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웹사이트 SEO: 효과적인 최적화 3단계

    신규 웹사이트를 만들게 되면 SEO에 대해서 신경 써야 할 것이 많다.

    처음부터 구축하는 것이 나중에 수정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들고 더 빨리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신규 웹사이트 SEO: 효과적인 최적화 3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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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신규 웹사이트 SEO 효과적인 최적화 3단계

     

    신규 웹사이트 SEO: 효과적인 최적화 3단계

    1단계: 전략 단계

    전략 단계에서는 웹사이트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신규 웹사이트 SEO는 어떤 이미지를 사용할지 구조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 SEO Fundamental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리서치는 내가 타겟하는 고객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지 등 검색어에 맞춰 웹사이트 콘텐츠를 조정해야 한다.

    해당 전략 단계에서는 어떤 키워드로 SEO 전략을 활용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SEO 사일로화

    SEO 사일로화
    출처: Ahrefs

    SEO 사일로화는 웹사이트 콘텐츠와 링크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중요한 키워드에 대한 사잉트 관련성 극대화하여 페이지 순위를 높인다.
    • 특정 주제에 대한 사이트 전문성과 권위성을 구축한다.

     

    2단계: 빌드 단계

    전략 단계에서 벗어나서 빌딩 단계에 들어가면 보통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사이트를 만든다.

    웹사이트 출시 과정에서 가장 긴 단계이며, 모든 사람이 SEO에 대해서 고민해야 한다.

     

    테크니컬 측면

    많은 웹사이트 디자이너와 개발자는 SEO에 익숙하지 않다.

    대부분 실수로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이해하는 능력에 반하는 사이트를 만든다.

    또한, UX에 좋지 않은 페이지를 만드는 경우가 많다.

    테크니컬 측면에서 신경 써야 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검색엔진이 쉽게 접근하고 크롤링할 수 있어야 한다.
    • 모든 유형의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사이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상호작용하기 쉬운 웹페이지(링크, 버튼, 팝업 등) 만들자.
    • 깨끗한 코드
    • 빠른 사이트
    • 모바일 친화성
    • HTTPS 구현

     

    콘텐츠

    콘텐츠는 웹사이트에 있어 가장 중요한 SEO 작업이다.

    구글은 검색 엔진에서 가장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순위에 올리고 싶어 한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가장 중요하다.

    각 랜딩 페이지와 하위 페이지가 양질과 유용한 콘텐츠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주제와 관련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인가?
    •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인가?
    • 경쟁사보다 더 나은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가?
    • 독창적인 연구 자료 및 데이터 등 포함하고 있는가?

     

    최적화

    페이지가 만들어지고 콘텐츠가 만들어지면 각 페이지를 최대한 최적화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최적화는 아래와 같다.

    • 가독성
    • 메타 태그
    • 헤딩 태그
    • 키워드 최적화
    • 이미지 최적화
    • 대체 텍스트
    • 스키마
    • 구조화된 데이터
    • 링크

     

    3단계: 출시 단계

    위 2단계를 넘으면 출시 단계에서 신경 써야 할 SEO 작업은 아래와 같다.

    • 접근성: SEO 도구로 웹사이트를 크롤링하여 오류가 있는지 확인.
    •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콘솔이 제대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
    • 사이트맵: XML 사이트맵, HTML 사이트맵, robots.txt 파일 등 설정 확인
    • 테크니컬 이슈: SEO 툴을 사용하여 테크니컬 문제점 확인.
    • 인덱싱 이슈: 사이트가 인덱싱 되는 데는 며칠 또는 몇 주가 걸릴 수 있지만, 인덱싱 문제가 없는지 확인.

     


     

    결론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은 계속 치열해지고 있다.

    신규 웹사이트 SEO를 처음부터 빌딩을 잘하면 성과는 더욱 높아진다.

    일찍 시작할수록 좋으며 매일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조: How to build SEO into a new website from the ground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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