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 노출: 장점 및 단점 그리고 왜 티스토리인가?

    해당 블로그는 Gmail 계정을 사용하여 무료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구글에서 만든 블로그이기 때문에 구글 블로그 노출 이 더 잘된다는 이야기가 있다.

    서버 비용이나 모든 트래픽은 구글에서 제공을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운영하기에 적합하다.

    따로 워드프레스와 같은 서버형 블로그를 제외하고는 거의 공짜라고 할 수 있다.

    게시물, 사진, 유튜브 동영상과 같이 구글 애드센스 수익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좋다.

    HTML 글쓰기 및 편집 기능을 통해 블로그를 자신의 콘셉트에 맞게 커스터 마이징을 할 수 있다.

    홈 페이지를 꾸미거나 글쓰기를 하는 등 만들기에는 적합하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검색엔진 기능에 적합한 블로그로써는 조금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한국을 제외한 많은 유명 기업이 해당 블로그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구글 블로그 노출 이미지

    구글 블로그 노출 등 장점 9가지

    블로그 하는 것이 처음이라면 웹사이트를 만들고 꾸미는 것보다 블로그가 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하루 만에 블로거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블로그와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능 또한 있다.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구글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장점은 아래와 같다.

     

    1. 무제한 트래픽

    무제한 트래픽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나 윅스와 같은 홈페이지를 사용하려면 트래픽당 서버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리고 많은 트래픽을 견딜 수 있기 때문에 몇만 명이 들어오던 안정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2. 간단하다

    글쓰기가 매우 간단하다.

    최근 유튜브나 디지털 노마드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동영상 및 블로깅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쉽게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다.

    이렇게 하는 경우 콘텐츠를 작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3. 구글 블로그 노출

    Google Blogger 경우 최 상위 도메인이 구글이기 때문에 블로그 노출에 유리할 수 있다.

    또한, 평생 망할 걱정이 없으니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유리할 수 있다.

     

    4. HTML 및 자바스크립트 활용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가장 큰 장점은 HTML 및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무료로 콘텐츠 광고 및 제휴광고까지 블로그에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네이버에서는 애드 포스트를 활용하지만 수익은 매우 미미하기 때문이다.

     

    5. 백업이 가능하다

    다른 무료 블로그 플랫폼과 달리 완전 백업이 가능하다.

    한 번의 클릭으로 템플릿, 게시물, 페이지, 댓글 등 모든 것을 포함해 콘텐츠를 아카이브 파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6. 템플릿 활용

    홈페이지 만들기 하는데 무료 템플릿은 정말 엉망이라고 할 수 있다.

    무료이지만 활용을 못할 수준이다.

    그러나 블로그 스폿 경우 클릭 한 번으로 기존에 쓰던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다.

    더 예쁘게 꾸미려면 다른 사람들의 템플릿을 가져오거나 업로드도 가능하다.

     

    7. 검색엔진 최적화

    메타 태그, 메타 디스크립션 그리고 robots.txt 등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블로그 설정에서 활성화하여 특정 블로그 게시물을 최적화하는 기능이 있다.

     

    8. HTTPS 사용

    Blogspot 경우 Https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해당 기능은 워드프레스 혹은 다른 홈페이지 플랫폼을 활용하는 경우 매우 번거롭고 까다롭다.

     

    9. 팀블로그 활용

    블로그 소유자는 이메일을 통해 다른 작가들을 초대하여 팀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

    블로그 작성자 경우 자신의 게시물만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구글 블로그 단점

    무료 블로깅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PDF나 TXT와 같은 파일을 업로딩 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이로 인해 자체 호스팅 워드프레스나 한국 경우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블로그의 제한되니 기능으로 인해 바꾸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표적인 단점은 아래와 같다.

     

    1.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다

    네이버 블로그는 카테고리나 블로그 내 모든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도 쉽게 바꾸고 고칠 수 있으며 매우 사용자 친화적이다.

    그와 반대로 해당 블로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해야 하기 때문에 콘텐츠 작성에 집중할 수 없다.

     

    2. 블로그 삭제

    사용하기 힘들어서 다시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혹은 네이버로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럴 때 블로그 삭제를 하게 되는데 삭제가 되지 않고 "비활성화" 기능으로 바뀌게 된다.

    완전히 삭제되는 데는 약 90일 정도 소요되는데, 이 과정에서 SEO가 꼬일 수 있다.

     

    왜 워드프레스 혹은 네이버 블로그를 쓰지 않는가?

    워드프레스는 호스팅 비용이 장난 아니다

    그럼 왜 워드프레스 또는 네이버 블로그를 쓰지 않을까?

    워드프레스에 2달 만에 100만 원 정도 쓰고 느낀 점은 아래와 같다.

    플러그인이나 블로그 테마 설치를 하는데 비용이 든다.

    또한 호스팅 비용적인 부분에서 최소 매달 유지비가 30만 원씩 드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에서 워드프레스 사용법에 대해서 아는 지식인이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네이버 블로그는 수익이 없다

    네이버 블로그 경우 구글 검색등록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 최적화랑 전혀 관련이 없다.

    만들기에는 쉽지만 구글 애드센스 수익 등 수익 창출이 어렵다.

    이로 인해, 제휴 마케팅을 보통 진행하는데 이 과정에서 저품질 블로그로 변하는 과정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 추천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경우 블로그스팟과 공통점이 많다.

    글쓰기를 통해 애드센스 수익 등 발생할 수 있다.

    구글 검색에서 블로그 검색이 가능하며 검색엔진 최적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일석이조로 다음 및 카카오까지 트래픽을 받을 수 있다.

     

    결론

    BlogSpot은 장단점 많다.

    확실한 것은 네이버나 워드프레스 등 다른 플랫폼보다 더 많은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티스토리 경우 위의 장단점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블로그 플랫폼이라는 것을 알아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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