 있는 사이트에서 백링크를 받아야 하는 것이다.

    흔히, 업자들이 말하는 'PBN'이나 "고품질 백링크 만들어 줄 수 있다!"라고 하는 곳은 피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앞으로 콘텐츠를 잘 쓰고 이 콘텐츠가 같은 업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유명해지면 DR 및 PR 점수가 오르고 선순환으로 이뤄진다는 것이다.

     

    <참조:Ranking Factors [Semrush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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