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마케팅 특징: 사례 및 기법 4가지

    소규모 사업을 하는 경우에 아이디어는 충분히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아이디어만으로는 경쟁 시장에서 이길 수 없다.

    여기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타겟마케팅이다.

    시장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경쟁에서 밀리지 않는다.

    구글 블로그 노출이나 해외 제휴 마케팅에서도 이러한 지식이 있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목표, 예시 그리고 구체화 등 목표 시장을 찾는 법에 대해서 배울 것이다.

    그것이 타겟마케팅에 기본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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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겟 시장

    타겟 시장이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려고 하는 목표 그룹이라고 할 수 있다.

    대중들에게 알려진 시장 혹은 우리가 찾는 틈새시장일 수 있다.

    간단하게 들릴 수 있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매일 문 닫는 자영업체가 약 120개 정도 된다고 한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 제품 또는 서비스가 얼마나 다양한 고객 기반을 가지고 있다면 타겟 시장의 개념은 훨씬 복잡해질 수 있다.

    경쟁사 분석이 중요한 단계이다.

     

    타겟 시장과 고객 선정

    타겟 시장에 있어서 고객 선정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인구 통계라고 할 수 있다.

    많은 기업의 경우 제품 또는 서비스가 다양한 개인에게 제공하기 때문이다.

    구매 주기, 제품 유효기간 등 당신의 제품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기타 요소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마케터뿐만 아니라 블로거 경우 이러한 시장을 전체적으로 잘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20대를 타겟 하는 것이라고 꼭 20대에게 광고를 송출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인구통계의 일부이며, 광고 송출을 통해 이러한 인구분석을 해야한다.

    이러한 분석을 다양한 광고대행사에서 해주기는 한다.

    그러나 개인 블로거 혹은 마케터라면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타겟마케팅, 기존 고객으로 시작하라

    타겟마케팅에 있어서 시작은 기존 고객을 기반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미 구매한 사람들을 지켜보면서 피드백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고객이 다양할수록 다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지만, 적어도 하나 또는 두 개의 공통된 특성을 공유할 가능성이 있다.

    기존 고객 간의 공통점을 식별하면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기반 타깃마케팅이 가능하다.

    광범위하게 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행하면서 점점 세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나이는 어떻게 되는지 어디에 사는지 그리고 취미는 어떻게 되는지 등 광범위하게 마케팅을 하더라도 세분화를 통해 개개인 타깃 마케팅을 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중요하다.

     

    예시

    타깃 마케팅의 정석 러시 코스메틱

    러쉬 코스메틱의 메인 모토는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마 한국인이라면 한 번쯤 사용해봤을 것이다.

    이러한 모토로 인해 세상의 모든 채식주의자가 해당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제품도 공장에서 대량 생산하지 않으며 실제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진다.

    또한 공정거래 상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고, 원료를 지역사회에서 사용하여 지역 경제에 개선한다.

     

    페르소나

    러쉬 연구 및 정보를 기반으로 타겟마케팅 페르소나는 아래와 같다.

    • 여성
    • 30세 이하
    • 채식주의자
    • 사회적 환원 관심

     

    세분화

    좀 더 원활한 마케팅을 위해 좀 더 세분화를 해보도록 하자.

    타깃 세분화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타겟 시장 내의 여러 자료를 걸쳐 개인에게 맞는 프로필을 만든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다.

    • 지리적
    • 인구통계
    • 심리
    • 행동

     

    지리적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지리적으로 분석해 타깃팅 할 수 있다.

    대부분 아래와 같다.

    • 국가
    • 국가 지역
    • 도시
    • 특정 인구 도시
    • 주변 지역

     

    인구 통계

    해당 부분은 타깃 마케팅 시장 세분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인구 통계는 아래와 같다.

    • 나이
    • 성별
    • 가구 소득
    • 직업
    • 교육 수준
    • 종교
    • 국적

     

    심리

    심리학적으로 세분화하는 것 또한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지리적 및 인구 통계학적으로 비슷한 경우 심리학 적으로 나눌 수 있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성격
    • 태도
    • 개인적인 가치
    • 생활양식

     

    행동

    행동 세분화는 사람들의 행동 방식을 분석한다.

    이러한 유형의 마케팅은 잠재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기대하는 것과 UX 행동에 영향을 준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 혜택
    • 브랜드 / 제품 충성도
    • 사용자 상태
    • 원하는 것

     

    결론

    타겟마케팅은 고객을 정의하기 전에 기존 고객을 기반으로 마케팅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더 다양한 기법을 통해 고객에게 맞춤 마케팅을 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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