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경쟁강도: 쉽게 확인하는 방법 7단계

    키워드 경쟁강도란?

    키워드 경쟁 또는 키워드 난이도는 "타겟 키워드에" SERP 순위가 얼마나 어려운지 평가하는 과정이다. 키워드 난이도는 도메인, 페이지 및 콘텐츠 품질을 비롯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경쟁에 대해서 배우기 전에 키워드 연구 전략: SEO 키워드란? 잠깐 참고하자.

    키워드 경쟁강도: 쉽게 확인하는 방법 7단계 이미지

     

    키워드 경쟁강도 왜 중요한가?

    키워드 연구 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월간 검색량 및 기타 요인과 함께 키워드 난이도는 SEO에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된다.

     

    키워드 경쟁강도: 쉽게 확인하는 방법 7단계

    1. Ubersuggest 접속한다

    키워드 난이도를 더 빠르고 쉽게 평가할 수 있다.

    유료이지만 1주일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Ubersuggest에 접속한다.

     

    2. 도메인 점수를 확인한다

    "구글은 사이트 순위도 포함되지만 도메인 점수도 중요하다"라는 말이 많다.

    사이트 도메인 점수와 브랜드 인지도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도메인 점수를 보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키워드 경쟁강도 이미지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도메인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3. 참조 도메인 확인(백링크)

    구글은 검색 엔진로봇에 의존한다.

    페이지가 백링크 형태로 더 많이 참조될수록 순위가 높아진다.

    즉, 브랜드 있는 사이트 혹은 유명한 사이트에서 자신의 콘텐츠가 링크가 많이 걸릴수록 순위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백링크 숫자 이미지

    위와 같이 해당 사이트가 얼마나 백링크가 걸려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4. 백링크 품질 확인

    백링크 품질 확인이 가장 중요하다.

    스팸 팩링크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 또한 때때로 높은 도메인 및 페이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스팸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블랙햇(불법행위) 때문에 장기적으로 첫 페이지 고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특히 "타겟 키워드"를 확인할때 블랙햇 백링크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백링크 품질 이미지

    경쟁 페이지 백링크를 위와 같이 확인한다.

    얼마나 좋은 백링크가 있는지 확인하고, 이길 수 있으면 해당 키워드를 작성하면 되는 것이다.

    위 예시는 네이버이다.

    네이버는 엄청나게 좋은 사이트에서 백링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유튜브
    • 애플스토어
    • 구글
    • 마이크로소프트
    • 위키피디아

     

    5. 콘텐츠 최적화 확인

    SERP에서 상위 10개 결과에서 경쟁자 페이지 SEO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콘텐츠 최적화 확인 이미지

    키워드 경쟁강도 를 검색 했을때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대부분 제목이 비슷한 걸 확인할 수 있다.

    구글은 전반적으로 SERP 10위 제목과 비슷하게 가야한다.

    그래서 제목을 "키워드 경쟁강도 확인하는 방법" 이런식으로 가는게 좋은 것이다.

    이 때 어떤 키워드를 사용 하는지도 중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롱테일 키워드 찾는법 6가지 을 참고하자.

     

    6. 어떤 웹사이트가 올라와 있나 확인하라

    SERP 10위 안에 어떤 웹사이트가 올라와있는지 참고하는 것이 좋다.

    경쟁이 낮은 키워드는 대부분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많다.

    • 티스토리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 보도자료
    • 일반 워드프레스 사이트 등

    웹사이트 파악 이미지

    해당 키워드는 티스토리가 2위 및 3위에 있다.

    이런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좋다.

     

    7. 콘텐츠 품질 분석

    백링크와 온페이지 SEO는 키워드 난이도를 결정할때 살펴봐야 할 중요한 지표다.

    그러나 콘텐츠가 좋으면 이런 것들을 싸그리 다 무시할 수 있다.

    즉, "타겟 키워드"에서 SERP 10위 이내 들어오려면 정말 좋은 콘텐츠가 필요하다.

    이럴때 SERP 10위 페이지는 어떠한 방식으로 운영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좋다.

    콘텐츠 품질 분석 이미지

    상위 3개 페이지를 분석한 결과 목차를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이유, 확인 방법 및 선별 방법 등 제안을 나타내는 리스트가 많았다.

    이런식으로 SERP 10위 글은 어떻게 쓰는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키워드 분석 또한 중요하니 더 자세한 내용은 키워드 분석: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확인 하자.

     

    결론

    어떻게 전략을 짜느냐에 따라서 SERP 상위 노출을 쉽게 할 수있다.

    위 7단계만 따라하더라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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