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허밍버드 알고리즘 업데이트 사항(2022년)
- SEO fundamentals
- 2022. 8. 21.
구글 알고리즘은 매번 변화하고 있다.
예전에는 PC에서 이제는 모바일 우선 지수로 변경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색인이 생성되고 있다.
이 글을 통해, 구글 허밍버드 알고리즘 업데이트 사항(2022년)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구글 허밍버드 알고리즘 업데이트 사항(2022년)
구글 허밍버드 알고리즘이란?
2013년 8월에 첫 시행되었으며 2013년 9월에 발표되었다.
2001년 이후 알고리즘의 가장 큰 변화였다.
그러나 대규모 업데이트 규모에도 불구하고 즉각적인 효과가 너무 미묘하여 업데이트가 거의 눈에 띄지 않았다.
검색 90%에 영향을 주는 알고리즘
검색의 90%에서 허밍버드 알고리즘의 정확성과 신속성이 나타났음을 공유했다.
검색 엔진이 이해할 수 있는 긴 대화식 검색 쿼리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은 검색어의 진정한 의미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특정 단어를 무시했다.
이전 알고리즘은 검색어의 모든 단어가 포함된 웹페이지의 순위를 지정하여 검색어와 웹페이지 간의 단어 대 단어 일치를 수행했다.
하지만, 이제는 웹페이지에 키워드를 일치 시는 것에 의존하지 않고 문맥에 따라 읽고 있는 상태이다.
허밍버드 및 롱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는 자주 검색되지 않는 검색 구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롱테일을 많은 단어가 포함된 키워드 구문과 연관시킨다.
그러나 롱테일은 그렇지 않다.
SEO 맥락에서 거의 검색되지 않는 키워드 구문을 간단히 말한다.
일부 롱테일 구에는 많은 단어가 포함될 수 있지만 검색 쿼리의 단어 수는 롱테일 검색 구의 정의가 아니다.
구문이 검색 쿼리로 사용되는 빈도의 희소성은 롱테일 검색 쿼리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이다.
스팸성 콘텐츠를 자주 만드는 사람들은 롱테일 키워드가 순위를 올리기 쉽다는 것을 알고 수백만 개의 롱테일 검색 구문을 타겟팅 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허밍버드가 도입한 롱테일 키워드 구문을 처리하는 방식에 대한 이러한 변경은 수천 개의 세분화된 롱테일 검색 쿼리에 집중하는 것이 수익성이 없다는 것을 많은 이용자가 알게 되었기 때문에 콘텐츠 작성 방식에 큰 영향을 미쳤다.
가속화된 검색 혁신
단순 키워드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대화형 검색어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전 구글 핵심 알고리즘을 다시 작성했다.
구글이 검색어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검색어에 대한 답변 기능을 개선했다.
사용자 의도를 이해하는 영역으로 좁혀지고 있다.
불필요한 단어를 제거하고 검색어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은 사용자 의도를 이해하는 데 한 걸음 더 다가간 것이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허밍버드는 검색 90%에 영향을 주는 알고리즘이다.
- 롱테일 키워드를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구문에 맞게 써야 한다.
- 앞으로도 더 검색엔진은 혁신화가 이뤄질 것이다.
결론
앞으로도 알고리즘은 계속해서 발전할 것이다.
많은 업데이트를 통해 구글이 모바일 검색 문제를 해결하고 검색 최적화 콘텐츠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재평가하게 되었음을 매우 분명하게 알 수 있다.
<참조: Google’s Hummingbird Update: How It Changed Search>
더 알아보기
- 에스이오 홈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SEO) FACT만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