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자동완성 알고리즘은 어떻게 작동할까?

    Google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검색창 하나만 뜬다.

    단어 또는 단일 문자를 입력하면 입력을 마치기도 전에 google에서 검색창을 '예상 검색어' 목록으로 채운다.

    이것을 자동완성이라고 한다.

    따로 경쟁사 분석을 할 때, 드롭다운에 나오는 키워드를 확인한 후 어떠한 이미지가 형성되어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그럼, 구글은 어떠한 방식으로 알고리즘이 작동할까?

    이 글을 통해, 구글 자동완성 알고리즘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구글 자동완성 알고리즘은 어떻게 작동할까 대표 이미지
    검색하는 모습

     

    구글 자동완성 알고리즘은 어떻게 작동할까?

    구글 자동완성이란 무엇일까?

    구글 자동완성이란 구글에서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검색어를 더 빠르게 완료할 수 있도록 설계된 Google 기능이다.

    2004년에 실험을 시작하였고 버그를 개선하며 4년 후 완전히 도입되었고 그 후 2010년에 자동완성으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크롬 주소창이나 구글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 구글 홈페이지
    • ios 및 Android 구글 앱
    • Android 내 검색 상자
    • 크롬 검색어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예상검색어가 표시된다.

    구글 자동완성이란 무엇일까 이미지
    검색할 때 예시

    이렇게 하면 모든 문자를 입력하지 않아도 검색 입력을 쉽게 마칠 수 있다.

    검색 상자에 입력되는 각 문자에 대한 응답으로 예측이 실시간으로 변경된다.

    그다음 원하는 방향으로 계속 입력하거나 드롭다운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시간이 절약되며 과거에는 데스크톱에서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모바일에서 상당한 시간을 줄여주고 있다.

    Google은 누적적으로 매일 200년 이상 타이핑하는 시간을 절약했다고 밝혔다.

    평균적으로 전체 타이핑을 약 25% 줄인다고 추정했다.

     

    구글 자동 완성 알고리즘 작동 방식 4가지

    대부분 자동완성, 예상검색어 및 연관검색어의 불편함을 느끼고 삭제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그 편의성을 잊지 못해 "구글 자동완성 켜기 or 끄기"를 검색을 많이 한다.

    구글은 실제 사람들이 검색한 내용을 보고 계산된 예측을 한다.

    검색어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하는 몇 가지 주요 요소는 아래와 같다.

    • 인기 검색어
    • 유행하는 주제
    • 검색 기록
    • 언어 및 위치

    간단히 말해서 표시되는 결과는 이전에 검색한 항목, 위치 및 구글이 수집한 데이터 영향을 받는다.

    이 모든 데이터를 사용하여 원하는 항목을 자동으로 예측한다.

     

    1. 인기 검색어

    검색 쿼리를 예측할 때 인기는 종종 트렌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추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질 수 있지만 하나 이상의 주제는 항상 공통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일부 검색은 다른 검색보다 훨씬 더 일반적이다.

    하지만, Google이 더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하면 덜 인기 있는 검색어가 일반적인 검색어보다 위에 표시될 수 있다.

    한마디로 개인화 > 대중화이다.

     

    2. 유행하는 주제

    유행하는 주제에 대한 검색어는 갑자기 인기가 급상승하는 용어 또는 구문이다.

    사람들이 같은 질문을 하기 위해 Google에 검색하면, 롱테일은 아니더라도 제안으로 나타날 수 있다.

     

    3. 검색 기록

    예측된 드롭다운 목록은 검색을 하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 주제와 질문이 포함된다.

    검색 프로세스 속도를 높이고 사용자가 찾는 항목을 식별하기 위해 구글은 사용자의 과거 검색을 살펴본다.

    검색 기록 이미지
    검색 기록이 남아있는 모습

    검색에 사용하는 기기에 관계없이 구글 계정 내 활동을 사용하여 이전 검색을 일괄적으로 또는 특정 날짜별로 또는 용어와 일치하는 항목별로 삭제할 수 있다.

     

    4. 언어 및 위치

    구글은 경험을 맞춤화한다.

    검색하는 언어와 검색하는 위치가 있다.

    국가, 도시, 거주지 또는 출신지에 관계없이 제안한다.

     

    일부 예측이 제거되는 이유

    Google은 자동 완성이 '제안'이 아닌 '예측'을 한다고 말한다.

    2010년 10월 브랜드 변경할 때 제안보다는 예측을 하도록 최선을 다한다고 발표했다.

    검색을 모니터링하고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상태이다.

    위에 따른 결과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지지만 자동 완성 정책에 위배되는 예상 검색어는 삭제한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 의학, 과학 또는 성교육 주제를 다루거나 관련되지 않은 주제.
    • 인종, 종교, 섹슈얼리티 또는 기타 인구통계를 기반으로 집단 및 개인에 대한 증오성 예측.
    • 폭력적이거나 유해한 예측.
    • 위험하고 유해한 활동.

    또한 Google은 불법 복제와 밀접하게 관련되거나 법적 요청이 있는 경우 스팸으로 간주되는 검색어를 삭제할 수 있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인기 검색어를 기반으로 예측한다.
    2. 유행하는 주제는 항상 노출되기 마련이다.
    3. 검색 기록을 기반으로 예측한다.
    4. 언어 및 위치에 따라 예측 검색어가 달라질 수 있다.

     


     

    결론

    구글 자동완성은 모든 유형의 사용자에게 혜택을 준다.

    검색을 수행하고 페이지를 더 빠르게 로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EO 혹은 마케팅과 관련된 담당자는 이를 사용하여 적극적으로 검색하는 내용을 파악해 고객의 니즈를 해결할 수 있다.

    <참조: How Google Autocomplete works>

     

    더 알아보기

    티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