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의도: 6가지 증명된 사용자 파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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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 의도 란?

    검색 의도 또는 사용자 의도는 사용자가 검색 엔진(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 쿼리를 입력할때 어떠한 의도로 검색했느냐를 말한다.

    이 글을 시작하기 전 체류 시간 상승시키는 비결 8가지 그리고 공유하고 싶지 않은 이탈률 개선 팁 7가지 을 읽어보자.

    일반적인 유형에는 정보, 탐색, 상업 및 거래 등이 포함된다.

    예를들어 "검색엔진 최적화 정의"에 대해서 검색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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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릭한 SERP 1순위에 사이트를 검색한 결과 "검색엔진 최적화 정의"에 대한 내용이 정확히 있어야한다.

    하지만, 이상한 글이 있다면 사용자는 관심이 없다.

    아무런 정보를 얻지 못하고 SERP에 다른 사이트를 검색하여 찾게 된다.

    다른 사이트에서는 정확한 정보가 나와 있는 경우 사용자는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구글 검색엔진 로봇은 이러한 UX를 알고있다.

    그 결과 상당한 순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검색 의도가 중요한 이유

    의도를 만족시키면 구글 SERP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 할 수 있다.

    따라서 SEO 및 콘텐츠 마케팅으로 성공하려면 키워드 의도를 정확히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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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말해 백링크 및 이러한 콘텐츠 퍼널은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구글이 SERP에서 어떠한 페이지를 더 높은 순위로 지정하는 실제 예를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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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자의 경우 아직 오프페이지 SEO에 콘텐츠를 올리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구글에서 순위를 지정하였다.

    고품질 콘텐츠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으며, 다른 곳에서 찾을 수 없는 많은 팁과 전략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현재 2페이지 3위에 배치되어있지만 사용자 의도를 만족시킨다면 충분히 1Page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

     

    검색 의도 방법

    1. 검색 의도 파악

    "타겟 키워드"를 사용하기 전에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키워드는 정보, 탐색, 상업 및 거래로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키워드를 검색 해보면 사용자가 어떤 의도로 검색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SERP 첫 페이지에 뜨는 경우 구글의 사용자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고 글을 썻다고 할 수 있다.

     

    2. UX 최적화

    사용자 경험에 최적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구글은 페이지가 어떻게 적합한지 알까?

    사람들이 SERP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볼 수 있다.

    사람들이 특정 검색 결과를 좋아하는지 알 수 있다.

    검색결과가 키워드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순위를 낮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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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UX에는 랜딩페이지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코어 웹 바이탈: 정의 및 꼭 알아야 할 3가지 요소 글 또한 참고하면 좋다.

    아래는 구글 검색 사용자가 독자의 콘텐츠에 대해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팁이다.

     

    팝업 제한

    팝업 SEO 이미지

    구글은 팝업을 좋아하지 않는다.

    사용자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팝업을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가 "종료" 할 때 띄우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14px 글꼴

    작성되는 모든 블로그 게시물은 가독성이 좋아야 한다.

    그러나 읽기가 어렵다면 사용자는 즉시 이탈 할 것이다.

    가독성이 높으면 클릭률이 높아진다.

    더 자세한 내용은 클릭률: 더 많은 클릭을 부르는 방법 9가지 참고하자.

     

    소제목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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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검색 사용자는 빠른 답변을 대부분 원한다.

    즉, 페이지의 모든 단어를 읽지 않는다.

    부제목을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가 주요 요점에 대해 콘텐츠를 훑어볼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동영상 및 이미지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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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를 이해하기 쉽게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동영상 및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구글 애널리틱스 이미지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이탈률 및 평균 개선에 중점을 둔다.

    주요 페이지의 측정항목인 세션을 꼭 살펴보자.

     

    3. 기존 콘텐츠 개선

    구글 색인 요청 했음에도 불구하고 순위가 지정되지 않은 페이지가 있다.

    이런 경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이전에 작성했던 콘텐츠를 다시 최적화 하는것이 좋다.

    이렇게 하는 경우 더 많은 오가닉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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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콘텐츠를 개선하지 않으면 위와 같이 유입량이 떨어진다.

    사용자 의도를 제대로 파악한 후, 기존에 있는 콘텐츠를 수정하면 충분히 트래픽이 많아질 수 있다.

     

    4.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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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 결과에서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상자가 많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것이 사용자가 검색할때 궁금한 내용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그리고 콘텐츠가 이러한 질문에 답할 수 있을때 사용자 의도가 정확히 파악 됐다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이를 바탕으로 페이지를 만들고 꾸준히 독자와 소통을 하고 있다.

     

    5. 탐색 쿼리

    탐색 쿼리는 사용자가 특정 웹사이트 또는 페이지를 찾을때 말하는 용어이다.

    예를 들어, "구글 서치콘솔"을 검색하는 경우 다른 페이지를 찾는게 아니라 구글 서치콘솔 홈페이지로 들어가려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탐색 쿼리는 노출수는 올라갈 수 있으나 클릭률은 매우 낮다.

    이러한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제3자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6. 다중 의도를 가진 키워드

    키워드를 찾다 보면 다양한 의도를 가지고 검색하는 키워드 가 있다.

    이러한 점은 일반적이다.

    실제로 구글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사용자 의도가 다른 키워드에 대해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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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키워드 의도를 제대로 파악한 후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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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도 파악하쇼!!!!!!

     

    결론

    사용자가 어떠한 의도로 검색하는지 알고 대응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사용자 경험은 전환율을 높여줄 수 있다.

    위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검색 의도 파악
    2. UX 최적화
    3. 기존 콘텐츠 개선
    4.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활용
    5. 탐색 쿼리
    6. 다중 의도를 가진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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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즈니스 문의: vxev93@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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