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벤치마킹 시 조심해야 할 사항 8가지

    성공적인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모범 사례, 적절한 타겟 및 대상 고객과 연결 등 다양한 필수 구성 요소가 포함된다.

    이로 인해, 잘 된 사이트나 블로그를 벤치마킹을 하다 보면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글을 통해, SEO 벤치마킹 시 조심해야 할 사항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gital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SEO 벤치마킹 시 조심해야 할 사항 8가지
    벤치마킹을 하는 모습

     

    SEO 벤치마킹 시 조심해야 할 사항 8가지

    1. 브랜드 아이덴티티

    대부분 개인 또는 기업은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와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원한다.

    크리에이티브, 메시지 또는 스토리텔링 등 무엇이든 목표로 무언가로 인정받고 알려지는 것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다른 브랜드와 너무 비슷하다면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 되더라도 눈에 띄지 않을 위험이 있다.

    페이지 콘텐츠, 페이지, 탐색 구조 및 키워드 타겟과 같은 다른 사이트와 동일하다면 독특하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아무도 당신의 브랜드를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2. 독자와 소통 부족

    다른 브랜드의 검색엔진 최적화를 너무 모방하면 독자와 연결 고리가 끊어질 수 있다.

    콘텐츠를 벤치마킹 하지 않더라도 너무 비슷하게 만든다면 고유한 콘텐츠나 관점 자체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독자에게 어떻게 독특하고 다른 것을 제공할 가능성을 높일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한다.

     

    3. 중복 콘텐츠 및 필터링 위험

    SEO를 문자 그대로 복사하는 경우 중복 콘텐츠 및 필터링 위험이 있다.

    중복 콘텐츠와 필터링이 되는 경우, 해당 사이트는 계속해서 배제될 수 있다.

     

    4. 잠재적 법적 조치

    오가닉 검색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인해 잠재적 법적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

    콘텐츠를 복사하거나 저작권 및 상표를 무시하는 등 SEO에 영향을 미치면 더욱 그렇다.

     

    5. 전략적 대응

    SEO는 전략이 필요하다.

    내 사이트와 다른 사이트는 다르게 해야 한다.

    벤치마킹을 하되, 내 사이트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E-A-T 알고리즘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6. 형편없는 전략은 따르지 말 것

    잘못된 SEO를 구현할 위험이 있다.

    순위를 매기고 싶은 핵심 키워드에 대해 좋은 순위를 매길 수 있다.

    하지만, 제대로 벤치마킹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콘텐츠 품질은 떨어지는데 고품질 백링크가 있다고 해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구글 SpamBrain 알고리즘이 등장하고 콘텐츠 품질로 추가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페이지 및 콘텐츠 SEO 전략과 관련하여 따라가는 것보다 차별화하는 것이 더 좋다.

     

    7. 잘못된 목표 지표 측정

    경쟁 사이트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툴은 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어떤 목표에 따라서 성능 지표가 달라질 수 있다.

    경쟁사 순위에만 집중하고 자신이 목표와 별개로 흘러간다면 더 이상 의미 없는 벤치마킹이다.

    목표하는 지표를 설정하자.

     

    8. 새로운 경쟁자에 대한 위험

    다른 브랜드의 SEO를 벤치마킹 하는데 너무 몰두하면 더 길게 그리고 넓게 볼 수 없다.

    아무리 SERP 순위에서 상위에 도달 했다고 하더라도 계속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새롭고 더 나은 전략을 활용한 콘텐츠를 만들고 꾸준히 피드백을 하는 것이 좋다.

     


     

    결론

    벤치마킹을 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나에게 도움되는 모범 사례를 적용하고 확실하면서 유연한 SEO 전략이 따로 있어야 한다.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고 꾸준히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자.

    <참조: 8 dangers of copying another brand’s SEO>

     

    더 알아보기

    티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