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의도(Search Intent)란 무엇인가?

    누구나 목적을 가지고 검색엔진에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한다.

    그럼, 내가 찾던 정보들이 콘텐츠로 노출이 되고 나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콘텐츠는 검색 의도(Search Intent)가 숨어져 있다.

    어떤 내용을 찾는지 그리고 어떤 해결을 원하는지 알고 있는 것이다.

    SEO 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으로 사용되는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이다.

    이 글을 통해,  검색 의도(Search Intent)란 무엇인가? 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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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검색 의도(Search Intent)란 무엇인가
    숨겨진 의도를 파악하라.

     

     

    검색 의도(Search Intent)란 무엇인가?

    검색 의도(Search Intent)는 소비자의 마음을 대변한다

    검색 의도(Search Intent)는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 검색어를 입력할 때 반영되는 심리라고 할 수 있다.

    사람마다 검색하는 방법이나 목적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아이폰 15 구매"를 하고 싶은 경우 아이폰 15 구매를 할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다.

    이는 해당 키워드에 의도가 숨어져 있다.

    따라서 SEO를 할 때도 키워드를 더 잘 타겟팅하도록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SEO에서 검색 의도가 중요한 이유

    구글을 포함해 모든 검색 엔진의 목표는 사용자에게 관련 있는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검색 의도를 이해하면 검색 결과 순위에서 좋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구글은 검색에  사용되는 검색어 퀄리티를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의 마음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검색 의도 유형 4가지

    일반적으로 4가지 유형의 검색 의도를 구분한다.

    • Navigational intent: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찾고 싶어 하는 경우를 말한다. 예) 네이버에서 "구글"을 검색 하는 것이다.
    • Informational intent: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 "SEO란 무엇인가?"
    • Commercial intent: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조사하는 것이다. 예) "아이폰 시리즈 후기"
    • Transactional intent: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구매와 같은 특정 작업을 하는 것이다. 예) "아이폰 15 가격"

    더 자세히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

     

    1. Navigational intent

    Navigational intent 경우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찾고 싶어하는 의미이다.

    다른 의도 유형과 달리 사용자가 찾으려는 내용을 이미 알 수 있다.

    예시는 아래와 같다.

    • 구글 로그인
    • 네이버
    • 챗GPT 로그인

    Navigational intent 경우에는 브랜드 키워드가 많다.

    이는 사용자가 이미 인지한 것이기 때문에, 공략하기가 일반적으로 어렵다.

     

    2. Informational intent

    Informational intent 경우 사용자가 무언가를 배우고 싶어하는 의미가 숨어져 있다.

    대부분 질문으로 표현이 되며, 대부분 6하 원칙을 주로 이루고 있다.

    예시는 아래와 같다.

    • 오늘은 몇 월 며칠?
    •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 SEO 하는 방법

    Informational intent를 주로 공략을 해야 한다.

    유용한 콘텐츠는 구글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 상위 노출을 진행해 비즈니스 성장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3. Commercial intent

    Commercial intent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사용하는 키워드가 포함된다.

    Navigational intent와 Informational intent 사이에 있다.

    예시는 아래와 같다.

    • 아이폰 15 후기
    • 아마존 프라임 후기
    • 쿠팡 로켓배송 후기

    Commercial intent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리뷰가 많다.

    따라서 해당 부분에서 전환이 많이 일어날 수 있다.

     

    4. Transactional intent

    Transactional intent 경우 마지막 전환이 일어나는 곳이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을 하거나 혹은 서비스 구입을 하는 것이다.

    예시는 아래와 같다.

    • 아이폰 15 가격
    • 아마존 프라임 가격
    • 쿠팡 로켓배송 가격

    최종 전환의 마지막에 있기 때문에, Commercial intent와 더불어 중요한 부분이다.

     


     

    결론

    키워드에서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다 숨어있다.

    내가 좋아하는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자를 타겟하기 위해서는 숨은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작점이 검색 의도(Search Intent)를 먼저 분석하는 것이 우선으로 되어야 한다.

    <참조: What Is Search Intent? A Complete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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