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RP 분석하는 방법
- SEO fundamentals
- 2024. 4. 22.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내가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많다.
콘텐츠 전략, 키워드 선택, 백링크 및 경쟁업체 분석 등 다양하게 신경 써야 한다.
그 시작은 구글 SERP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이 글을 통해, 구글 SERP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구글 SERP 분석하는 방법
구글 SERP는 왜 분석해야 할까?
구글 SERP 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는 내가 타겟하고 싶은 키워드에 대한 상위 순위 페이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해당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매길 수 있는 기회를 찾고, 검색 결과 상위에 도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SERP 분석에 있어, 우리가 확인해야 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한다.
- 상위 사이트를 분석한다.
- 해당 키워드가 내 사이트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확인한다.
- 이 키워드로 어떻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지 확인한다.
구글 SERP를 분석하는 방법
Google SERP를 분석하는 방법을 알면 키워드에 대한 통찰력과 순위를 쉽게 매길 수 있다.
대표적으로, 내가 놓친 키워드나 경쟁업체 순위 누락 및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경쟁 키워드의 경우 페이지의 링크 프로필, 외부 백링크 수 및 기타 요소를 확인하는 데 SEO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필자의 경우 Ahrefs를 주로 사용한다.
SERP 분석에서 다음과 같은 요소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 의도
사용자가 키워드(검색어)를 사용할 때 유형에 따라 검색 의도가 결정된다.
보통 다음 중 하나이다.
- Commercial: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여러 브랜드를 찾아본다.
- Informational: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다양한 정보를 취합한다.
- Navigational: 이미 알고 있는 브랜드나 웹사이트를 찾는다.
- Transactional: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 한다.
콘텐츠 순위 유형
키워드에 따른 콘텐츠 순위를 알 수 있다.
대표적으로 키워드 난이도, 백링크 숫자, 검색 의도 및 콘텐츠 아이디어에 따라 순위를 내가 결정할 수 있다.
경쟁
이미 위와 같은 방법으로 기본 분석을 완료했지만, 위 사이트들을 더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 키워드 난이도
- 전체 도메인에 대한 외부 백링크
- 페이지에 대한 외부 백링크
- 도메인 권한/페이지 권한
- 최상위 도메인(루트 도메인)
경쟁 페이지를 살펴보고 콘텐츠 유형, 길이, 페이지 유형, 이미지 및 동영상 사용 등 어떻게 하는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좋다.
더 나은 콘텐츠를 만들거나 페이지 및 테크니컬 SEO를 사용하여 키워드 순위 확률을 높여야 한다.
결론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상위로 올리기 위해서는 구글 SERP 분석을 해야 한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된다.
- 경쟁사보다 더 깊이 있고 나은 콘텐츠를 만든다.
- 경쟁업체가 간과하고 있는 Content gap에 집중한다.
- 온페이지 SEO를 개선한다.
- 상위 사이트의 백링크를 분석하고 비슷하게 따라가는 것도 좋다.
내가 원하는 키워드가 순위가 높지 않더라도, 상위 10개 결과에 포함되면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면 올라갈 수 있다.
결국 콘텐츠나 페이지를 경쟁업체보다 더 좋은 콘텐츠로 만들면 되는 것이다.
<참조: How to analyze Google’s SERPs>
더 많은 트래픽을 끌어들이고 싶다면 SEO 공부를 시작하세요!
- 에스이오 홈페이지 : 정확하고 효과 있는 SEO를 배울 수 있는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