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총 정리 가이드(2024년)
- SEO fundamentals
- 2021. 8. 7.
SEO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위한 궁극적인 가이드이다.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단순 블로거들도 참고하면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
매년 업데이트를 될 예정이며 구글에 따른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만날 수 있다.
이 글을 읽기 전에 SEO 마케팅 : 블로거를 위한 총 정리 가이드 및 구글 상위노출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읽고 오자.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총 정리 가이드(2024년)
1장. 검색엔진 최적화란
검색엔진 최적화란 SEO라고 불린다.
간단히 말해서 사용자가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 기타 검색엔진에서 독자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할 때 포털 사이트에서 보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검색 결과에서 페이지의 가시성이 높을수록 관심을 끌고 잠재고객과 기존 고객을 비즈니스로 유치할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나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는 초반에 광고 비용을 쓰는 것도 좋지만 미리 SEO 초보자 가이드 등 배우기를 통해서 꾸준히 최적화하는 것이 좋다.
SEO와 SEM 차이점을 잘 모를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SEO vs SEM 마케팅 차이점 참고하자.
2장. 코어 웹 바이탈
구글에 따르면 코어 웹 바이탈은 2021년 이후 SERP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구글 업데이트에 맞게 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코어 웹 바이탈: 알아야 할 사항
코어 웹 바이탈은 구글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UX라고 할 수 있다.
- 로딩 속도
- 인터랙티브
- 비주얼 스태빌리티
Google에 따르면 코어 웹 바이탈은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코어 웹 바이탈은 꼭 SERP 순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가이드에 따라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좋다.
점수 향상하는 방법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이트에 따라 다르다.
필자는 티스토리 기준으로 말을 하겠다.
먼저 구글 서치콘솔을 열어 "코어 웹 바이탈"을 클릭하자.
그런 다음 페이지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하자.
필자는 데스크톱은 따로 신경 쓰지 않는다.
Google 경우 모바일을 중심으로 우선순위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오류 URL을 확인하자.
좋은 URL을 바꾸기보다는 오류가 있는 URL을 건드리는 것이 좋다.
한번 더 말하지만, 점수 향상하는 방법은 사이트마다 다르다.
에스이오의 개선 방법
에스이오 경우 로드 시간이 매우 느리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가 호스팅이 너무 불안해서 티스토리로 바꿨다.
티스토리가 상대적으로 호스팅이 안정적이다.
하지만 일부 게시물에는 고해상도 이미지를 사용하였고 압축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이미지를 최대한 압축하고 가벼운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해당 영역은 상관 없다고 하는 블로거가 주변에 있다.
반론으로 바쁜 블로거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FACT 12가지 읽어 볼 것을 추천한다.
3장. Google Passges
작년 10월쯤 구글은 Passage라는 검색 기술을 발표했다.
해당 기능은 전체 검색의 7%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장에서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Google Passage 순위 작동 방식
구절을 통해 Google은 특정 페이지에 관련성 높은 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따라서 전체 페이지 관련성을 고려한다.
페이지의 특정 섹션에 대한 관련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백링크, 온페이지SEO, UX, 및 다른 요소 등 적용된다.
이제는 도메인이나 사이트 문제가 아니라 "페이지"에 따라 최적화될 수 있다는 잠재력이 있다는 것이다.
실전에서 해당 작동 방식을 최대한 참고한다.
실전에서 배우는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10가지 참고 하는 것도 좋다.
콘텐츠를 개별 섹션으로 구성
이제 Google은 페이지의 구절을 따로 순위를 매길 수 있다.
필자가 에스이오를 단락별로 글을 작성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콘텐츠를 전용 섹션으로 나누어야 한다.
그리고 각 섹션을 특정 하위 주제를 다루는 것이 좋다.
이미 많은 블로거가 SEO 최적화를 위해서 하고 있지만, 현재 안 하고 있는 경우 즉시 하자.
콘텐츠 더블다운
긴 형식의 브랜드 콘텐츠는 길이가 길다는 이유로 단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바이럴 콘텐츠가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잘 묻어 나오게 길게 쓰면 충분히 집중이 가능하다.
그리고 Google에 있어 콘텐츠 더블다운 형식은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많은 백링크와 SNS 공유가 잘된다.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서 내용도 중요하다.
그러나, 단일 페이지를 구절로 나누어 긴 형식의 페이지가 SEO 최적화 전략에 도움이 된다.
4장. 추천 스니펫 최적화
추천 및 리치 스니펫 등 구글 스니펫은 전체 검색 결과의 약 7% 정도가 구성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많은 사이트들이 해당 섹션을 노리고 있다.
추천 스니펫 최적화는 SERP에 유리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SERP란 무엇일까? 꼭 알아야 할 요소 12가지 에서 만나보자.
이 장에서 단계별 프로세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스니펫 기회 찾기
SEO의 기본 첫 단계는 키워드 연구이다.
이미 색인이 된 키워드 및 스니펫이 있는 키워드다.
약 99% 이상이 첫 페이지에 순위가 매겨진 페이지에서 가져온다.
따라서 독자의 글이 아직 10위안에 들지 않았다면 포기하는 것이 좋다.
2. 스니펫 미끼
"스니펫 미끼"는 약 40~60 단어 콘텐츠 블록으로, 구글 스니펫 자리에 랭크되도록 만들어진 것이다.
Semrush에 따르면 약 40~60 단어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니펫 미끼는 구글 로봇에게 충분한 내비게이션 역할을 할 수 있다.
3. 유형에 따라 콘텐츠 형식 지정
스니펫 미끼는 대부분 추천 스니펫이다.
하지만 리치 스니펫을 노리는 경우 리스트를 활용하자.
특히 H2 / H3 헤더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래와 같이 말이다.
5장. 도메인
예전에는 도메인 호스팅 혹은 어디에 등록되어있나 가 중요했다.
현재 Google은 전문성, 권위성 및 신뢰성을 기준으로 사이트를 평가한다.
EAT이라는 명칭으로 말이다.
이 장에서는 도메인 관련하여 SEO 트렌드를 알아볼 것이다.
EAT 중요성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실제로 EAT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전에도 중요했지만 이제는 더 중요해질 것이다.
어떤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말이다.
전문성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서 외부 아웃소싱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전문가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Google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작성한 콘텐츠를 원한다.
따라서 SERP 랭킹 순위에 올리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권위성
Google은 사이트 EAT을 파악하기 위해 오프 페이지 SEO를 집중한다.
예를 들어서, 좋은 사이트에서 백링크 등을 받는 행위를 말한다.
크롤러 로봇은 사이트를 평가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아래에 따라서 최대한 Off-Page Seo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연락처 페이지
- 출처에 대한 참조 및 외부 링크
- 개인정보 보호정책 및 서비스 약관
- 모든 페이지의 작성자
신뢰성
EAT에 대한 Google의 평가는 웹사이트에서 이뤄진다.
특히 이럴 때 콘텐츠 SEO가 중요한 것이다.
독자가 전문가라고 보증은 할 수 없다.
그래서 콘텐츠가 중요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독자의 사이트를 인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째, 많은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에서 인용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둘째, 사이트 전체가 특정 주제와 연결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같은 분야의 카테고리에서 백링크를 받는 경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미이다.
6장. 검색 의도
검색 의도는 매번 SEO 필드에서 꼭 필요한 스킬 중 하나이다.
검색 의도와 일치하지 않는 콘텐츠는 SERP 순위에 노출되지 않는다.
그리고 Google이 사람들에게 원하는 정확한 검색 결과를 노출해야 상위 노출에 유리할 수 있다.
키워드 의도 파악
모든 키워드에는 의도가 있다.
뭔가를 찾기 위해서 혹은 사기 위해서 활용한다.
키워드 마이닝을 하고 검색량 등 분석하여 의도에 맞춰서 포스팅을 해야 한다.
콘텐츠가 해당 검색 의도와 더 일치할수록 순위가 높아진다.
1:1 검색 의도 일치 콘텐츠 만들기
이제 검색 의도를 식별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찾고 있는 정보를 정확히 제공할 때이다.
예를 들어 "링크 미끼"에 대한 SERP 페이지를 분석했을 때 "개선하는 방법"에 게시물이라는 것을 알았다.
따라서 필자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했다.
기존 콘텐츠 재최적화
트렌드에 따라 새로운 콘텐츠도 좋지만 기존 콘텐츠를 재최적화 하는 것이 좋다.
검색량이나 검색 알고리즘에 따라서 항목을 조정하는 것이 좋다.
콘텐츠 SEO를 향상하거나 혹은 전반적인 UX를 개선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Google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실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시작하면서 순위에서 계속 떨어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필자는 게시물을 따라 하기 쉽게 단계별 가이드로 만들었다.
이런 식으로 검색량부터 연관성이 있는지 그리고 사용자가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파악이 중요하다.
7장. 클릭률 CTR
연구에 따르면 포스팅이 갈수록 클릭률(CTR)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쳐드 스니펫, 광고,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등으로 인해 SERP 순위를 차지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SERP에서 눈에 띄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URL에 키워드 포함
연구에 따르면 키워드가 URL에 들어가 있는 경우 키워드가 포함되지 않은 URL에 비해서 클릭수가 약 50% 정도 더 높은 결과를 야기하였다.
약간의 후킹을 사용하자
약간의 후킹 즉, 감성적인 멘트를 사용하면 클릭률이 높다.
특히나 유튜브나 배너광고 그리고 애드센스 등을 보면 이런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낚시는 안된다는 것을 조심하자.
메타 디스크립션 사용
검색엔진 최적화 SEO에서 매번 메타태그 설정에 대한 강조를 하고 있다.
특히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가 100% 고유성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자.
사용자가 검색을 했을 때 독자의 사이트를 클릭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약 6% 이상 CTR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
왜 CTR이 중요한지는 SEO 효율을 높여주는 KPI 지표 9가지 읽으면 좋다.
결론
해당 가이드라인만 있으면 기본 SEO부터 심화까지 할 수 있다.
위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검색엔진최적화란
- 코어 웹 바이탈
- Google Passges
- 추천 스니펫 최적화
- 도메인
- 검색 의도
- 클릭률 CTR
더 알아보기
- 에스이오 홈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SEO) FACT만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