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를 위해 크롤링 구조 관리하는 방법 8가지
- Technical SEO
- 2023. 8. 21.
처음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만들 때, 구조를 잘 생각하고 만들어야 한다.
테크니컬 SEO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첫 단계이기 때문이다.
평소에 어떻게 구조를 만들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SEO를 위해 크롤링 구조 관리하는 방법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SEO를 위해 크롤링 구조 관리하는 방법 8가지
크롤링 구조는 왜 중요할까?
크롤링 구조는 웹사이트 구조 내 웹페이지 거리를 나타낸다.
크롤러가 홈페이지 또는 시작 지점에서 특정 페이지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클릭 수를 나타낸다.
크롤링 구조는 링크 수에 따라 결정된다.
검색 엔진 봇이 웹 콘텐츠를 검색하고 인덱싱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크롤링 구조가 얕은 페이지는 더 쉽게 자주 크롤링되고 인덱싱이 빠르다.
반대로 깊은 경우 속도가 지연되는 경우가 있다.
이 구조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크롤링 구조 관리해야 하는 이유
인덱싱 및 가시성 향상
중요한 페이지가 얕은 크롤링 구조를 가지면 검색 엔진 인덱스에 빠르게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검색엔진 봇이 효율적으로 페이지 내에서 돌아다닐 수 있다.
사용자 경험 향상
UX 기능을 향상하여 방문자가 관련 콘텐츠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려우면 바로 이탈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관리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
크롤링 구조 관리 방법 8가지
1. 인터널 링크 구조 간소화
인터널 링크는 크롤링 구조에 상당히 영향을 미친다.
잘 구성된 내부 링크는 소요 시간을 줄이고 검색엔진이 페이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발견하고 쉽게 인덱싱 한다.
모든 페이지가 링크주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인터널 링크를 사용해야 한다.
2. 중요한 페이지 우선순위 지정
홈페이지 또는 중요한 콘텐츠라고 생각되는 페이지는 크롤링 구조가 단순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검색 엔진 봇이 중요한 페이지에 쉽게 액세스 하고 색인을 생성할 수 있다.
3. 웹사이트 크기와 복잡성 고려
복잡한 계층 구조를 가진 더 큰 웹사이트는 당연히 구조가 더 복잡해질 수 있다.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것과 필수 페이지에 대한 크롤링 구조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4. XML 사이트맵
XML 사이트맵을 활용하면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 및 계층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이트맵에 중요한 페이지를 포함하면 검색 엔진 크롤러에 대한 가시성을 높여준다.
5. URL 구조 최적화
잘 최적화된 URL 구조는 효율적인 크롤링 프로세스에 기여할 수 있다.
페이지 콘텐츠 및 구조를 반영하는 URL은 웹 사이트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깨진 링크 수정
깨진 링크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수정하자.
깨진 링크는 검색 엔진 봇이 웹사이트를 효율적으로 크롤링하는 것을 방해한다.
따라서 불완전한 인덱싱을 만들 수 있다.
7. 사이트 속도 향상
빠르게 로딩되는 웹사이트는 UX 및 크롤링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8. 크롤링 오류 모니터링 및 해결
Google Search Console을 활용해서 크롤링 오류를 모니터링한다.
깨진 링크나 리디렉션 및 서버 문제를 해결하는 등 여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결론
위 8가지 팁을 따라 웹 사이트 크롤링 하는 법을 개선하고 콘텐츠 질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구조를 변화시키면 웹페이지가 색인화되고 검색 결과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참조: How to manage crawl depth for better SEO performance>
더 알아보기
- 에스이오 홈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SEO) FACT만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