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만들기: 구글 웹마스터 도구 쉽게 하는 6가지 방법

    사이트맵 이란?

    사이트맵 이란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 콘텐츠를 찾고, 크롤링하고 그리고 색인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sitemap은 검색 엔진에게 독자분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사이트를 알려준다.

    sitemap 주요 유형은 4가지이다.

    1. 일반 XML: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다. 웹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형식이다.
    2. 동영상: 구글에서 페이지 동영상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사용된다.
    3. 뉴스: 구글이 구글 뉴스에 대해 승인된 사이트에 콘텐츠를 찾는 것이다.
    4. 이미지: 독자분 사이트에 호스팅된 모든 이미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글을 읽기 전 웹 구조: 검색엔진 최적화에 중요한 이유 3가지 및 웹 페이지 크롤링 버젯: 5가지 증명된 콘텐츠 사일로 먼저 참고하자.

    사이트맵 만들기: 구글 웹마스터 도구 쉽게 하는 6가지 방법 이미지

     

    사이트맵이 중요한 이유

    구글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다음 등 제출을 통해 사이트를 파악한다.

    구글이 말하길 "사이트 페이지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으면 일반적으로 웹 크롤러가 대부분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다"

    꼭 sitemap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이 제대로 글을 작성하고 페이지를 연결했는지 확인하려면 더 좋다.

    예를 들어, 구글은 주로 링크를 통해 웹페이지를 찾는다.

    내부 링크를 완벽하게 연결하고 외부 링크가 많지 않다면 필요할 수 있다.

    웹 페이지 속도 개선에도 이러한 부분이 중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웹 페이지 속도 개선: 5가지 증명된 사이트 로딩 방법 참고할 수 있다.

    아래 방법을 통해 SEO에 맞게 최적화 하는 방법이 있다.

     

    사이트맵 만들기: 구글 웹마스터 도구 쉽게 하는 6가지 방법

    1. XML-Sitemaps.com 사용하기

    XML-Sitemaps.com와 같은 생성 도구를 사용해서 만들 수 있다.

    이미지 프리뷰

    위 URL을 입력하면 자료가 생성된다.

    깨진파일은 없는지 확인 후, 해당 파일을 구글에 제출하자.

     

    2. 구글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한다.

    그런 다음 사이드바에서 "색인" -> "사이트 맵"을 클릭한다.

    위 위치에 생성하고 싶은 URL을 넣으면 된다.

    이미 제출했다면 해당 페이지에 "제출된 사이트맵" 목록이 표시된다.

    위와 같이 제대로 제출했다면 표시된다.

     

    3. Sitemap 보고서 오류 확인

    구글이 크롤링하면 색인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색인이 성공적으로 처리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는 경우 성공적으로 크롤링한 것이다.

    해당 보고서는 독자분의 사이트에서 찾은 URL수와 해당 페이지 중 색인이 포함된 보고서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필자 경우 6개 페이지가 색인되었고, 16개는 제외되었다.

    중복 콘텐츠도 여기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기 콘텐츠: 중복 피하는 5가지 방법 에서 참고할 수 있다.

    "제외된"페이지를 확인하여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확인해야한다.

    필자 경우, "빈 카테고리""색인 요청" 하지 않은 페이지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발생하였다.

    이렇게 제외된 페이지를 확인하면서 독자의 사이트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확인하면 끝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에서 만나볼 수 있다.

     

    4. 색인 생성 문제 찾기

    3번에서 제대로 활용하였다면 색인 생성 문제는 찾았을 것이다.

    페이지가 아무리 많아도 모두 연결된다는 보장은 없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중복 콘텐츠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은 모든 항목을 색인을 생성하지 않으며, 크롤링 버짓을 초과 못한다는 것을 참고하자.

     

    5. sitemap과 Robots.txt 일치

    sitemap과 Robots.txt가 함께 작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Robots.txt에서 페이지를 확인하거나 페이지에서 "noindex"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혼란이 올 수 있다.

    이곳에서는 중요한 페이지로 표시해놓고 로봇이 긁지 못하게 막으면 일명 "답이 없다"

    그러니 일치시켜라.

    사이트맵에서 중요한 Robots.txt: 색인을 쉽게 하는 3가지 방법 을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6. 비디오 사이트맵 사용하지 말자

    비디오 스키마는 video sitemap을 대체하였다.

    youtube sitemap은 동영상 리치 스니펫을 가져오므로 이제는 더 이상 사용할 필요 없다.

    제대로 찾을때 까지~~~~~~

    결론

    블로그를 처음 만들고 콘텐츠를 만들면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 검색엔진이 크롤링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

    그럴 때 꼭 필요한 가이드이다.

    위 내용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1. XML-Sitemaps.com 사용하기
    2. 구글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3. Sitemap 보고서 오류 확인
    4. 색인 생성 문제 찾기
    5. sitemap과 Robots.txt 일치
    6. 비디오 사이트맵 사용하지 말자

    더 깊이 있는 내용은 테크니컬 SEO: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티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 라나런던
      2022.01.05 04:03

      여러번 읽고 적용해야겠어요~ 오늘 하루는 어찌 보내시고 있나요?

    비즈니스 문의: vxevvxev@naver.com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