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콘텐츠: 중복 피하는 5가지 방법

    인기 콘텐츠란?

    인기 콘텐츠 란 10대부터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말한다. 이런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소비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로 인해 콘텐츠를 복사해서 가져오면서 다른 페이지에 있는 콘텐츠와 유사하거나 똑같이 가져온다.

    웹사이에 많은 양이 중복 콘텐츠가 있으면 SERP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중복 콘텐츠는 다른 페이지에 표시되는 콘텐츠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이 글을 시작하기 전 웹 구조: 검색엔진 최적화에 중요한 이유 3가지 그리고 사이트맵 만들기: 구글 웹마스터 도구 쉽게 하는 6가지 방법 참고하자.

    인기 콘텐츠: 중복 피하는 5가지 방법 이미지

     

    중복 콘텐츠가 SEO에 미치는 영향 2가지

    일반적으로 중복 콘텐츠가 있는 경우 구글 검색엔진 로봇은 순위 자체를 매기지 않는다.

    구글이 말하길 "고유한 정보가 있는 페이지만 색인화하도록 열심히 한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제대로 된 콘텐츠 등 없으면 검색 엔진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속도 개선 또한 중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웹 페이지 속도 개선: 5가지 증명된 사이트 로딩 방법 에서 읽어볼 수 있다.

    왜 검색엔진 최적화에 안좋은 이유는 아래 2가지이다.

     

    1. 적은 트래픽

    매우 간단하다.

    구글은 다른 페이지에서 복사한 콘텐츠를 사용하는 페이지 순위를 매기는 것을 최대한 방지한다.

    예를 들어 사이트에 유사한 콘텐츠가 포함된 페이지가 있으면, 어느 페이지가 "원본"인지 모르게 된다.

    따라서 순위 결정이 어렵기 때문에, <rel="canonical"> 같은 코드를 넣어야 하는 것이다.

     

    2. 인덱싱 페이지 수 감소

    전자상거래와 같은 사이트에서는 이러한 오류를 인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중복 콘텐츠라고 순위를 낮추는 것이 아니라, 아예 색인 생성을 거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이트에 색인 생성이 안 되는 경우, 크롤링 버젯이 중복 콘텐츠에 낭비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인기 콘텐츠: 중복 피하는 5가지 방법

    1. 다른 URL에서 콘텐츠 확인

    중복 콘텐츠 문제가 나타나는 일반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같은 제품, 다른 색상"으로 판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URL이 바뀌지는 않는다.

    최대한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 URL이 바뀌도록 하는 것이 좋다.

    되도록 검색 기능이 있는 경우 해당 검색 결과 페이지도 색인을 생성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웹 페이지 크롤링 버젯: 5가지 증명된 콘텐츠 사일로 에서 읽어보자.

     

    2. 인덱싱된 페이지 확인

    중복 콘텐츠를 찾는 쉬운 방법은 구글에서 색인이 생성된 사이트 페이지 수를 살펴보는 것이다.

    구글에서 site:사이트주소를 검색하면 된다.

    구글 메인 이미지

    혹은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된 페이지를 확인하면 도움된다.

    수동으로 만든 페이지 양과 구글 서치콘솔 양이 동일해야 한다.

    색인 과정에서 Robots.txt: 색인을 쉽게 하는 3가지 방법 읽고 진행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3. 리디렉션 확인(301 포함)

    동일한 페이지 및 사이트 경우 제대로 리디렉션이 되는 것을 체크해야 한다.

    예를 들어, www버전과 아닌 버전 경우 혹은 Http와 Https 버전 등 리디렉션이 안될 때 발생한다.

    301 리디렉션은 사이트 중복 콘텐츠 문제를 해결시켜줄 수 있다.

    중복된 페이지는 301을 통해 새로운 페이지를 색인 생성하자.

    색인 하는 방법은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에서 더 자세히 만나볼 수 있다.

    301 리디렉션 이미지
    출처: 구글

     

    4. 인기 콘텐츠 유사한 콘텐츠 주의

    유사한 콘텐츠는 매우 주의해야 한다.

    조금 다르더라도 사실상 거의 복사 해왔거나 유사한 경우에는 SERP 순위에서 탈락시킨다.

    단어가 다르더라도 흐름 및 유사성이 매우 높을 수 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중복된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5. 캐노니컬 태그 사용

    캐노니컬 태그 사용은 검색엔진에게 "나의 콘텐츠는 완전하다"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다.

    구글은 캐노니컬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중복 콘텐츠가 있는 페이지를 차단하는 것보다 더 나은 선택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같은 콘텐츠 경우 삭제, 리디렉션 혹은 캐노니컬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콘텐츠 밈 이미지
    콘텐츠 제대로 쓰소!

     

    결론

    인기 콘텐츠를 무분별하게 복사하고 가져오면 안 된다.

    특히 10대 및 SNS 콘텐츠 경우 쉽게 추적이 가능하다.

    위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1. 다른 URL에서 콘텐츠 확인
    2. 인덱싱 된 페이지 확인
    3. 리디렉션 확인(301 포함)
    4. 유사한 콘텐츠 주의
    5. 캐노니컬 태그 사용

    테크니컬 부분에서 전제척인 흐름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테크니컬 SEO: 총 정리 가이드(2021년) 를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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