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2년)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구글에서 만든 웹사이트 분석 프로그램이다.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 후, 계정 만들기를 누른다.

    그럼 위와 같이 "계정 세부정보"가 나온다.

    계정 이름은 개인에 맞게 작성하도록 하자.

    그리고 다음을 누른다.

    두 번째, "속성 세부 정보"가 나온다.

    속성 이름 경우에도 블로그 명을 입력 후, 보고 시간대 "대한민국" 통화 "대한민국"으로 수정한다.

    그리고 하단에 "고급 옵션 보기"를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웹사이트 URL이 나오게 된다.

    URL에 웹사이트를 입력한 후,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기"를 클릭한다.

    현재 GA4 보다는 "유니버셜" 버전이 더 다루기 쉽기 때문이다.

    그리고 "비즈니스 정보"에 아무거나 클릭한 후, 다음을 누른다.

    그럼 위와 같이 "추적 ID""범용 사이트 태그"가 나온다.

    티스토리 유저 경우에는 "추적 ID"만 사용하면 된다.

    일반 워드프레스나 웹사이트 유저 경우 "범용 사이트 태그"를 <head> 밑에 삽입하자.

    이렇게 하면 가입하기는 끝이다.

     

    구글 애널리틱스 개요

    애널리틱스 계정 내 로그인하면 "홈"페이지가 가장 먼저 표시된다.

    여기에는 사용자, 세션, 이탈률, 세션 시간, 트래픽 소스 등 한 번에 볼 수 있는 개요를 볼 수 있다.

    다음은 Google Analytics의 홈 화면 및 기타 위치에서 꼭 알아야 할 용어이다.

    • 사용자: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 의 수 ("순 방문자")
    • 세션: 사람들이 사이트를 방문한 횟수("방문수")
    • 이탈률: 사람들이 여러 페이지를 보다가 떠나는 비율. 이탈률이 낮을수록 좋음.
    • 세션 시간: 사람들이 사이트에 머문 시간. 세션 시간이 길수록 좋음.
    • 트래픽 채널: 트래픽이 발생하는 위치를 알 수 있음. ("자연 검색", "직접", "소셜", "추천" 등)

     

    "잠재고객" 섹션

    세션 및 사용자

    해당 부분은 특정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해당 보고서는 매우 간단하다.

    여기에서 "세그먼트"를 추가하면 트래픽이 어디에서 오는지 더 정확히 파악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서, 검색에서 발생하는 트래픽 양을 체크하고 싶다.

    왜냐? 검색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럼, 보고서 상단 "세그먼트 추가"를 클릭하자.

    그리고 목록에서 "자연 트래픽"을 선택하자.

    이런 식으로 트래픽 세그먼트를 시각화할 수 있다.

    "자연 트래픽"은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그먼트다.

    실제로 필자를 포함해 많은 마케터들이 매번 체크하는 사항 중 하나이다.

     

    지역

    이 보고서는 거주 지역과 해당 지역에서 얼마나 들어오는지 확인할 수 있다.

     

    행동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이전에 웹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없는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자로 나뉠 수 있다.

    해당 보고서는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중요도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내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90%가 재방문한다는 것은 콘텐츠가 매우 좋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비즈니스가 성장하려면 검색, 소셜 및 추천 트래픽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도 중요하다.

    반면에 신규 방문자가 90% 이상이라면,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은 한 번 보고 다시는 안 들어온다는 의미이다.

     

    행동 흐름

    "행동 흐름" 보고서는 Google Analytics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사람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어떤 페이지를 방문하는지 그리고 어디로 가는지 시각적으로 알 수 있다.

    각 단계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탈하고 혹은 계속 보는지 알 수 있다.

    콘텐츠를 잘 연결하고 각 게시물 끝에 "더 보기"란 을 활용하는 등 사람들이 사이트에 더 머무르게 하도록 할 수 있다.

    해당 보고서를 활용하면 한눈에 어디서 많이 이탈하는지 알 수 있으니 매우 좋다.

     

    모바일

    여기에서는 사람들이 콘텐츠를 읽을 때 어떤 기기를 사용했는지 알 수 있다.

    대부분 트래픽이 모바일에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체 트래픽의 약 60% 이상이 모바일에서 일어난다고 한다.

    그래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떤 기기를 통해서 들어오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해당 부분은 사이트마다 다를 수 있다.

    에스이오 사이트 경우 모바일보다는 "데스크톱 중심"이다.

    마케팅 관련 글을 소화하기 때문에, 모바일로 보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기기"를 클릭하자.

    그리고 사람들이 어떠한 기기를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

    이 것이 도움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기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에 따른 "로딩 속도" 및 "최적화"를 신경 써야 하기 때문이다.

     

    "획득" 섹션

    획득 섹션에서는 보고서에서 방문자가 어디에서 왔는지 정보가 포함되어있다.

    해당 섹션은 콘텐츠 마케팅이 가장 잘 작동하는 부분과 최악의 부분을 보여주기 때문에 콘텐츠를 만드는데 중요하다.

     

    전체 트래픽

    "전체 트래픽"은 이 섹션에서 가장 중요한 보고서이자 Google Analytics에서 가장 중요한 보고서 중 하나이다.

    '채널' 보고서는 트래픽을 보내는 장소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필자의 경우 트래픽의 75% 이상은 자연 검색에서 발생한다.

    하지만 디렉트(직접 유입) 경우 약 2.24%이다.

    즉, 검색해서 들어오고 그리고 북마크나 직접 유입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제대로 된 콘텐츠를 제공하였다면 해당 비율이 매우 올라갔을 것이다.

     

    소스/매체

    해당 보고서는 트래픽이 어디에서 오는지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다양한 웹사이트 카테고리를 확인하는데 유용하다.

    필자의 경우 네이버 및 구글에서 매번 좋은 트래픽을 보여주고 있다.

     

    추천

    이 보고서는 트래픽을 참조하는 사이트를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실질적으로 검색 엔진이나 브라우저를 통해 직접 방문하지 않는 트래픽이다.

    해당 부분은 많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온라인에서 당신의 웹사이트를 언급하는지 볼 수 있다.

     

    Search Console

    서치 콘솔은 정말 어려운 부분이다.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년)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행동 섹션"

    행동 섹션은 사람들이 사이트에 도착했을 때 사이트에서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사이트 콘텐츠

    해당 보고서는 각 페이지에 대한 성능 측정항목과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를 보여준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내 사이트의 페이지는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들어가는 페이지('방문 페이지' 및 '종료 페이지' 등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 속도

    "사이트 속도"는 복잡하거나 "정확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에게 중요하다.

    모든 사이트 페이지가 얼마나 빨리 로드되는지 보여준다.

    로딩 속도나 페이지뷰 별로 페이지를 정렬하여 중요한 문제를 찾을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뿐만 아니라 PageSpeed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GA4

    신규 GA4 모습

    현재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다음 GA4가 개발된 상태이다.

    GA4 경우 파이어 베이스와 같은 대시보드 화면으로 이루어졌다.

    기존 유니버셜과는 달리 이벤트(event)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그래서, 기존에 계정, 속성 및 보기가 있었다면 현재는 계정 및 속성만 존재한다.

    페이지뷰,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 활성 사용자는 기존과 동일하나 키워드 유입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결론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사실 처음에는 사용하기가 매우 어렵다.

    전문 마케터가 아니라면 할 수 없을 수 있다.

    그러나, 매일 이 페이지를 보고 연습한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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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7.21 21:07 신고

      덕분에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자세하게 알게됬습니당 감사합니다~!

    • 미네즈
      2021.07.22 23:34

      오 가입만 해놓고 못 사용하고 있었는데 감사해용!!

    •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1.11.07 11:30

      바로 가입하고 설정해놨어요! 감사해용ㅎㅎ

    • 썬라이즈
      2021.11.15 17:2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모르지만 일단 배워 보겠습니다. 컴을 활용하는 것, 겁나거든요.

    • 썬라이즈
      2021.11.15 20:25

      죄송합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속성만들기 클릭, 순조롭게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비지니스 정보가 활성화가 되질 않습니다. 이전, 다음을 클릭하며 문제를 찾았지만, 찾지 못했고, 엉뚱하게 다른 지에4로 지행이 되어 중단했습니다. 다른 문제가 없는지 정상으로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1.11.16 10:42 신고

        GA4로 설치 하셨다면, GA4로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 가이드는 GA3을 대상으로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GA4를 사용하셔도 무리는 없습니다.

    • 프로덕트킴
      2021.11.23 14:26

      안녕하세요 ! 덕분에 정말 많은 정보 배우고있습니다.
      혹시 트래픽 소스/매체 부분에서
      direct/none 이거는 어디에서 유입된다는 뜻인가요? 즐찾등에 등록해놓고 바로 들어오는 사람들을 의미하는걸까요?

      • 2021.11.23 19:02 신고

        맞습니다 :) 북마크 등 직접 유입으로 들어오는 독자를 말합니다.

    • 2021.12.19 10:41 신고

      가입 도중이에요 추적 ID에서 막혔어요. 일단 가입이 되어야 읽는 법을 시작할 수 있겠어요 총정리 감사합니다

    • 익명
      2022.04.26 17:36

      비밀댓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 vxevvxev@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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