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감사 정의, 방법 그리고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SEO 감사, 콘텐츠 감사는 왜 해야 할까?

    언제든지 구글 알고리즘이 업데이트에 따라 변경되기 때문에, 내가 열심히 쓴 글이 순위가 떨어질 수 있다.

    그럼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이 글을 통해, SEO 감사 정의, 방법 그리고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작가 소개

    작가 소개 이미지

     


     

     

    SEO 감사 정의, 방법 그리고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데이터를 분석하는 모습

     

    SEO를 위해 콘텐츠 검사는 어떤 것을 측정 해야 할까?

    SEO 감사는 기술 및 마케팅 관점에서 웹사이트 강점과 약점을 심층적으로 평가하고 분석을 하는 것이다.

    수준에 따라 잠재 고객이 웹사이트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과 트래픽을 늘리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포괄적인 SEO 감사는 주로 5가지로 나뉜다.

    1. 기술 및 구조 분석.
    2. 온페이지 콘텐츠 분석.
    3. 오프페이지 및 백링크 분석.
    4. 시장 경쟁 데이터 분석.
    5. 키워드 분석.

    정기적인 감사를 통해 측정 가능한 결과와 명확한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SEO 감사 방법 5단계

    기본 SEO 감사는 조금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만, 조금 시간만 투자하면 좋은 아웃풋을 만들 수 있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1단계: 테크니컬 SEO

    테크니컬 SEO는 인덱싱 및 사이트 속도와 같은 웹사이트 요소를 나타낸다.

    구글이 사이트를 인덱싱 하는지 여부를 알고 수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웹사이트가 색인이 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site:내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결과는 웹 사이트에서 색인이 생성된 수를 보여준다.

    다음으로 사이트 속도를 확인하고 싶을 것이다.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를수록 검색엔진 최적화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2단계: 콘텐츠 SEO

    콘텐츠 SEO 분석은 웹사이트 내의 콘텐츠를 검토하는 것이다.

    내 글이 전용 키워드를 집중하고 의도가 있는가?

    키워드 최적화를 위한 SEO 모범 사례를 따르고 있는가?

    가독성과 SEO를 위해 작성하는가?

    스스로 생각을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단계: 링크 빌딩

    링크 빌딩은 다른 웹사이트와 상호 작용하고 다시 연결되는 방식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경쟁업체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비교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구글 검색 크롤러는 링크 주스를 어떻게 나눴는지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팔로우 링크가 필요하다.

     

    4단계: 경쟁사 분석

    경쟁사 분석 SEO 감사는 직접적인 경쟁사들 사이에서 어디에 있는지 보여준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 나의 사이트는 도메인 점수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다른 사이트들은 어떤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업체 웹사이트를 방문해 벤치마킹을 하는 것도 좋다.

    혹은 비교를 통해 어떻게 더 발전할 것인지 확인하자.

     

    5단계: 키워드 리서치

    2단계에서 언급했듯이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와 게시물은 하나의 키워드에 집중해야 한다.

    검색량이 많고 경쟁이 낮은 관련 키워드가 필요하다.

    현재 SEO를 개선하고 새로운 SEO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SEO를 위해 콘텐츠 검사는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SEO를 위해 콘텐츠 검사는 트래픽이 정체될 때

    트래픽이 안정되지만 한동안 정기적으로 콘텐츠만 썼다면, 콘텐츠를 한 번 검사해보는 것이 좋다.

    새로운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주제나 서비스를 변경하면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새로운 것을 찾는 것이 좋다.

    SEO 트래픽만 보지 말고 같은 주제에 대해서 꾸준히 쓰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꾸준히 썼을 때, 고객이 원하는 글을 쓰는 것이 좋다.

    이러한 행동은 순위 노출을 구축하고 자연스러운 백링크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큰 성과이며 관련 잠재고객을 위해 트래픽을 다시 늘리는 동시에 성장할 수 있다.

     

    페이지나 카테고리 유입이 떨어지는 경우

    페이지나 카테고리 유입이 급격히 떨어질 때가 있는데, 이럴 때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경우는 아래와 같다.

    1. 검색 결과에서 어떤 글이 나의 글을 대체했는가?
    2. 내가 다루지 않는 주제는 무엇인가? 관련이 있다면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
    3. 얼마나 백링크와 내부 링크가 있는가?
    4. 적절한 스키마와 사이트 구조가 있고 페이지가 빠르게 로딩되는가?
    5. 유사한 콘텐츠가 있는가?

    위 5가지만 지키고 바꾸더라도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

     

    성수기로부터 약 6개월

    시즌 트래픽을 기대하고 성수기로부터 약 6개월이 지났는데 트래픽이 안 나오는 경우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6개월이면 바쁜 시즌이 시작이 되기 때문에 3~4개월 전에 콘텐츠를 좀 더 면밀히 볼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연말에 평가

    매년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가장 성능이 좋은 글이 무엇인지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사이트의 카테고리가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글이나 카테고리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이트 구조를 수정하고 내부 링크를 구축하고 누락된 영역을 찾자.

    그리고 콘텐츠 SEO 부분, 예를 들어 H태그를 포함해 제대로 글을 썼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의 글이 다른 글로 인계되어 트래픽이 안정된 것을 발견하면 트래픽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결론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려면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이기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SEO 감사를 하는 것이 좋다.

    어떤 점이 부족하고 어떤 점이 더 나은지 파악을 통해, 꾸준히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조>

    • What to Expect from an SEO Audit
    • How Often Do Your Clients Need SEO Audits in 2023?
    • When Is The Right Time To Do A Content Audit For SEO?

     

    더 알아보기

    티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