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 분석: 꼭 알아야 할 방법 10가지

    경쟁사 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브랜딩을 위해서 혹은 업계에서 유명한 브랜드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경쟁사 분석 을 하지 않는 경우 브랜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놓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글을 통해, 경쟁사 분석: 꼭 알아야 할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해당 글은 What's a Competitive Analysis & How Do You Conduct One? 참고 하였다.

    경쟁사 분석 이미지

    경쟁사 분석: 꼭 알아야 할 방법 10가지

    1. 경쟁자 분석 을 위해 경쟁자가 누구인지 결정하라

    먼저 데이터를 활용하여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대상이 누구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접적인 경쟁자는 유사한 대체품을 개발하고 동일한 영역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를 말한다.

    간접적인 경쟁자는 동일하지 않지만 동일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쟁자이다.

    브랜드를 비교할 때 직접적인 경쟁자에 집중해야 한다.

    직접적인 동일 카테고리의 경쟁은 시장 점유율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매번 분석을 실행하는 이유가 필요하다.

    언제든지 변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분석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밀리는 것은 분명하다.

     

    2. 경쟁업체 제품을 분석하라

    모든 비즈니스 중심에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다.

    경쟁사 전체 제품 라인 및 서비스를 분석해야 한다.

    대표적인 질문 사례는 아래와 같다.

    • 저비용 혹은 고비용인가?
    • 대량 판매 또는 일회성 구매인가?
    • 시장 점유율은 얼마인가?
    • 오프라인과 온라인 구매 가격대가 다른가?
    • 경쟁업체와 어떤 차별이 있는가?
    • 제품 및 서비스를 어떻게 배포하는가?

     

    3. 경쟁업체 영업 전략을 살펴봐라

    경쟁업체 판매 분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문 예시는 아래와 같다.

    • 판매 과정은 어떤가?
    • 어떤 채널을 통해 판매하는가? (예, 스마트 스토어, 인스타그램, 툴 등)
    • 서비스를 확장하는가 혹은 축소하는가
    • 고객이 구매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연간 수입은 얼마인가?
    •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할인하는가?

     

    4. 가격 및 특징을 살펴보자

    제품이 올바른 가격에 나가는지가 중요하다.

    독자의 제품이 경쟁 제품보다 우수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더 비싸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하는 경우 어떤 항목으로 인해 비싼지 그리고 소비자에게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가 충분해야 한다.

    물론, 제품 가격을 올바르게 책정하는데 다양한 요소가 있다.

    잠재 고객이 합리적으로 느끼는 방식으로 제품 가격을 책정하려면 업계 가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5. 마케팅 방법을 살펴보자

    경쟁자의 웹사이트를 분석하는 것은 가장 빠른 방법이다.

    항목 예시는 아래와 같다.

    • 블로그를 하는가
    • 전자책이나 혹은 PDF 및 PPT를 제공하는가?
    • 비디오나 웨비나를 하는가?
    • 팟캐스트가 있는가?
    • 인포그래픽 등 시각 콘텐츠를 사용하는가?
    • FAQ 섹션을 사용하는가?
    • 기사를 사용하는가?
    • 사례 연구는 어떤가?
    • 어떤 온라인 및 오프라인 광고 캠페인을 활용하는가?

     

    6. 콘텐츠 전략을 살펴보자

    상대 업체의 콘텐츠 수량을 살펴보자.

    수백 개의 블로그 포스팅이나 자료를 활용하는가?

    그리고 빈도를 확인해야 한다.

    매주 또는 한 달에 한번 새로운 것을 포스팅하는가? 혹은 연구자료가 얼마나 자주 나오는가?

    경쟁업체는 정기적으로 게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여기에서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해야 한다.

    품질이 부족한 경우 소비자는 구매하지 않기 때문에, 빈도가 딱히 중요하지 않다.

    경쟁업체 콘텐츠를 분석할 때 다음 질문을 참고하자.

    • 내용은 얼마나 정확한가?
    • 철자 또는 문법 오류가 있는가?
    • 콘텐츠 깊이는 어느 정도인가?
    • 가독성을 위해 구성되어있는가?
    • 무료이며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가?
    • 누가 콘텐츠를 작성하는가?

     

    7. 콘텐츠를 분석하라

    콘텐츠가 검색엔진 최적화에 따르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키워드 빈도
    • ALT 태그
    • 내부 링크
    • 경쟁업체가 집중하는 키워드
    • 어떤 콘텐츠가 많이 공유되고 연결되는가?
    • 어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가?
    • 백링크는 얼마나 받는가?
    • 타깃 키워드 난이도는 얼마인가?

     

    8. SNS 플랫폼 알아보기

    마지막으로 경쟁사의 SNS 플랫폼 참여율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자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바이럴 또는 참여 유도를 하는가 등 체크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사이트를 방문하여 경쟁업체가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대표적인 예시는 아래와 같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핀터레스트
    • 네이버
    • 카카오
    • 구글 블로그
    • 티스토리

    그리고 얼마나 많은 팔로워, 게시 빈도, 콘텐츠 참여도 그리고 바이럴 등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9. SWOT 분석

    경쟁사 분석을 통해 SWOT 분석을 수행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 경쟁자는 무엇을 잘하나?
    • 어느 부분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나?
    • 경쟁자에게 취약한 영역은?
    • 경쟁업체보다 우리가 나은 이유
    • 무엇을 더 잘하는가?
    • 시장 기회는 어디에 있는가?

    SWOT 분석을 통해서 자신의 위치 및 경쟁업체 분석이 필요하다.

     

    10. 검색엔진 최적화(SEO) 활용

    위 9가지가 완료되었다면 마지막으로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에 들어가야 한다.

    어떤 콘텐츠가 바이럴이 잘되고 최대한 흉내 내서 구글 상위에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타깃 하는 키워드를 제외하고 틈새시장 키워드를 노려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럴 때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활용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자.

     

    결론

    경쟁사를 제대로 파악한 상태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는 것이 중요하다.

    독자가 좋은 서비스를 가지고 있다면 해당 서비스를 바탕으로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소비자에게 감성적으로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럴 때 더 중요한 것은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것을 명심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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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즈니스 문의: vxevvxev@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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