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만들 때 키워드 우선순위 정하는 방법

    콘텐츠를 만들 때 대부분 내용은 생각하지만 키워드는 생각하지 않는다.

    실제로 타겟팅할 가치가 있는 잠재적인 키워드가 정말 많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키워드를 먼저 선정해야 한다.

    이 글을 통해, 콘텐츠 만들 때 키워드 우선순위 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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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콘텐츠 만들 때 키워드 우선순위 정하는 방법
    콘텐츠는 어떻게 만드는 것이 좋을까?

     

    콘텐츠 만들 때 키워드 우선순위 정하는 방법

    목표에 대해서 생각하라

    콘텐츠 제작에 앞서 먼저 목표에 대해서 생각을 해야 한다.

    주제에 따라 키워드 리스팅도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SEO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목표에 대해서 먼저 생각을 해봐야 한다.

    예를 들어, 트래픽을 늘리면 어떤 페이지에서 전환을 높일 것인가? 혹은 전체적인 전환을 위해서 어떤 키워드를 공략해야 하는가? 등 생각을 해야 하는 것이다.

     

    우선순위를 위해 키워드 분석하기

    키워드 우선순위를 정하기 전에 SEO를 위해 키워드 분석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 3가지이다.

    1.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서치 콘솔 예시
    구글 서치 콘솔 예시

    오가닉 트래픽이 있다면 구글 서치 콘솔(GSC)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GSC는 사이트에서 순위가 매겨진 모든 키워드를 알려준다.

    키워드를 살펴보고 6위부터 20위까지 키워드를 주목하자.

    주로 구글 SERP 페이지에서 하단에 있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하면 쉽게 올릴 수 있다.

    이론적으로 이런 키워드를 순위 위로 올리는 것이 더 쉽다.

    2. 경쟁사 키워드 분석

    경쟁사 키워드 분석을 하면 경쟁사가 어떤 키워드가 순위에 노출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Ahrefs와 같은 툴을 사용하면 잠재적인 검색량, 트래픽 및 검색 의도 등 다양하게 알 수 있다.

    경쟁사 키워드를 분석하면 Google에 EEAT을 보증할 수 있다.

    경쟁업체와 동일한 키워드이지만 구체적으로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면 Google에게 알려주고 순위를 향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직접 조사

    내 사이트에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다.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혹은 어떤 루트로 들어왔는지 알 수 있다면, 쉽게 공략할 수 있다.

     

    SEO 키워드 우선순위 정하는 팁

    1. 유료 광고

    키워드 광고와 같이 유료 광고 키워드는 SEO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

    광고가 입찰하는 모든 키워드가 오가닉적으로 순위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한 경우 유료 광고를 돌리는 것이 좋다.

    2. 구글 키워드 플래너

    2.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하는 모습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면 다양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 월평균 검색량
    • 키워드 경쟁
    • Cost Per Click

    키워드 경쟁률이 높으면 많은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에 입찰하고 기업은 수익이 나지 않는 키워드에 입찰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경쟁이 높다는 것은 키워드가 ROI를 창출하고 있다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3. 전환 키워드 및 페이지 우선순위 지정

    검색엔진 최적화의 주요 목표는 트래픽을 만드는 것이다.

    마케팅 퍼널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콘텐츠와 키워드 우선순위를 선택해야 한다.

    SEO는 마케팅 퍼널의 인식 단계에 있는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도할 수 있다.

    흔히 상단 유입경로(ToFu)라고도 한다.

    ToFu사용자는 전환활 가능성이 낮다.

    그러나 해당 콘텐츠가 충분한 높은 순위를 찾지 할 경우 하단 유입경로(BoFu) 트래픽, 즉 전환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다.

    4. 검색량

    4. 검색량
    Ahrefs를 활용한 검색량 및 키워드 난이도 살펴보기

    일반적으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는 ToFu 키워드이고, BoFu 키워드는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이다.

    BoFu 키워드는 전환되므로 꼭 상위에 노출시켜야 한다.

    해당 키워드들은 검색량보다 전환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5. 키워드 난이도

    키워드 난이도 또한 신경 쓰는 것이 좋다.

    각 키워드마다 경쟁이 있기 때문에, 처음 시작 한다면 우선 롱테일 키워드를 먼저 쓰는 것이 좋다.

     


     

    결론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키워드를 우선순위로 항상 생각해야 한다.

    콘텐츠 구조를 구축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계속 프로세스를 발전시켜야 한다.

    포스팅 그리고 꾸준히 모니터링하는 것이 답일 것이다.

     

    <참조: How to prioritize SEO keywords for content cre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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