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P란 무엇일까? 꼭 알아야 할 요소 12가지
- SEO fundamentals
- 2021. 8. 5.
SERP 란 무엇일까?
SERP 혹은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라고 한다. SERP에는 오가닉 서치, 유료 광고, 추천 스니펫, 동영상 등 나타난다.
구글에 키워들 입력하면 나타나는 창을 말한다.
구글에는 첫 페이지에 표시되는 수십 개의 SERP 기능이 있다.
대부분 2가지로 나뉜다.
구글 애즈를 통한 유료 결과와 오가닉 서치로 구글 알고리즘에 의해 전반적으로 우수하고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노출시켜주는 것으로 나뉜다.
더 자세한 내용은 SEO 마케팅 : 블로거를 위한 총 정리 가이드 그리고 구글 상위노출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읽어보자.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SERP가 중요한 이유
SERP는 사이트가 구글 첫 번째 페이지에 표시되는 방식을 말한다.
해당 기능에서도 광고 없이 가장 상단에 올라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양한 스니펫 기능을 포함해서 광고 등 노출되는 키워드를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결과가 눈에 띄고 클릭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요소는 아래와 같다.
꼭 알아야 할 요소 12가지
1. 오가닉 서치 결과
오가닉 서치 결과는 구글의 복잡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결정된다.
구글 알고리즘은 다음을 포함해 몇 가지 주요 순위 요소를 조금 공개하였다.
- 키워드
- 사이트 로딩 속도
- 오프 페이지 SEO
- 브랜딩
오가닉 서치 검색 결과 스니펫은 아래와 같이 포함된다.
- 페이지 제목(제목 태그)
- 페이지 URL
- 메타 디스크립션
특정 결과의 경우 결과 아래에 "사이트 링크" 등 표시된다.
사이트 링크 경우 페이지 섹션으로 나뉠 수 있다.
동일한 웹사이트의 관련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2. 유료 검색 결과
유료 검색 결과는 스니펫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 "광고" 아이콘이 표시된다.
연구에 따르면 모든 키워드 약 51% 정도가 1순위에 나타난다.
그리고 단가가 높으며 경쟁력이 있는 키워드 경우 메인 페이지 가장 하단에도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광고로 인해 페이지의 상단과 하단에 표시되는 오가닉 서치 결과를 가려낼 수 있다.
즉, 광고가 많은 키워드는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자신이 실력이 있다고 생각하며 검색 결과 페이지에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해도 상관없다.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SEO vs SEM 마케팅 차이점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3. 추천 스니펫
추천 스니펫은 웹페이지 또는 비디오에서 가져오는 짧은 콘텐츠 섹션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위와 같이 이러한 형태로 나오는 것을 추천 스니펫이라고 한다.
추천 스니펫은 독자의 콘텐츠가 추천 스니펫 내부에 표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높은 CTR을 달성할 수 있다.
추천 스니펫 처럼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SEO 효율을 높여주는 KPI 지표 9가지 읽으면 도움된다.
4. 직접 답변
약 20% 정도는 특정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이 있다.
다음과 같은 예이다.
위와 같은 결과는 공개 도메인으로, 출처를 따로 표시하지 않거나 링크를 달지 않는다.
5. 인포메이션 패널
인포메이션 패널은 일반적으로 오가닉 서치 검색결과의 오른쪽에 표시된다.
기본적으로 회사나 사람에 대한 인포메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부분은 구글에서 "SEMRUSH" 검색 했을때 뜨는 창이다.
6. 로컬 패널
로컬 패널은 "지역"을 검색 했을때 표시되는 창을 말한다.
구글에서 "일반"검색 및 지역 검색결과가 필요한 경우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지역" + "맛집" 경우 위와 같이 나타난다.
7. 이미지 검색결과
구글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이미지가 메인인 경우 위와 같이 표시될 수 있다.
8. 동영상 결과
아래와 같이 3개 동영상 결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동영상 검색 결과 90% 이상은 Youtube에서 가져온다.
어떤 알고리즘으로 가져오는 것은 모른다.
그러나 부분적으로 키워드 자체와 클릭을 많이 하는 동영상을 바탕으로 가져온다.
9.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최근 구글에서 페이지 중간에 삽입을 많이 하는 패널이다.
구글 검색 결과의 약 60% 이상이 해당 질문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 관련 질문만 제대로 활용하면 블로그, 동영상 및 팟캐스트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마케팅 업계에서 해당 영역을 많이 사용하기도 한다.
실전에서 배우는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10가지 참고하자.
10. 트위터 결과
구글이 특정 트위터 계정에서 최신 트윗을 가져온다.
어떤 키워드를 치게 되면 트위터가 뜨는 경우가 있다.
11. 주요 기사
특정 주제에 대한 뉴스 기사에 대해 나타내 준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달리 인기 있는 키워드를 검색할 때만 노출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서, 한국인이 가장 관심 많이 하는 "삼성전자" 등 해당 키워드는 상단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삼성전자"검색하면 뉴스가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12. 구글 쇼핑 결과
구글 쇼핑 결과는 키워드에 따른 특정 제품을 노출시켜준다.
대부분 구글 쇼핑 결과는 광고이지만 일부 오가닉 서치도 있다.
위 내용도 너무 어렵다면 바쁜 블로거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FACT 12가지 읽어보자.
결론
구글 메인 페이지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오가닉 서치 결과
- 유료 검색 결과
- 추천 스니펫
- 직접 답변
- 인포메이션 패널
- 로컬 패널
- 이미지 검색 결과
- 동영상 결과
-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 트위터 결과
- 주요 기사
- 구글 쇼핑 결과
더 자세한 내용은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총 정리 가이드(2021년) 에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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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스이오 홈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SEO) FACT만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