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마케팅 : 블로거를 위한 총 정리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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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O 마케팅 이란?

    SEO 마케팅(검색엔진 최적화)는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얻는 방법을 말한다. SEO와 관련된 작업에서는 기본적으로 좋은 컨텐츠, 키워드 그리고 백링크를 구축하는 방법이 포함된다.

    다시 말해, SEO는 '검색' 키워드로 사이트 순위를 높이는 것을 말한다.

    시작하기 전에 SEO 효율을 높여주는 KPI 지표 9가지 및 SERP란 무엇일까? 꼭 알아야 할 요소 12가지 읽어보자.

    seo 마케팅이란 이미지
    출처: 구글

    위와 같이 특정 키워드에 대한 순위 상승은 '무료'로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SEO와 SEM 마케팅은 조금 다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SEO vs SEM 마케팅 차이점 참고 하도록 하자.

    무료 트래픽 이미지

     

    검색엔진 작동 방식

    구글, 네이버 및 카카오와 같은 검색 엔진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포털사이트에서 무언가를 검색하면 알고리즘이 실시간으로 작동하여 순위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검색에 가장 적합한 결과를 찾기 위해 매번 페이지를 색인한다.

    모든 사이트가 알고리즘 시스템에 대해 공개하지 않았지만 내용은 아래와 같다.

     

    관련성

    '다이어트'를 검색하면 다이어트에 관한 검색을 보고 싶지, 마케팅 관련 페이지를 보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이것이 크롤러(알고리즘 로봇)이 키워드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페이지를 먼저 찾는 이유이다.

    그러나, 단순히 "관련성이 높은 페이지"를 가장 위로 올려주지 않는다. 해당 관련 페이지는 매우 많기 때문이다.

    관련성 이미지

    작동 방식(알고리즘)에 대해 이해라면 다양하게 종합이 되어야 검색 순위 상승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권위성

    권위성은 말 그대로 콘텐츠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느냐에 대한 이야기이다.

    페이지가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는 로봇이 판단할 수 있다.

    해당 페이지로 연결되는 페이지 수를 확인하며, 페이지에 "좋은 링크"가 많을수록 순위가 높아진다.

    좋은링크란? 이미 유명한 사이트(위키피디아, 네이버, 카카오 등 말함. 유해성 사이트 제외(도박 등))

    백링크 이미지
    출처: 구글

     

    유용성

    콘텐츠가 관련성이 있고 신뢰할 수 있다. 그러나 유용하지 않다면 검색 결과 상단에 배치할 수 없다.

    실제로 구글에서 말하기를 "고품질 콘텐츠"와 "유용성"은 차이가 있다고 발표하였다.

    헤딩 태그 이미지

    너무 좋은 글이여서 많은 백링크를 받았으나 <h1> <h2> 등 활용하지 않는 경우 순위에서 밀릴 수 있다.

    주로 크롤러는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유용성을 측정하기 때문이다.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구글 상위노출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읽어보자.

     

    SEO 마케팅 중요한 이유

    간단히 말해서 검색은 트래픽의 기본이다.

    검색엔진 점유율 이미지
    출처: 데이터 마켓

    보시다시피 웹의 모든 트래픽 중 거의 약 30%가 구글 검색에서 시작된다.

    다른 인기있는 사이트의 트래픽을 합치면 전체 40%가 발생한다.

    보시다시피 네이버는 검색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 상태이다.

    한 눈에 이해하기가 어렵다면 바쁜 블로거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FACT 13가지 읽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고객 및 키워드 파악하라

    제목 태그나 HTML 핵심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고객에게 해당 페이지를 노출시킬 것인가 중요하다.

    이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고객 및 키워드를 우선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고객 페르소나 작성

    페르소나 이미지

    이렇게 어떤 고객을 타겟을 할 것인지 만들어 놓으면 컨텐츠 뿐만 아니라 SEO 마케팅 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SEO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검색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컨텐츠를 만들어야한다.

     

    키워드 찾기

    이제 고객 페르소나를 완성했으면 다음 단계인 키워드 찾는 것이 중요하다.

    롱테일 vs 숏테일 이미지
    출처: loganix

    일반적으로 숏테일 vs 롱테일 키워드가 있다.

    우리는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구글 자동완성 이미지

    먼저 구글 자동완성을 사용한다.

    구글에서 "타겟 키워드"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추천 검색어가 표시된다.

    어떤 것이 궁금한지 인지를 먼저 한다.

     

    구글 애즈 플래너 이미지
    키워드 플래너 이미지

    다음으로, 구글 애즈 플래너를 사용하자.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면 각 키워드 당 사람들이 검색하는 수를 알 수 있다.

     

    구문 예시 이미지

    위와 같이 다양한 질문 및 사람들이 찾는 구문을 찾을 수 있다.

    키워드를 찾는게 처음은 조금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계속 연습하면 찾는 속도가 매우 빨라지게 된다.

     

    마지막,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자

    SEO에 익숙해지면 경쟁력이 있고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막 시작하는 블로거 경우 롱테일을 무조건 인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SEO 친화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라

    SEO에서 콘텐츠는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더 나은 컨텐츠를 게시할수록 순위가 높아진다.

    하지만 처음부터 좋은 컨텐츠를 만들기는 매우 어렵다.

     

    고품질 블로그 콘텐츠 만들기

    대부분 많은 블로거가 콘텐츠가 중요하다고 매번 언급한다.

    사람들 눈에 밟히게 만드는 컨텐츠는 순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해외 마케팅 업체 Hubspot에 따르면 정기적으로 컨텐츠를 게시하는 기업이 대조군에 비해 약 350% 더 많은 트래픽을 얻는다고 한다.

    고품질 컨텐츠 이미지
    출처: backlio

     

    검색엔진 최적화 고품질 콘텐츠 예시 사례

    전체 목록 작성

    목록 예시 이미지

    전체 목록은 팁, 항목, 스킬 등 포괄적인 목록을 작성하여 한번에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필자의 경우 다양한 소스에서 항목을 큐레이팅을 한다.

    따라서 20가지 팁이나 15가지 팁 등 콘텐츠를 정리해서 모든 것을 한 페이지에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계별 가이드 작성

    단계별 가이드 이미지

    단계별 가이드는 초심자에게 충분히 좋은 선생님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

    각 단계별로 매우 상세하게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이미 다른 페이지에 있는 글 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

    데이터 중요한 이유 이미지

    사람들이 콘텐츠를 공유하고 링크하는 것은 점점 갈수록 어려워진다.

    이 말은 즉, "공신력 있는 연구자료는 계속해서 퍼지고 있다" 라는 의미가 될 수 있다.

    데이터가 포함된 자료들은 넓게 퍼진다는 위 자료 이미지를 참고하면 좋겠다.

     

    완전한 가이드 작성

    전체 목록 가이드 작성과 비슷할 수 있다.

    큰 차이점은 완전한 가이드 방식으로 작성하면 팁이나 예제 목록을 요약할 필요가 없다.

    주제에 대한 연구자료만 포함되면 된다.

     

    시각적 콘텐츠 활용

    시각적 콘텐츠 예를 들어, 인포그래픽이나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동영상, 인포그래픽, 이미지 등 다양한 유형의 시각적 콘텐츠 조합이 도움된다.

     

    온페이지 SEO

    온페이지 SEO는 크롤러가 웹페이지를 찾아 검색 결과에 표시할 수 있도록 한다.

    표시하려는 검색과 관련성 있고 상세하며 유용한 콘텐츠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콘텐츠 최적화 사례를 알고 싶다면, 실전에서 배우는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10가지 읽어보자.

    온페이지 에스이오 이미지
    출처: 구글

    온페이지 SEO 최적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제목 태그 사용

    제목 태그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타이틀 태그 이미지

    제목 태그는 페이지의 모든 내용을 요약한다.

    제목 태그에 키워드를 사용하면 페이지가 "타겟 키워드"를 함축하고 있다는 것을 크롤러가 알 수 있다.

     

    메타 디스크립션 최적화

    메타 디스크립션은 제목 태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다.

    그렇다면 왜 굳이 설명을 해야할까?

    메타 디스크립션을 통해서 해당 페이지를 읽을지 안 읽을지 고민하기 때문이다.

    메타 디스크립션에는 "타겟 키워드"를 사용하자.

    메타 태그 이미지

     

    타겟 키워드 사용

    페이지에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페이지가 실제로 해당 주제에 관한 것이라고 인지를 하게 된다.

    타겟 키워드 이미지

    제목 키워드를 포함해 총 6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글의 길이에 다를 수 있다.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너무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너무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우 "키워드 스터핑"에 의하여 "저품질 블로그"로 인식될 수 있다.

     

    동의어 및 유사어를 사용하자

    콘텐츠 전반에 걸쳐 "타겟 키워드" 동의어 및 유사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동의어 유사어 사용 이미지
    출처: backlio

     

    이미지 최적화

    텍스트 기반 기사와 달리 검색 엔진은 이미지 내부에 있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

    그래서 이미지의 파일 이름, 대체 텍스트 및 제목에 의존하게 된다.

    이미지가 많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이미지 SEO가 중요해진다.

    먼저 이미지에 설명이 포함된 파일 이름을 저장하자.

    알트 태그 이미지
    출처: sitecare

     

    테크니컬 SEO

    테크니컬 SEO는 엄청나게 힘들 수 있다.

    테크니컬 SEO 목표는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쉽게 찾고 크롤링 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사이트 로딩 속도, 모바일 최적화 등 포함된다.

    테크니컬 SEO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다.

    테크니컬 이미지

     

    구글 서치 콘솔 활용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에서 사이트 상태를 제공하는 하나의 툴이라고 한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를 보고 클릭했는지 알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구글 서치콘솔 이미지

     

    SEO 친화적 URL 사용

    대부분 사람들은 URL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는다.

    URL은 테크니컬 SEO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URL 관련하여 다음을 참고하자.

    친화적인 url 이미지

    그럼 URL을 변경해야할까?

    그건 아니다.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URL은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그러나, URL을 최적화하기로 결정했다면 이전 페이지를 새 URL로 301리디렉션을 해야한다.

     

    PageSpeed 측정 및 최적화

    로딩 속도가 느린 웹사이트는 사용자에게 매우 큰영향을 끼칠 수 있다.

    구글 스피드 업데이트 이미지

    구글에서 Page Spped 측정을 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제공하였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서, 자신의 웹사이트 위치는 어느정도인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HTTPS 설정

    구글은 HTTPS로 안전한 웹사이트에 대한 SEO 점수를 부여하였다.

    따라서 사이트가 안전하지 않다면 최대한 바꾸는 것이 좋다.

    혹시나 다른 URL로 설정이 되어있다면, 모든 페이지가 동일한 URL로 리디렉션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콘텐츠 사일로

    사이트가 완전 새로운 사이트라면 상관은 없다.

    그러나 페이지가 많아지고 사이트가 커지면 콘텐츠 분류가 중요하다.

    체계적인 구조가 중요한데, 콘텐츠 끼리 구간별로 정리하는 것을 콘텐츠 사일로라고 한다.

    컨텐츠 사일로 이미지

    염두에 두어야 할 유일한 부분은 내부 링크에 키워드가 풍부한 앵커 텍스트가 있으면 도움이된다.

    "여기를 클릭하세요" 라는 앵커텍스트 보다는 "검색엔진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가 나을 수 있다.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최적화는 이제 필수가 되었다.

    웹사이트의 모바일 버전이 크롤러가 보는 "기본" 버전이 되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데스크톱에서는 빠르지만 모바일에서 느린 경우에는 "느리다"라고 생각한다.

    모바일 페이지 이미지

    구글 서치콘솔에서 해당 부분도 확인이 가능하다.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이렇게 열심히 썻는데 어떤 글이 바이럴 되는지 아는 방법은 없을까?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된다.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하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 참고하자.

    이점은 아래와 같다.

    • 시간 경과에 따른 유기적 트래픽 변화를 쉽게 추적할 수 있다.
    • 검색 엔진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을 가져온 페이지를 구분할 수 있다.
    • 소비자가 어떤 것을 원하는지 알 수 있다.

     

    오프 페이지 SEO

    링크 빌딩은 다른 웹사이트가 나의 웹사이트를 언급하고 백링크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오프 페이지 SEO라고 한다.

    백링크는 매우 중요하다.

    백링크 빌딩이 여전히 구글 순위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링크 이미지
    출처: 구글

     

    링크 권한 및 백링크

    모든 링크가 동일하게 생성되는 것은 아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의 링크를 받는 것이, 일반적으로 작은 웹사이트 링크를 받는 것 보다 좋다.

    백링크 이미지2

    권위가 높고 관련 사이트 링크는 합법적이라는 것을 Google에 보여준다.

    관련 없는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받는 경우 문제가 있다는 것을 말한다.

     

    결론

    검색엔진 마케팅 에 대한 간단한 소개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해당 가이드에서는 SEO에 대한 단순한 정의보다 도움이 되고 싶었다.

    실제로 시작하기 전에 구체적인 단계를 조금 제공하였다.

    보시다시피 SEO에 대해 배울 것이 매우 많다.

    그러나 해당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타겟 트래픽의 양을 고려하면 시간과 노력의 가치가 있다.

    그래서 처음부터 기본 사항을 따르는 것이 좋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총 정리 가이드(2021년) 을 통해 한 눈에 읽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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