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분석: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키워드 분석: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키워드 연구 및 키워드 분석 은 SEO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실제로 키워드는 테크니컬 요소보다 콘텐츠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검색엔진 최적화로 성공하려면 올바른 키워드를 선택해야 한다.

    키워드 분석에 앞서 키워드 연구 전략: SEO 키워드란? 참고하면 좋다.

    키워드 분석: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이미지

     

    1. 키워드 목록 만들기

    첫 번째 단계는 키워드 목록을 만드는 것이다.

    처음에는 경쟁 부문이나 CPC 등 걱정할 때가 아니다.

    우리의 목표는 트래픽을 받을 수 있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및 자동완성 사용

    구글 키워드 플래너 및 자동완성 활용해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롱테일 이미지
    출처: loganix

    일반적으로 숏테일 vs 롱테일 키워드가 있다.

    롱테일 키워드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롱테일 키워드 찾는 법 6가지 에서 참고하자.

     

    자동완성 이미지

    먼저 구글에서 원하는 "타겟 키워드"를 검색한다.

    구글에서 "타겟 키워드"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추천 검색어가 표시된다.

    어떤 것이 궁금한지 인지를 먼저 한다.

     

    구글 애즈 플래너 이미지
    키워드 플래너 이미지

    다음으로, 구글 애즈 플래너를 사용하자.

    해당 툴을 사용하면 어떤 키워드가 있는지 관련성에 따라 나타난다.

     

    구문 예시 이미지

    위와 같이 다양한 질문 및 사람들이 찾는 구문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월간 검색량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를 찾는 게 처음은 조금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계속 연습하면 찾는 속도가 매우 빨라지게 된다.

     

    2. 경쟁이 낮은 키워드 찾기

    경쟁이 낮은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위 키워드를 정리한 것 중에서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를 추리자.

     

    Ubersuggest 활용하기

    검색 결과 내에서 키워드 경쟁을 확인할 수 있다.

    크롬 익스텐션에서 추가할 수 있다.

    키워드 경쟁 이미지

    도메인 권한 및 평균 방문을 얼마나 하는지 볼 수 있다.

    몇 번을 검색하다 보면 "낮은 경쟁" 키워드가 보일 것이다.

    현재 블로그 지수가 낮은 경우 DA와 PA는 낮을수록 좋다.

     

    키워드 경쟁 점수 확인

    대부분 키워드 도구에는 전반적인 "키워드 경쟁 점수"가 있다.

    키워드 경쟁 점수를 확인할 때 단점은 백링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백링크는 매우 중요한 SERP 요소에 중요하지만 하나일 뿐이다.

    구글은 해당 키워드에 대해 페이지가 얼마나 잘 최적화되어 있는지 등 수백 가지 기타 요인을 살펴본다.

     

    3. 검색량 확인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인지해야 한다.

    일명 "월간 검색량"이다.

    해당 데이터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얻을 수 있다.

    검색량 확인 이미지

    경쟁 정도 혹은 CPC보다 높거나 낮은 키워드만 표시하도록 필터링도 가능하다.

    해당 데이터는 Google에서 직접 가져온 것이지만 추정된 범위이다.

    키워드 분석 이미지

    도구마다 검색량을 추정하는 방법이 다르다.

    "타겟 키워드"를 최적화하려면 얼마나 많은 검색량이 필요할까?

    결과는, 개인마다 다르다.

    개인마다 블로그 지수 및 콘텐츠가 다르기 때문이다.

    검색량뿐만 아니라 경쟁강도 또한 중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키워드 경쟁강도: 쉽게 확인하는 방법 7단계 에서 확인 해볼 수 있다.

    그러니, 롱테일 키워드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4. CPC가 높은 키워드 활용

    키워드가 검색을 많이 하고 경쟁이 낮은 것 좋다.

    하지만 그 키워드가 당신에게 돈을 벌어다 줄 것이냐 아니냐 차이다.

    페이지 입찰가 이미지

    "페이지 상단 입찰가"가 높을수록 벌 수 있는 금액은 올라간다.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자신의 비즈니스 의도(검색량, 경쟁 등)를 사용하여 가장 적합한 키워드를 찾자.

     

    제품 키워드 맞춤

    수익 잠재력의 두 번째 요소는 "제품과 키워드 적합성"이다.

    다시 말해, 해당 키워드가 당신의 비즈니스와 관련이 있느냐이다.

    "타겟 키워드"가 당신의 비즈니스 서비스와 가까울수록 전환율은 매우 올라간다.

    테크니컬 seo 이미지

    필자의 경우 테크니컬 SEO 모음집이 위와 같이 구글에 등록된 것을 알 수 있다.

    "타겟 키워드"가 자신의 비즈니스와 제대로 맞는 경우 SERP에서 중요한 순위를 선점할 수 있다.

     

    5. 인기 있는 키워드 사용

    마지막으로 목록에 있는 "타겟 키워드"가 상승세 또는 하락세를 보이는지 확인해야 한다.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당 키워드에서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Google 트렌드이다.

    날짜 범위를 지난 5년으로 설정하자.

    구글 트렌드 이미지

    그리고 라인을 보자.

    키워드 인기도가 높거나 적어도 안정적이라면 좋은 신호일 수 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다른 키워드를 타겟으로 잡자.

     

    결론

    키워드 분석: 쉽게 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1. 키워드 목록 만들기
    2. 경쟁이 낮은 키워드 찾기
    3. 검색량 확인
    4. CPC가 높은 키워드 활용
    5. 인기 있는 키워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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