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폼 콘텐츠 작성하는 방법 6가지
- Contents SEO
- 2024. 1. 17.
롱폼 콘텐츠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에서 중요한 한 요소 중 하나이다.
긴 형식의 콘텐츠는 짧은 형식의 콘텐츠보다 쓰기는 어렵지만 시간을 투자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실적이 더 좋은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구글의 첫 페이지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글을 통해, 롱폼 콘텐츠 작성하는 방법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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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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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롱폼 콘텐츠 작성하는 방법 6가지
1. 제대로 된 주제를 선택하자
롱폼 콘텐츠를 만드는 데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모든 주제가 롱폼 콘텐츠에 딱 맞을 것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롱폼 콘텐츠에 맞지 않은 주제를 선택하면, 단순히 길이를 늘이기 위해 글을 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실수를 피하는 것이 좋다.
대체적으로 주제를 완전히 이해하는데 필요한 가이드나 흔하지 않는 지식들이 주제로 선택되면 좋은 경우도 많다.
2. 주제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자
롱폼 콘텐츠를 쓰고 싶은 주제가 생겼다면, 해당 키워드에 따른 검색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가 어떤 의도로 검색을 하는지 Google 결과를 보면 파악을 할 수 있다.
그리고 해당 순위의 콘텐츠들은 어떤 주제 및 얼마나 많은 단어를 사용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해당 콘텐츠가 빼먹은 주제는 어떤 것인지 아는 것도 좋다.
3. 개요를 만들고 내용을 구성하자
검색 의도를 파악했다면 이제 주제에 대한 전문 지식 및 추가 자료가 필요하다.
가독성과 참여도를 극대화하려면 긴 형식의 콘텐츠를 잘 구조화하고 구성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Heading tag를 사용하는 것이다.
4. 글을 쓸 때 독자를 생각하자
롱폼 콘텐츠를 쓸 때 나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가 어떤 주제에 대해서 알고 싶은지 생각하면서 쓰는 것이 좋다.
키워드 검색 의도를 파악한 것처럼, 어떤 키워드와 내용을 궁금해하는지 생각하면서 글을 쓰자.
5. 이미지 및 동영상 등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자
다른 어떤 유형의 콘텐츠보다 긴 형식의 텍스트는 계속 읽기에는 부담스럽다.
따라서 시각적 요소가 필요하다.
특히 이미지나 동영상 등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6. 목차를 사용하자
정말 긴 글을 쓴다면 목차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게시물이 2,500~3,000 단어를 초과하는 경우 게시물 상단에 목차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글 내용에 대한 명확한 개요 및 주제를 통해 글을 전반적으로 파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
최근에는 블로그와 같은 롱폼 보다는 유튜브나 틱톡과 같은 숏폼 콘텐츠가 트렌드가 되고 있다.
하지만, 결국 오래 기억 남는 것은 짧은 형식보다는 긴 형식의 글이 더 많은 시간과 노력, 리소스가 들어가기에 더 오래 버틸 수 있다.
또한 브랜드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으며, 제대로 적으면 콘텐츠 순위가 더 높아진다.
독자가 페이지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이며, 신뢰를 더 높게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독자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참조: How to write long-form content: 7 smart steps and exam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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