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효율을 높여주는 KPI 지표 9가지

    SEO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실제로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알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SEO 검색엔진 최적화가 실제로 작동하는 데 몇 달이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SEO 지표가 있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메트릭을 추적해야하는지 그리고 방법 마지막으로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시간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

    이 글을 시작하기 전에 SEO 마케팅 : 블로거를 위한 총 정리 가이드 그리고 구글 상위노출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참고하자.

    그리고 SEO 효율을 높여주는 KPI 지표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SEO 효율을 높여주는 KPI 지표 9가지 이미지

    SEO 효율을 높여주는 KPI 지표 9가지

    1. 총 클릭수

    SEO 핵심은 구글에서 더 많은 트래픽을 얻는 것이다.

    구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트래픽 양을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구글 서치콘솔에서 확인하는 총 클릭수이다.

    해당 보고서는 구글의 자연 검색 결과에서 독자의 사이트를 클릭한 사람의 수를 정확히 보여준다.

    총 노출수 및 평균 CTR이 있지만 총 클릭수만큼은 중요하지 않다.

    총 클릭수가 올라가야 효력이 있는 것이다.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읽어보자.

     

    2. 코어 웹 바이탈

    코어 웹 바이탈은 사이트의 UX를 측정하는 구글 방법이다.

    구글에서는 이제 UX를 기반으로 SERP 순위를 측정한다.

    다시 말해, 구글은 백링크 및 키워드 최적화 같은 요소도 중요하지만 UX를 중점으로 둔다는 것이다.

    독자의 사이트가 매우 사용자 친화적인지 궁금한 것이다.

    구글 랭크 브레인 이미지

    구글은 AI기반 랭크 브래인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해당 알고리즘을 파악하면 구글에서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쉽게 측정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코어 웹 바이탈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코어 웹 바이탈 이미지

    이와 같이 속도와 성능 등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 중심에 대해서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SEO와 SEM 차이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SEO vs SEM 마케팅 차이점 을 읽어보자.

     

    3. 참조 도메인

    링크는 여전히 구글 알고리즘의 핵심 부분이다.

    연구에 따르면 백링크 총 수와 순위 간의 상관관계는 부족하다.

    그리고 추천 도메인이 많은 웹페이지가 SERP 순위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참조 도메인은 독자 사이트의 연결되는 다양한 숫자를 말한다.

    총 백링크 숫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첫 번째 링크는 중요할 수 있으나, 두 번째 동일한 웹사이트에서 오는 링크는 딱히 중요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 백링크보다 참조 도메인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정말 모르겠다면 바쁜 블로거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FACT 12가지 참고하자.

    백링크 품질 이미지

     

    4. 오가닉 트래픽

    오가닉 트래픽은 구글에서 검색으로 얻은 트래픽 양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쉽게 찾을 수 있다.

    잠재고객 -> 개요 -> 세그먼트 추가 -> 자연 트래픽

    오가닉 트래픽 이미지

    여기서 잠깐!

    구글 서치 콘솔의 "총 클릭수"와 동일하지 않다고 고민할 수 있다.

    구글 서치콘솔 경우 "총 클릭수"는 구글 트래픽만 측정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오가닉 서치"는 모든 검색엔진을 측정한다.

    이로 인해 트래픽이 약간 다르게 측정된다.

    전반적인 추세는 일치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총 클릭수와 자연 트래픽이 늘어나고 있다면 좋은 것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에서 확인할 수 있다.

     

    5. UX 지표

    코어 웹 바이탈 보고서는 이전에 다룬 적이 있다.

    문제는 코어 웹 바이탈 보고서는 모든 것을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페이징 로딩 속도 및 느린 사이트 성능이 UX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다.

    그러나, 코어 웹 바이탈에만 너무 집중하면 전체 UX를 놓칠 수 있다.

    구글은 특히 알고리즘에서 중요한 2가지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 이탈률
    • 평균 세션 시간

    가장 중요한 것이 위 2가지이다.

    연구에 따르면 체류 시간과 SERP 순위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측정도 하기 쉽다.

    실제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 2가지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방문 페이지 이미지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방문 페이지

    ux 지표 이미지

    이탈률이 높은 이유는 콘텐츠의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한다.

    사람들이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미리 파악한 후, 앞에서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6. 인덱싱 페이지

    인덱싱 페이지가 생각보다 중요하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는 구글에서 색인을 생성한 사이트의 페이지 수다.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 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2가지이다.

    • 구글 검색에서 site:독자의 사이트 사용하기
    • 구글 서치 콘솔 범위 보고서에서 수치 확인하기

    어떻게 하던 해당 숫자에 관심을 쓰는 게 좋다.

    인덱싱 된 페이지 수가 인덱싱 하려는 페이지 수와 일치하는지 중요하다.

    초과 페이지가 많으면 테크니컬 SEO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초과 페이지는 중복 콘텐츠로 이어지며, 인덱싱이 더 되고 사이트가 망가질 수 있다.

    인덱싱 페이지 이미지

     

    7. 평균 CTR

    평균 CTR은 구글에서 독자의 사이트를 보는 사람들의 비율이다.

    CTR이 높을수록 좋다.

    그러나, 평균 CTR이 꼭 중요한 것은 아니다.

    CTR은 SERP 순위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스니펫이 있는 경우 클릭 자체를 안 하기 때문에 CTR이 낮다.

    그러나, 스니펫이 없는 경우에는 CTR이 높은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하나의 KPI 정도는 될 수 있지만, CTR이 꼭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실전에서 중요한 지표가 궁금하다면 SEO 효율을 높여주는 KPI 지표 9가지 읽어보자.

     

    8.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를 매기는 것이 중요하다.

    키워드 순위를 매길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 유료 프로그램 사용
    • 구글 서치 콘솔 사용

    키워드 순위 이미지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키워드 이미지

    구글 서치 콘솔 경우, 약간만 살펴볼 수 있으며 인사이트를 얻기에는 조금 부족하다는 것이 단점이다.

    키워드 순위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SERP란 무엇일까? 꼭 알아야 할 요소 12가지 참고하면 좋다.

     

    9. 적용 범위 오류

    적용 범위 오류는 사이트에 있는 크롤링 및 색인 생성 문제를 말한다.

    적용 범위 오류 이미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오류를 0으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고칠 수 있는 오류는 고치는 것이 중요하다.

    KPI만 제대로 하세요 :)

     

    결론

    SEO 효율을 높여주는 KPI 지표 9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 9가지만 알고 대응하더라도, SERP 상순위에 안착할 수 있다.

    간단히 정리면 아래와 같다.

    1. 총 클릭수
    2. 코어 웹 바이탈
    3. 참조 도메인
    4. 오가닉 트래픽
    5. 이탈률 / 체류율 (UX 지표)
    6. 인덱싱 페이지 수 체크
    7. 평균 CTR
    8. 키워드 순위
    9. 커버리지 오류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총 정리 가이드(2021년) 을 읽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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