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에 SEO를 적용하는 방법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마케팅 전략에서 필수적인 마케팅 방법이다.

    대부분 비용을 지불하고 트래픽을 만드는 광고에 집중을 한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로 인해 오가닉 트래픽을 과소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브랜드 구축에는 SEO가 필수라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이 글을 통해, 마케팅 전략에 SEO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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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마케팅 전략에 SEO를 적용하는 방법
    꾸준히 분석 해야한다

     

    마케팅 전략에 SEO를 적용하는 방법

    SEO는 PPC(클릭당 비용)을 따로 지불할 필요가 없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시작하려면 상당한 투자를 하거나,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그러나 일단 순위가 높아지면 "무료"로 트래픽을 받을 수 있다.

    반면에 PPC(클릭당 비용) 유료 광고는 지출이 매번 발생한다.

     

    오가닉 트래픽은 꾸준히 상승한다

    SEO에서는 오랜 시간 동안 노력해야 한다.

    하룻밤 사이에 양질의 트래픽을 확보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SEO 전략을 통해 순위를 높이면 따로 비용을 쓰지 않고 재투자 없이 아웃풋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예산이 부족한 스타트업이나 개인 사업자 경우에는 어려울 때 가장 먼저 줄이는 비용이 마케팅 예산이다.

    그러나 SEO 경우 계속 노력하면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다.

     

    SEO가 타겟이다

    오가닉 검색을 통해 확보한 결과는 본질적으로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이 있다.

    이는 오가닉 트래픽을 통해 사용자가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키워드는 또한 사용자가 무엇을 찾고자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는 잠재 고객을 타겟팅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 대행업체"라는 키워드를 검색했다면, 사용자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잘하고 대신해 줄 수 있는 업체를 찾고 있다"라는 의미이다.

     

    마케팅 퍼널 안에서 다양한 단계에서 타겟팅

    마케팅 퍼널 안에서 다양한 단계에서 타겟팅
    다양한 퍼널에서 사용 가능 (출처:Ahrefs)

    SEO에서는 마케팅 퍼널의 한 단계에서만 사용자를 타겟팅 하는 것이 아니다.

    블로그 콘텐츠 및 랜딩 페이지 등 다양한 공간에서 타겟팅을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검색을 한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 질문에 대한 답변
    • 문제에 대한 솔루션
    • 제품 또는 서비스
    • 특정 웹사이트

    SEO는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에 따라 결정된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에스이오 마케팅 경우 아래와 같은 순서로 콘텐츠를 만든다.

    1. 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일까요? (질문에 대한 답변)
    2. SEO 마케팅: 블로거를 위한 총정리 가이드 (문제에 대한 솔루션)
    3.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제품 또는 서비스)
    4. 에스이오 마케팅(특정 웹사이트)

     

    다른 채널과 상호호환을 한다

    전통적인 채널과 호환

    TV, 라디오 및 광고판과 같은 채널은 단순 브랜딩 노출이 가능하지만 데이터는 추적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광고에서 "우리 제품을 검색하세요!"라는 메시지를 사용할 때, 소비자는 키워드를 검색해 본다.

    이때 SEO가 잘되어 있을 때, 오가닉 트래픽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PPC와 같은 키워드 광고

    PPC와 같은 키워드 광고
    시간이 지날수록 SEO 힘은 커진다. (출처: Ahrefs)

    PPC(클릭당 비용)과 같은 키워드 광고는 즉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비용적인 부분이 점점 크기 때문에 SEO와 같이 병행하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PPC광고를 진행하면서, 점점 비용을 줄이고 SEO에 더 투자를 하는 것이다.

     

    UX

    알고리즘을 조작하고 사용자 경험이 나쁜 페이지는 이제 더 이상 SEO에서 작동하지 않는다.

    모든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훨씬 더 발전했고 사용자에게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고품질 웹사이트에 보상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UX 최적화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데스크톱보다는 모바일 사용성을 중요한 순위 요소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구글은 주로 웹사이트의 모바일 버전을 크롤링한다.

     

    SNS

    SNS
    트래픽은 꾸준히 들어온다. (출처: ahrefs)

    SEO와 SNS는 공통점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SNS 사이트인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및 틱톡 등 관계없이 사이트에서 트래픽을 많이 얻을 수 있다.

    모든 채널과 마찬가지로 콘텐츠를 읽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자연스럽게 백링크를 구축할 가능성이 높다.

    SNS에서 받은 트래픽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트래픽은 적어진다.

    따라서, SEO와 같이 병행하는 경우 꾸준한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결론

    마케팅 전략에서 SEO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SEO 하나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모든 채널이 같이 성장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마케팅은 하나만 잘하는 것이 아닌 다 같이 어우러져야 하는 것이다.

    <참조: How to Fit SEO Into Your Marketing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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