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테일 vs 숏테일 키워드 전략: 어떻게 다를까?
- Keyword Research
- 2023. 1. 6.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의 차이점은 인기도이다.
많은 사람들이 숏테일 키워드를 검색하는 반면,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로 인해 일반적으로 순위를 매기는 것이 더 쉽고 더 구체적인 의도를 가진 검색어가 트래픽을 더 가져오기 쉽다.
그럼, 롱테일 vs 숏테일 키워드 전략: 어떻게 다를까?
작가 소개
롱테일 vs 숏테일 키워드 전략: 어떻게 다를까?
롱테일 그리고 숏테일 키워드 정의
얼마나 많은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지 또는 구체적인지에 관한 것은 아니다.
숏테일 및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 수요 곡선의 위치에서 각각 정의됐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이해할 수 있다.
보시다시피 롱테일 키워드는 문자 그대로 이 그래프의 '롱테일'에 있다.
경쟁사 분석을 해보면, 경쟁사도 롱테일을 주로 많이 쓰는 것으로 알려졌다.
롱테일 키워드 vs 숏테일 키워드 전략: 어느 것이 더 나을까?
두 키워드 유형 모두 장단점이 있다.
숏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해서 상위 10위 까지 가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콘텐츠를 조정하고 백링크 등 링크를 구축하는 데 수년이 걸릴 수 있다.
만약 이게 성공한다면 아래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타겟 키워드 및 관련 롱테일 키워드에서 엄청난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 높은 순위에 등극하는 경우 백링크가 많이 모인 경우가 많다.
- 페이지 내부 링크를 사용하여 다른 페이지를 홍보할 수 있다.
롱테일 키워드 전략은 아래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경쟁이 덜하다.
- 다양한 키워드를 타겟할 수 있다.
- 구체적이어서, 특정 의도를 가진 방문자를 유치할 수 있다.
반대로 많은 양의 트래픽을 얻으려면, 상위 노출에 신경을 써야 한다.
결론적으로 숏테일과 롱테일 키워드 마케팅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섞어서 쓰는 것이 중요하다.
숏테일 키워드 찾는 법
숏테일 키워드 찾는 법은 주변에서 흔하게 들을 수 있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된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라면 '검색엔진' 키워드가 숏테일이 될 수 있다.
롱테일 키워드 찾는 법
롱테일 키워드는 숏테일 보다 좀 더 자세한 키워드들이라고 생각하면 도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검색엔진 등록' 이라던가 혹은 '검열 없는 검색엔진' 등 세부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이 중 자기의 콘텐츠에 맞는 키워드를 찾아 글을 쓰면 된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숏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해서 상위 노출 하는 것이 어렵다.
- 롱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적어 상위 노출 하는 것이 쉽다.
- 전략을 섞어 쓰면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결론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교훈은 스스로 실험을 해보고 다양한 사례를 스스로 쌓아보는 것이다.
검색 트래픽 가능성이 있는 키워드를 찾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자.
그리고 바이럴을 시키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상위노출을 하자.
<참고: Long-tail vs. Short-tail Keywords: What’s the Dif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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