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경쟁강도: 쉽게 확인하는 방법 7단계
- Keyword Research
- 2021. 7. 22.
키워드 경쟁강도란?
키워드 경쟁 또는 키워드 난이도는 "타겟 키워드에" SERP 순위가 얼마나 어려운지 평가하는 과정이다. 키워드 난이도는 도메인, 페이지 및 콘텐츠 품질을 비롯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경쟁에 대해서 배우기 전에 키워드 연구 전략: SEO 키워드란? 잠깐 참고하자.
키워드 경쟁강도 왜 중요한가?
키워드 연구 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월간 검색량 및 기타 요인과 함께 키워드 난이도는 SEO에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된다.
키워드 경쟁강도: 쉽게 확인하는 방법 7단계
1. Ubersuggest 접속한다
키워드 난이도를 더 빠르고 쉽게 평가할 수 있다.
유료이지만 1주일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Ubersuggest에 접속한다.
2. 도메인 점수를 확인한다
"구글은 사이트 순위도 포함되지만 도메인 점수도 중요하다"라는 말이 많다.
사이트 도메인 점수와 브랜드 인지도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도메인 점수를 보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도메인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3. 참조 도메인 확인(백링크)
구글은 검색 엔진로봇에 의존한다.
페이지가 백링크 형태로 더 많이 참조될수록 순위가 높아진다.
즉, 브랜드 있는 사이트 혹은 유명한 사이트에서 자신의 콘텐츠가 링크가 많이 걸릴수록 순위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위와 같이 해당 사이트가 얼마나 백링크가 걸려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4. 백링크 품질 확인
백링크 품질 확인이 가장 중요하다.
스팸 팩링크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 또한 때때로 높은 도메인 및 페이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스팸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블랙햇(불법행위) 때문에 장기적으로 첫 페이지 고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특히 "타겟 키워드"를 확인할때 블랙햇 백링크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경쟁 페이지 백링크를 위와 같이 확인한다.
얼마나 좋은 백링크가 있는지 확인하고, 이길 수 있으면 해당 키워드를 작성하면 되는 것이다.
위 예시는 네이버이다.
네이버는 엄청나게 좋은 사이트에서 백링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유튜브
- 애플스토어
- 구글
- 마이크로소프트
- 위키피디아
5. 콘텐츠 최적화 확인
SERP에서 상위 10개 결과에서 경쟁자 페이지 SEO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키워드 경쟁강도 를 검색 했을때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대부분 제목이 비슷한 걸 확인할 수 있다.
구글은 전반적으로 SERP 10위 제목과 비슷하게 가야한다.
그래서 제목을 "키워드 경쟁강도 확인하는 방법" 이런식으로 가는게 좋은 것이다.
이 때 어떤 키워드를 사용 하는지도 중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롱테일 키워드 찾는법 6가지 을 참고하자.
6. 어떤 웹사이트가 올라와 있나 확인하라
SERP 10위 안에 어떤 웹사이트가 올라와있는지 참고하는 것이 좋다.
경쟁이 낮은 키워드는 대부분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많다.
- 티스토리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 보도자료
- 일반 워드프레스 사이트 등
해당 키워드는 티스토리가 2위 및 3위에 있다.
이런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좋다.
7. 콘텐츠 품질 분석
백링크와 온페이지 SEO는 키워드 난이도를 결정할때 살펴봐야 할 중요한 지표다.
그러나 콘텐츠가 좋으면 이런 것들을 싸그리 다 무시할 수 있다.
즉, "타겟 키워드"에서 SERP 10위 이내 들어오려면 정말 좋은 콘텐츠가 필요하다.
이럴때 SERP 10위 페이지는 어떠한 방식으로 운영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좋다.
상위 3개 페이지를 분석한 결과 목차를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이유, 확인 방법 및 선별 방법 등 제안을 나타내는 리스트가 많았다.
이런식으로 SERP 10위 글은 어떻게 쓰는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키워드 분석 또한 중요하니 더 자세한 내용은 키워드 분석: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확인 하자.
결론
어떻게 전략을 짜느냐에 따라서 SERP 상위 노출을 쉽게 할 수있다.
위 7단계만 따라하더라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더 알아보기
- 에스이오 홈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SEO) FACT만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