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SEO vs SEM 마케팅 차이점
- SEO fundamentals
- 2021. 7. 20.
SEO vs SEM 마케팅 차이점은 무엇일까?
큰 차이점은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오가닉 서치에서 트래픽을 얻기 위해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SEM 마케팅은 검색 및 과금을 하는 방식으로 트래픽을 얻는 방법을 말한다.
이 글을 읽기 전에 SEO 마케팅 : 블로거를 위한 총 정리 가이드 및 구글 상위노출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을 읽어보자.
위처럼 '광고'라고 적혀 있는 부분이 PPC(Pay Per Click)이다.
유료 영역에 웹사이트를 가져오는 역할을 한다.
위와 같이 광고 밑에 컨텐츠로 나오는 부분이 검색엔진 최적화 영역이다.
콘텐츠로 트래픽을 얻는 것을 말한다.
Search engine marketing(SEM)은 검색엔진에서 트래픽을 얻기 위해 두 개 모두 활용하는 것이다.
즉, SEM은 SEO와 PPC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용어라고 할 수 있다.
SEO vs SEM: 기능 차이
SEO 개요
무료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순위를 매기기위해 웹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방법을 말한다.
즉, 온페이지, 오프페이지, 테크니컬 SEO 및 기타 등등으로 나뉠 수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바쁜 블로거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FACT 12가지 참고하자.
온페이지 SEO
고객이 구글 등 검색 엔진에서 검색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제목 태그, 메타 디스크립션 및 웹페이지 URL에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다.
실전에서 배우는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10가지 글 또한 같이 읽어보면 좋다.
오프페이지 SEO
오프페이지는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받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에는 사이트에 대한 고품질 백링크 구축이 필요하다.
MOZ에 따르면 구글은 EAT 및 소셜 미디어 공유와 같은 오프페이지를 활용하여 사이트 점수를 올릴 수 있다고 말한다.
테크니컬 SEO
테크니컬 경우 구글 및 기타 검색엔진이 웹사이트 페이지를 크롤링하고 색인하는 과정을 말한다.
테크니컬은 페이지게 빠르게 로딩되도록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콘텐츠 사일로와 같은 구조를 개선하는 것도 해당 부분에 포함된다.
SEM 마케팅 개요
SEM 마케팅은 SEO를 포함한 용어를 인지해야 한다.
위 설명한 모든 것도 SEM에 포함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검색광고 활용
Google Ads를 사용하든 카카오를 사용하던 검색에서 유료 광고는 입찰을 통해서 결정된다.
PPC를 사용하면 특정 키워드에 입찰하게 된다.
광고 순위는 일반적으로 입찰(비딩) 금액에 비례한다.
그래서 돈을 많이 지불하면 지불할수록 위로 올라갈 수 있다.
검색광고를 활용할 때 어떤 KPI를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seo marketer 실력에 따라 해당 검색광고 활용도 달라질 수 있다.
SEO 효율을 높여주는 KPI 지표 9가지 을 참고하자.
품질점수
품질점수는 Google Ads 측정항목이다.
Google은 클릭률, 페이지 품질 및 계정 등 전체 품질점수를 계산한다.
광고의 품질점수가 높으면 클릭할 때마다 CPC가 낮아질 수 있다.
광고문구 활용
소비자를 유혹할 수 있는 문구를 작성하는 것은 PPC를 활용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훌륭한 광고 카피는 높은 CTR(클릭률) 그리고 품질점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즉, 동일한 클릭에 더 낮은 가격으로 비딩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SEO vs SEM: 아웃풋까지 걸리는 시간
주요 차이점은 아웃풋이 나오는데 까지 시간이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특히 사이트가 새롭고 백링크가 적은 경우를 말한다.
잘되는 경우 2년 정도 평균 소요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제대로 "롱테일 키워드" 및 "검색엔진 최적화"에 신경을 쓰는 경우 몇 개월 내에 아웃풋을 볼 수 있다.
"구글 상위노출 쉽게 하는 5가지 방법"을 참고하면 어떻게 빠르게 아웃풋을 얻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참고로 SEM 경우 돈으로 바르면 아웃풋을 바로 볼 수 있다.
PPC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몇 개월간 테스트를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PC가 훨씬 빠르게 작동하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는 대목이다.
SEO vs SEM: 비용 차이
검색엔진 최적화는 무료 웹사이트 트래픽이다.
누군가 오가닉 서치를 통해 사이트를 클릭해도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
하지만 완전히 공짜는 아니다.
필자의 경우 높은 수준의 콘텐츠를 계속 작성하기 위해서 Ubersuggest와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하기도 한다.
다음으로 유료 도구를 활용해 경쟁업체에 도메인 점수 등 파악을 하고 대처를 한다.
그런 다음 모든 스크린샷을 찍어서 다시 콘텐츠를 가공한다.
1개 글을 작성하는데 약 3시간이 보통 넘게 걸린다.
또한 페이지 코딩을 새로 하고 부수적인 시간이 많이 들어간다.
그 결과 해당 페이지가 구글 순위에 올라간다는 보장도 없다.
그러나 PPC를 활용하는 경우 돈을 지불하면 1위는 올라갈 수 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PPC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하지만 문제점은 돈을 끊는 순간 트래픽은 0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비용면에서는 둘 다 장단점이 있다.
이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두 개 동시 운영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seo search engine marketing에 관심이 있거나 해외진출 기업경우 글로벌 검색엔진 마케팅은 결국 계속 분석을 꾸준히 해야 한다.
광고를 돌리기 전에 SERP란 무엇일까? 꼭 알아야 할 요소 12가지 참고하면 좋다.
SEO vs PPC: 무엇을 선택하느냐?
둘 중에 무엇을 선택할지는 당신에게 달려있다.
아니면 둘 다 운영하는 것을 추천한다.
SEO를 선택하는 경우
예산이 매우 제한되어 있는 경우 해야 한다.
마케팅 예산이 적은 스타트업이나 개인 블로거라면 집중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언제 아웃풋이 나올지 확신할 수 없다.
그래도 돈을 안 쓰는 것에 대해 행복해야 한다.
키워드를 잘 찾는 경우 괜찮다.
롱테일 키워드를 잘 찾는 스킬이 있다면 빠르게 점유율을 가져갈 수 있다.
소비자가 Google에서 검색하는 주제에 대해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기다릴 수 있다.
무엇이든지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6~12개월을 기다려야 Google 검색에서 좋은 트래픽을 받을 수 있다.
꾸준히 잘하고 기다리는 것을 잘한다면 충분히 선택할 가치가 높다.
백링크를 잘 만든다.
고품질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SERP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면 백링크를 많이 만들 수 있는 전략을 세우자.
PPC를 선택하는 경우
돈이 많다.
해당 경우에는 돈이 많으면 손쉽게 노출이 가능하다.
키워드 타겟팅, 광고 문구, 방문 페이지 및 입찰가 조합을 통해 정기적인 월 예산이 필요하니 돈이 많으면 좋다.
Google Ads 경험이 있다.
표면적으로는 간단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직접 운영해 보면 혀를 내 두를 수 있다.
키워드 타겟팅, 광고, 품질점수, ROI, 전환율 등 고려해야 하고 한 번에 일처리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론
결론적으로 둘 다 하는 것이 좋다.
첫 시작을 했을 때는 SEM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콘텐츠를 만들면서 PPC를 운영하는 것이 트래픽을 빨리 받기 때문이다.
둘 다 제대로 관리할 수 있다면 꼭 해보도록 하자.
혹시나 더 궁금하다면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총 정리 가이드(2021년) 참고하도록 하자.
더 알아보기
- 에스이오 홈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SEO) FACT만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