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검색엔진 최적화(SEO): 총 정리 가이드(2024년)

    모바일 검색엔진 최적화는 왜 중요할까?

    주변만 둘러봐도 PC 보다는 모바일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트래픽의 약 60% 이상이 모바일에서 발생하고 있다.

    그만큼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글을 통해, 모바일 검색엔진 최적화(SEO): 총 정리 가이드(2024년)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모바일 검색엔진 최적화(SEO): 총 정리 가이드(2023년) 이미지
    모바일을 사용하는 모습

     

    모바일 검색엔진 최적화(SEO): 총 정리 가이드(2023년)

    모바일 검색엔진 최적화(SEO) 정의

    모바일 SEO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장치에 맞게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프로세스이다.

    최근에는 PC보다 모바일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모바일을 염두에 두고 사이트 디자인, 콘텐츠 등을 최적화하는 것이 좋다.

    모바일과 데스크톱 SEO를 최적화할 때 타겟팅 하는 키워드도 다를 수 있다.

     

    Google은 모바일 우선 인덱싱을 사용한다

    Google은 모바일 우선 색인 생성을 사용한다.

    2019년 이후 인덱싱 및 순위 지정을 위해 콘텐츠의 모바일 버전을 주로 사용한다.

    Google은 PC나 모바일 상관없이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웹사이트를 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이트를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 3가지이다.

     

    1. 반응형 사이트

    반응형 디자인을 활용한 사이트는 모두에게 동일하게 페이지를 제공할 수 있다.

    서버는 매번 동일한 HTML 코드를 보낸다.

    CSS는 장치에 따라 페이지가 렌더링 되는 방식을 변경한다.

    반응형 적응형 장단점이 있지만 반응형 사이트를 추천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 사용자가 단일 URL로 페이지를 공유하고 콘텐츠에 대한 링크를 허용한다.
    • 모바일 사이트에 영향을 미치는 실수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 다른 방법보다 유지 고나리 시간이 적다.
    • 리디렉션이 필요하지 않다.
    • Google이 사이트를 크롤링할 때 리소스를 절약한다.
    • Googlebot이 페이지를 여러 번 크롤링하지 않고 한 번만 크롤링한다.

    위와 같은 이유로 모바일 SEO에는 반응형 디자인을 바탕으로 제작을 해야 한다.

    반응형 웹 퍼블리싱 가이드를 보고 사이트 만들기를 해보자.

    반응형 디자인에 대한 의견 영상

     

    2. 동적 게재

    동적 게재 방식을 사용하면 사용자 기기에 따라 다른 HTML이 표시된다.

    그러나 URL은 변경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콘텐츠는 동일한 URL에 있다.

    그러나 서버는 각 장치에 다른 코드를 제공한다.

    그러나 Google은 동적 게재보다 반응형 디자인을 선호한다.

    서버에서 실수로 모바일 유저에게 PC 버전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쁜 사용자 경험을 만들 수 있다.

     

    3. 별도의 URL

    PC 및 모바일 사이트에 대해 별도의 URL을 설정하는 것이다.

    PC 경우 일반적인 URL은 https://www.yoursite.com/이다.

    모바일 경우 https://m.yoursite.com/이다.

    누군가 사이트를 방문하면 서버는 방문자가 사용하는 장치를 결정하고 사이트의 모바일 또는 PC 버전으로 안내한다.

    이럴 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 모바일 페이지: PC 버전을 가리키는 rel="canonical" 태그 설정.
    • PC 페이지: 모바일 버전을 가리키는 rel="alternate" 태그 설정.

    이러한 태그를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면 Google에서 PC 및 모바일 페이지를 중복 콘텐츠로 등록할 수 있다.

     

    모바일 최적화 확인 방법

    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인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인 툴은 아래 3가지이다.

     

    1. 구글 서치 콘솔

    1. 구글 서치 콘솔 이미지1. 구글 서치 콘솔 이미지
    모바일 사용성 및 페이지 오류 설명

    구글 서치콘솔 계정에 로그인한 후 왼쪽 하단에 '모바일 사용성'을 클릭한다.

    해당 탭은 모바일 문제가 있는지 알려준다.

    페이지의 텍스트가 너무 작거나 클릭 가능한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운 경우와 같이 오류를 알려준다.

     

    2.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

    2.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 이미지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

    Google의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이다.

    해당 도구를 사용하면 개별 페이지의 모바일 사용성을 확인할 수 있다.

    도구에 URL을 붙여 넣기만 하면 된다.

    경쟁사 분석을 할 때도 해당 툴은 이용된다.

     

    3. PageSpeed 통계

    PageSpeed 통계 이미지
    PageSpeed 사이트

    Google은 페이지 경험을 순위 요소로 사용한다.

    그리고 페이지 경험에는 페이지가 로드되는 속도가 포함된다.

    Google은 모바일 사이트가 1초 이내로 로드되는 것을 권장한다.

    PageSpeed Insight에 따라 코어 웹 바이탈을 평가한다.

    핵심 성능 보고서는 아래와 같다.

    1. LCP: 기본 콘텐츠를 로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2. FID: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첫 번째 상호작용에 응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3. CLS: 더 많은 콘텐츠가 로드됨에 따라 웹페이지가 이동하는 정도이다.

    이제, 모바일 SEO 최적화 팁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모바일 SEO 최적화 팁 6가지

    1. 모바일 친화적인 콘텐츠 만들기

    1. 모바일 친화적인 콘텐츠 만들기 이미지
    이렇게 단락별로 짧게 쓰는 것이 좋다.

    짧은 단락을 사용하자.

    PC에서 쓴 글은 모바일에서 훨씬 길게 나타난다.

    그러니 문단의 문장 수를 줄이면 읽기가 더 쉬워진다.

    긴 문장을 짧은 문장으로 나누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여백을 이용하자.

    텍스트 블록, 이미지 및 여백 등 사용하면 가독성이 향상된다.

    팝업은 사용하지 말자.

    팝업은 주요 콘텐츠를 덮어 방해가 될 수 있다.

     

    2. 모바일 웹사이트에서 구조화된 데이터 사용

    모바일 웹사이트에서 구조화된 데이터 사용 이미지
    밑으로 이렇게 나온 것도 구조화된 데이터다.

    구조화된 데이터는 Google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한다.

    스키마 마크업은 검색엔진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나타내는 코드이다.

    스키마만 잘 이용하더라도 SERP 순위를 높일 수 있다.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를 통해 더 많은 모바일 트래픽을 얻자.

     

    3. 음성 검색에 최적화된 키워드 타겟팅

    음성 검색에 친화적인 키워드는 모바일 SEO에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25세에서 49세 사이의 소비자 중 65%가 음성 검색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음성 검색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이 좋다.

    사용자들이 검색을 자주 하는 키워드 중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하자.

     

    4. 더 나은 UX를 위한 모바일 사이트 속도 최적화

    더 나은 UX를 위한 모바일 사이트 속도 최적화 이미지
    위와 같이 체크 할 수 있다.

    다양한 Google 도구를 사용하면 모바일 사이트의 실적을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PageSpeed Insight를 활용해서 오류를 확인하고 속도를 최적화하자.

    그리고 코어웹바이탈 점수를 참고하여 수정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한 검색 최적화(seo)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5. 모바일 SERP에 대한 제목 태그 및 메타 디스크립션 최적화

    제목 태그와 메타 디스크립션을 최적화하면 페이지의 CTR을 높일 수 있다.

    모바일 검색을 위해 제목 태그를 최적화하려면 제목 태그를 50~60자 사이로 유지하자.

    Google은 70자가 넘는 제목의 99%를 줄이거나 다시 쓴다.

    제목은 간단하게 1개 키워드만 타겟팅하자.

    메타 디스크립션은 120자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더 이상 작성하는 경우 너무 길 수 있다.

    메타 디스크립션은 페이지 콘텐츠를 요약하자.

     

    6. PC와 모바일 사이트 성능 비교

    이렇게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PC와 모바일에서 페이지의 실적을 비교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로그인하자.

    왼쪽 하단에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랜딩 페이지'로 이동한다.

    그리고 가장 상단에 세그먼트를 PC와 모바일로 나누자.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모바일 친화적인 콘텐츠를 만들자.
    2. 웹사이트에서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자.
    3. 음성 검색에 맞춘 키워드를 타겟팅하자.
    4. 모바일 사이트 속도 최적화를 통해 더 나은 UX를 만들자.
    5. 제목 태그 및 메타 디스크립션 최적화를 하자.
    6. PC와 모바일 사이트 성능을 비교하자.

     


     

    결론

    모바일 SEO(검색엔진 최적화)는 갈수록 더 중요해지고 있다.

    PC 수요가 줄어들고 모바일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더욱더 신경을 써야 한다.

    정성스럽게 글을 적어도 노출이 안되면 얼마나 지치겠는가?

    제대로 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참조: The Complete Guide to Mobile SEO—8 Tips & Best Pract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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