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률: 더 많은 클릭을 부르는 방법 9가지

    클릭률 이란?

    클릭률은 검색엔진 결과를 클릭하는 사용자 비율이다. 좋은 CTR은 주로 순위를 기반으로 하지만 제목 태그, 설명, URL 및 리치 스니펫 등 다양한 영향을 받는다.

    해당 내용을 읽기 전에 체류 시간 상승시키는 비결 8가지 그리고 공유하고 싶지 않은 이탈률 개선 팁 7가지 을 먼저 읽어보자.

    클릭률: 더 많은 클릭을 부르는 방법 9가지 이미지

    CTR이 중요한 이유

    첫째, 더 높은 클릭률은 더 많은 트래픽이다.

    예를 들어, CTR을 5%에서 10%로 올리는 경우 순위 없이 트래픽이 2배로 늘어날 수 있다.

    둘째, CTR은 주요 검색엔진 순위 신호라고 할 수 있다.

    구글에 따르면 CTR이 높을수록 순위가 높아지고 트래픽이 증가할 수 있다.

    그럼 어떻게 높이는 것이 좋을까?

     

    클릭률: 더 많은 클릭을 부르는 방법 9가지

    1. 제목에 숫자 포함

    숫자가 클릭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리고 구글 검색을 할때 대부분 숫자를 사용한다.

    따라서 가능하면 제목 태그에 숫자를 사용하자.

    확실하게 숫자로 보여주면 평균 값보다 높은 클릭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제목을 작성하기 위해 검색 의도도 중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검색 의도: 6가지 증명된 사용자 파악 방법 에서 볼 수 있다.

    제목에 숫자 이미지

     

    2. 짧으면서 한눈에 들어올 수 있는 URL

    짧은 URL은 구글 검색엔진에서 서치가 잘되는 경향이 높다.

    구글 알고리즘뿐만 아니라 사용자 또한 짧은 URL을 좋아한다.

    대부분 사용자는 페이지 URL을 사용하여 페이지 내용을 파악한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지의 주제를 설명하는 짧은 URL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메타 설명 최적화

    메타 설명이 제목 태그만큼 중요하지는 않지만 클릭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람들이 클릭하도록 만드는 설명을 작성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글자 수 제한: 설명의 글자 수 제한 약 75자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 콘텐츠 표시: 왜 해당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지 말하는 것이 좋다.

     

    4. 제목과 설명에 현재 연도를 입력하자

    제목과 설명에 "현재 연도"가 있으면 콘텐츠가 현재와 관련성이 높은줄 알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클릭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제목과 설명에 연도 입력 이미지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매번 업데이트 되는게 정상이다.

    따라서 제목에 해당 연도를 표시해놓으면 클릭을 상승 시킬 수 있다.

     

    5. 클릭베이트 피하기

    클릭베이트는 단기적으로 클릭을 올릴 수 있다.

    제목 부분에서 검색 결과에 확실히 눈에 띈다.

    그러나, 제대로 된 콘텐츠는 없고 제목만 후킹성이라면 체류 시간을 줄이게 된다.

    체류시간이 줄게 되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악 영향을 줄 수 있다.

     

    6. 리치 스니펫

    리치 스니펫은 자연 CTR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리치 스니펫 이미지
    출처: advancedwebranking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구조화된 마크업은 CTR을 상승시켜 SEO에 도움이 된다는 자료가 있다.

     

    7. 목차 사용

    목차 사용 이미지

    목차를 사용하는 것은 UX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링크는 구글이 해당 페이지의 여러 섹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UX가 좋으면 자연스레 체류시간이 높아지면서 SERP 순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코어 웹 바이탈: 정의 및 꼭 알아야 할 3가지 요소 해당 글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 수 있다.

     

    8. CTR 추적 및 측정

    CTR 개선을 위해서는 구글 서치콘솔 CTR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CTR이 상대적으로 높거나 낮은 페이지를 보여준다.

    클릭률 이미지

    CTR 또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SERP 순위
    • 추천 스니펫
    • 구글 뉴스
    • 브랜드 검색 및 비브랜드 검색
    • 애드워즈 광고 수

    사이트에서 클릭이 낮은 페이지를 개선하는 것이 좋다.

    노출이 많은데 클릭이 적은 경우 제목 태그, 설명 및 링크 등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9. 광고 활용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그리고 구글 등 광고 활용하는 것이 좋다.

    광고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빠르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다.

    그리고 리타겟팅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있는 사람들에게 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딩을 할 수 있다.

    CTR 밈 이미지
    CTR 높이기 어렵다...

     

    결론

    유튜브, 배너광고, 애드센스 등 어디에든 중요한 것이 바로 클릭이다.

    평균보다 더 높게 클릭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위 내용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1. 제목에 숫자 포함
    2. 짧으면서 한눈에 들어올 수 있는 URL
    3. 메타 설명 최적화
    4. 제목과 설명에 현재 연도를 입력하자
    5. 클릭베이트 피하기
    6. 리치 스니펫
    7. 목차 사용
    8. CTR 추적 및 측정
    9. 광고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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