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분석: 기법 프로세스 5가지

    마케팅 분석 공부를 하다 보면 SWOT이니 4P니 최근에는 AARRR 등 그로스 해킹에 나오는 기법들이 많이 나온 상태이다. 하지만 이러한 기법들은 실제로 잘 사용하지 않는다.

    마케팅 전략 및 다양한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시작에 앞서서 구글 블로그 노출: 장점 및 단점 그리고 왜 티스토리인가? 및 경쟁사 분석: 꼭 알아야 할 방법 10가지 먼저 참고하도록 하자.

    이 글을 통해, 마케팅 분석: 기법 프로세스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마케팅 분석 썸네일 이미지

    마케팅 분석 정의

    시장분석이라고 불리는 마케팅 분석은 특정 시장에 얼마나 적합한지 확인하는 절차이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블로거도 이러한 분석을 거쳐야 한다.

    의사결정의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구매 또는 판매 결정을 내리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을 한다.

    마케팅 종류가 다양한 만큼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판매전략을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새로운 시장을 타깃하고 마케팅을 시작하는 것이다.

     

    마케팅 분석: 기법 프로세스 5가지

    1. 통계 및 세분화

    분석을 할 때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블로거라면 자신이 타깃 하는 키워드에 따라서 주변 블로거는 어떻게 하는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에 따라 세그먼트를 나눌 수 있다.

    통계 및 세분화 과정은 광고대행사에서 도와주기도 한다.

    이에 따른 마케팅전략이나 판매 전략 또한 달라질 수 있다.

     

    시장규모 및 가치

    규모를 평가할 때 참고해야 할 사항이 두 가지가 있다.

    잠재 고객 수와 시장 가치이다.

    블로거의 90% 정도는 소비자가 어떤 것을 원하는지 모른 채, 자신의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간다.

    이러면 절대 안 된다.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시장가치가 있으며, 어떤 키워드를 사용할 때 좀 더 가치가 있겠다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지털 마케팅 사례나 다른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보면 대부분 시장규모 및 가치부터 파악하기 마련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마케팅도 동일하다.

     

    잠재 고객

    잠재 고객 정의는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다르다.

    블로그 경우 예를 들어서 "마케팅" 관련으로 분석을 할 때 종류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키워드를 확인한 후, 검색량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간단하다.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하는데, 대부분 브랜드 마케팅 전략 사례를 살펴보면 소비자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지 알아내고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온라인 포함해 오프라인 마케팅도 도움이 된다.

     

    가치

    위와 같이 잠재고객을 확인하였으면, 독자가 콘텐츠를 만들고 포스팅했을 때 얼마나 효율적인지 가치를 매겨야 한다.

    성공한 마케팅 사례는 단순하다.

    "타깃 키워드"를 검색하고, 구글 검색 페이지에서 1위에서 10위를 보고 "아 이 사람들은 이길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먼저 들면 충분히 가치가 있는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 전략 중에서 마케팅 포인트는 항상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해 줄 것인가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2. 표적 시장

    표적 시장은 시장 내에서 목표로 삼는 고객 유형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콘텐츠를 판매하는 경우 "퍼포먼스 마케팅"이나 "콘텐츠 마케팅"으로 집중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표적을 정할 때는 다양한 수요가 있는 명확한 세그먼트가 있는 경우에 적합하다.

    수요를 유발하는 요인을 살펴본 후, 이제는 분석보다 질적인 측면에 도전을 해야 한다.

    다양한 마케팅 방안과 마케팅 기법 종류를 분석한 후에 마케팅 단계에 따라서 마켓팅을 다르게 해야 한다.

     

    3. 수요

    당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 혹은 콘텐츠의 더 자세히 수요를 알아야 한다.

    대부분 판매전략 예시나 영업전략 예시를 보면 정말 수요가 있는지 확인한다.

    당신의 제품을 시장 포지셔닝하기 전에 해당 제품이 다른 사람들에게 수요가 있을지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는 어떤 것 때문에 불편함을 겪고 있는지 그리고 당신은 그에 맞는 제품을 제공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4. 경쟁

    전략 마케팅에서 기업 마케팅 전략은 경쟁자의 포지셔닝, 강점 및 단점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자의 관점을 분석하여 당신의 제품이 시장에서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블로그 경우에는 구글에서 1위부터 10위까지 나열한다.

    경쟁사가 어떤 식으로 일을 하는지 측정 항목을 세우고 자신의 제품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콘텐츠로 승부하라

    1번부터 4번까지 자신의 콘텐츠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면 이제 제품으로 승부를 봐야 하는 부분이다.

    당신이 생각하기는 "내 제품은 다른 제품보다 좋아요!"라고 생각할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블로그 경우 열심히 글을 적었지만 포털사이트에 전혀 노출이 안 되는 경우 "무엇을 위해 글을 적었나?"라는 생각이 드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럴 때 중요한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SEO)이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열심히 적은 콘텐츠를 구글 등 검색엔진 포털사이트에 노출시켜 줄 수 있다.

    바로 지금 시작해 보자.

     

    결론

    다양한 마케팅 단계, 마케팅 전략 종류 및 마케팅 분석 기업 및 마케팅 전략 사례 또한 비슷한 값을 내놓기도 한다.

    제품 마케팅 혹은 온라인 마케팅에서도 결국 제품 판매 전략에 집중을 해야 한다.

    평소에 마케팅 종류와 사례(예시)를 통해서 꾸준히 분석하는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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