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류 시간 상승시키는 비결 8가지

    체류 시간 이란?

    체류 시간 이란 구글에서 검색한 독자가 SERP로 돌아가기 전에 검색 결과의 페이지에서 보낸 시간이다.

    저를 포함해 많은 SEO 전문가들은 머무르는 시간을 매우 중요시 여긴다.

    예를 2개 들어보자.

    첫 번째 케이스, 자신이 원하는 "타겟 키워드"를 검색하고 들어 갔는데, 좋은 정보가 하나도 없었다.

    시간은 단 5초였다.

    두번째 케이스, 위와 같이 검색하고 들어갔는데 너무 좋아서 시간이 3분이 넘었다.

    위 2개 케이스 중 구글 검색엔진은 어떤 것을 좋아할까?

    바로 후자이다.

    많은 사람들이 해당 페이지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다면 SERP 순위를 높일 수 있다.

    머무르는 시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이탈이다.

    글을 오래 읽더라도 다음 글을 안 읽고 나간다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시작하기 전 공유하고 싶지 않은 이탈률 개선 팁 7가지 및 클릭률: 더 많은 클릭을 부르는 방법 9가지 먼저 읽어보자.

    체류 시간 상승시키는 비결 8가지
    시간에 따른 이미지

     

    체류 시간이 중요한 이유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서 체류시간을 사용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체류 시간이 중요한 이유
    체류 시간이 중요한 이유

    구글 알고리즘은 독자가 페이지에서 보내는 시간에 매우 주의를 기울인다.

    이러한 시간이 독자가 찾는 "타겟 키워드"에 맞는 콘텐츠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체류시간 구글 상관관계
    출처: wordstream

    위 자료만 보더라도 체류 시간과 SERP 순위 간의 명확한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블로그던 혹은 앱이던 동일하다.

     

    체류 시간 상승시키는 비결 8가지

    1. APP 공식 사용

    글을 잘 읽게 하기 위해서는 도입부가 가장 중요하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APP 공식이다.

    예를 들어서,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토픽을 글로 쓰면 아래와 같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잘하면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Agree)

    "많은 트래픽을 얻기 위해서는 해당 페이지만 잘 읽는다면 충분히 구글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 (Promise)

    "이 글을 통해,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Point)

    이런 식으로 상대방을 동의하고(Agree), 이 글을 읽으면 어떤 혜택을 받는지(Promise), 이 글의 간단한 요약을 알려주는(Point)가 중요한 것이다.

    평균 페이지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

    보시다시피 APP 공식으로 글을 작성한 경우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약 15분이었다.

    검색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 적이다.

    검색 의도: 6가지 증명된 사용자 파악 방법 같이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2. 동영상 삽입

    동영상을 포함하면 머무는 시간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콘텐츠에 비디오를 추가하는 것만으로 체류시간을 약 260% 정도 늘렸다.

    텍스트 대신 동영상 삽입을 함으로써 체류율 또한 높일 수 있다.

     

    3. 체류 시간 늘리기 위해 더 긴 글 쓰기

    짧은 글 보다 긴 글이 좋지 않을까?

    대신 철저하고 깊이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길면 길수록 들어갈 내용도 많고 그리고 링크 빌딩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4. 커뮤니티 및 댓글 활용

    커뮤니티 혹은 댓글을 활용하는 경우 페이지 시간이 올라갈 수 있다.

    그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글을 읽고 댓글을 읽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댓글을 남기는 사람들은 페이지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시간을 늘릴 수 있다.

     

    5. 페이지 속도 최대화

    5. 페이지 속도 최대화
    페이지 속도 최적화

    점점 시대가 현대화되면서 속도가 느린 것에 대해 참을성이 없어지고 있다.

    사이트가 로드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페이지를 읽기 전에 이탈을 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Page Speed가 정말 중요하다.

    그리고 방문자가 계속 머무르는지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이트 로딩 속도를 향상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6. 콘텐츠를 나누자

    콘텐츠를 나누게 되면 읽기 쉽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서 H2 태그  등 활용하여 블로그에 각 주제를 별개의 섹션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연구자료 등 시각자료를 통해서 독자에게 유용한 정보만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6. 콘텐츠를 나누자
    콘텐츠 예시

     

    7. 모바일 최적화

    간단하게 들리지만 정말 어려운 작업이다.

    여전히 주변에 모바일에 최적화되지 않은 사이트가 많다.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려면 구글 서치콘솔에서 확인하자.

    7.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사용 편의성 클릭

    "모바일 사용 편의성"을 클릭한다.

    모바일 사용 편의성
    상세정보 내에서 확인

    그리고 구글에서 모바일 사용자 환경이 좋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는 페이지를 알려준다.

    문제가 무엇인지 세부 정보 및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4년)에서 참고하세요.

    코어 웹 바이탈: 정의 및 꼭 알아야 할 3가지 요소 이 글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

     

    8. 체류 시간 측정

    실제로 어떻게 측정할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평균 세션 시간"이 해당 데이터에 가깝다.

    8. 체류 시간 측정
    체류 시간은 얼마나?

    일단 구글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한다.

    방문 페이지
    방문 페이지 클릭

    그리고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방문 페이지"를 클릭한다.

    평균 세션시간
    방문 페이지당 체류율 확인 가능

    이와 같이 평균 세션 시간이 낮은 페이지는 수정해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타겟 키워드"와 안 맞는 경우가 있어서 콘텐츠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이 궁금하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4년) 읽어보자.

    체류시간 밈
    오래 머무르는 것이 가장 좋은것이다^^

     

    결론

    어떻게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독자의 관심을 끌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콘텐츠가 좋으면 머무르는 시간도 점점 길어진다.

    이러한 선순환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위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APP 공식 사용
    2. 동영상 삽입
    3. 더 긴 글 쓰기
    4. 커뮤니티 및 댓글 활용
    5. 페이지 속도 최대화
    6. 콘텐츠를 나누자
    7. 모바일 최적화
    8. 체류 시간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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