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마케팅 최적화 및 사례 3가지

    구글 노출을 노리는 경우 검색엔진 마케팅 최적화는 필연적이다. 예전에는 SEO 그리고 PPC가 SEM 마케팅을 말했다면, 이제는 SEM 마케팅은 PPC가 전부라고 생각하면 된다.

    큰 차이점은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SEO vs SEM 마케팅 차이점 을 먼저 참고하는 것이 좋다.

    비용적인 부분에서 여유가 없으면 SEO를 하는 것이 맞다.

    이와 반대로 여유가 있는 경우 PPC 광고로 초반에 힘을 쓴 후, SEO와 병행 하는 것이 좋다.

    이 글을 통해, 검색엔진 마케팅 최적화 및 사례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검색엔진 마케팅 최적화 및 사례 3가지 이미지

    검색엔진 마케팅 이란

    검색엔진 마케팅은 SERP에서 순위를 높이기 위해 검색광고를 이용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업계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 및 PPC 광고 등을 말하고 있지만 현재는 PPC(Pay Per Click)을 말한다.

     

    검색엔진 마케팅 중요한 이유

    이제는 외부에서 물건을 구매하기 보다는 온라인에서 제품을 검색하고 쇼핑을 한다.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해당 마케팅 전략은 도달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

    실제로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 경우 검색 엔진에서 키워드를 검색해 웹사이트를 찾는다.

    SEM 마케팅에서는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므로 비용적으로 잘 활용하면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검색엔진 최적화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 웹 사이트 순위를 점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소비자는 정확히 검색한다

    소비자는 구매하거나 원하는 정보를 찾는 목적으로 검색어를 입력한다.

    이로 인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단순히 보는 것과 달리 정확한 키워드를 입력하고 찾기 때문에 구매하려는 마음이 높다.

    그리고 소비자가 검색하는 정확한 시간에 소비자에게 노출을 시킨다.

    대부분 광고와 달리 해당 전략은 피로도 또한 낮다.

    웹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최적화 원리

    검색 엔진은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련성이 가장 높은 광고를 먼저 띄어준다.

    유료 검색 광고에서는 오가닉 서치보다 가시성을 높인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찾는 제품을 검색엔진에 검색하게 되면 해당 키워드와 일치하는 다양한 광고를 보게 된다.

    그럼, 광고라고 인식하지 않고 사이트가 눈에 띄니 바로 들어가기 마련이다.

    최적화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효율을 높일 것인가가 중요하다.

     

    사례 3가지

    1. 검색엔진 마케팅 필요한 농업 장비 회사

    한 농업 장비 회사의 경우 지역 검색을 많이 하지도 않고, 원하는 만큼 판매를 얻지 못했다.

    이에 따른 해결책으로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리마케팅을 하였다.

    그리고 전환값을 추적하여 목표를 설정하였고, 특정 지역을 타겟팅하고 올바른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 PPC 광고를 셋팅하였다.

    그 결과 3개월만에 전환율 50% 증가를 할 수 있었다.

     

    2. 알루미늄 회사

    해당 알루미늄 회사의 경우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할 전략을 찾고 있었다.

    그에 따라 PPC 캠페인을 여러 캠페인으로 나누었다.

    특정 광고 그룹을 만든 후 키워드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해당 페이지로 안내하는 광고 문구를 만들었다.

    그 결과 4개월 이내 전환 클릭수가 26회에서 50회로 92% 증가하였다.

     

    3. 이삿짐 회사

    이삿짐 회사 경우 경쟁업체가 많아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SEM 마케팅을 진행하였다.

    어떤 키워드가 수익성이 높은지 발견 후, 별도 캠페인을 만들었다.

    전환당 구체적인 비용 목표를 설정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할하였다.

    그 결과 CTR이 48% 증가하였으며, 4개월 동안 130개 전환을 하였다.

    *위 3가지 사례는 Iacircle을 참고 하였다.

    더 많은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는 바쁜 블로거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FACT 12가지 참고하자.

     

    결론

    모든 것의 기반은 콘텐츠이다.

    콘텐츠가 좋으면 이러한 광고를 동반하는 경우 빠른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SEM 마케팅뿐만 아니라 검색엔진 최적화가 궁금하다면 더 자세한 내용은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총 정리 가이드(2021년)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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