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테일 vs 숏테일 키워드 전략: 어떻게 다를까?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의 차이점은 인기도이다.

    많은 사람들이 숏테일 키워드를 검색하는 반면,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로 인해 일반적으로 순위를 매기는 것이 더 쉽고 더 구체적인 의도를 가진 검색어가 트래픽을 더 가져오기 쉽다.

    그럼, 롱테일 vs 숏테일 키워드 전략: 어떻게 다를까?

     


     

    작가 소개

     


     

     

    롱테일 vs 숏테일 키워드 전략: 어떻게 다를까 이미지
    휴대폰을 바라보는 모습

     

    롱테일 vs 숏테일 키워드 전략: 어떻게 다를까?

    롱테일 그리고 숏테일 키워드 정의

    얼마나 많은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지 또는 구체적인지에 관한 것은 아니다.

    숏테일 및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 수요 곡선의 위치에서 각각 정의됐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이해할 수 있다.

    롱테일 그리고 숏테일 키워드 정의 이미지
    출처: ahrefs

    보시다시피 롱테일 키워드는 문자 그대로 이 그래프의 '롱테일'에 있다.

    경쟁사 분석을 해보면, 경쟁사도 롱테일을 주로 많이 쓰는 것으로 알려졌다.

     

    롱테일 키워드 vs 숏테일 키워드 전략: 어느 것이 더 나을까?

    두 키워드 유형 모두 장단점이 있다.

    숏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해서 상위 10위 까지 가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콘텐츠를 조정하고 백링크 등 링크를 구축하는 데 수년이 걸릴 수 있다.

    만약 이게 성공한다면 아래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타겟 키워드 및 관련 롱테일 키워드에서 엄청난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 높은 순위에 등극하는 경우 백링크가 많이 모인 경우가 많다.
    • 페이지 내부 링크를 사용하여 다른 페이지를 홍보할 수 있다.

    롱테일 키워드 전략은 아래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경쟁이 덜하다.
    • 다양한 키워드를 타겟할 수 있다.
    • 구체적이어서, 특정 의도를 가진 방문자를 유치할 수 있다.

    반대로 많은 양의 트래픽을 얻으려면, 상위 노출에 신경을 써야 한다.

    결론적으로 숏테일과 롱테일 키워드 마케팅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섞어서 쓰는 것이 중요하다.

     

    숏테일 키워드 찾는 법

    숏테일 키워드 찾는법 이미지
    숏테일 키워드 예시

    숏테일 키워드 찾는 법은 주변에서 흔하게 들을 수 있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된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라면 '검색엔진' 키워드가 숏테일이 될 수 있다.

     

    롱테일 키워드 찾는 법

    롱테일 키워드 찾는법 이미지
    롱테일 키워드 예시

    롱테일 키워드는 숏테일 보다 좀 더 자세한 키워드들이라고 생각하면 도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검색엔진 등록' 이라던가 혹은 '검열 없는 검색엔진' 등 세부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이 중 자기의 콘텐츠에 맞는 키워드를 찾아 글을 쓰면 된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숏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해서 상위 노출 하는 것이 어렵다.
    2. 롱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적어 상위 노출 하는 것이 쉽다.
    3. 전략을 섞어 쓰면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결론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교훈은 스스로 실험을 해보고 다양한 사례를 스스로 쌓아보는 것이다.

    검색 트래픽 가능성이 있는 키워드를 찾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자.

    그리고 바이럴을 시키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상위노출을 하자.

    <참고: Long-tail vs. Short-tail Keywords: What’s the Dif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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