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처음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TOP 7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처음 접하게 되면 다 아는 것처럼 보인다.

    예를 들어, "키워드는 몇 번 넣어야 한다" 혹은 "메타 태그만 신경 쓰면 된다" 등등 많은 이야기를 한다.

    키워드 연구나 경쟁사 분석을 하지 않고, 테크니컬적인 부분만 신경쓰는 것이다.

    그리고 그 테크니컬도 정확하지 않다는 것이 단점이다.

    이것이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이다.

    이 글을 통해, SEO 처음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TOP 7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SEO 처음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TOP 7 이미지
    많이 하는 실수는 무엇일까?

     

    SEO 처음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TOP 7

    1. SEO 실수: 잘못된 키워드에 대한 사이트 최적화

    1. SEO 실수: 잘못된 키워드에 대한 사이트 최적화 이미지
    Neil Patel 설명

    검색엔진 최적화의 첫 번째 단계는 사이트를 최적화해야 하는 올바른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다.

    처음에 잘못된 키워드를 선택하면 사이트를 높은 순위에 올리기 위해 들인 시간과 노력은 물거품이 된다.

    대표적으로 CTR이 낮고 높은 노출 수가 많은 키워드와 이탈률이 높거나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이 짧다.

    SEO 전문가 Neil Patel에 따르면 높은 이탈률은 독자가 원하는 자료가 없다는 것을 뜻한다.

    올바른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를 최적화하지 않으면 검색엔진 순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2. 메타 키워드 태그에 키워드를 너무 많이 넣음

    검색엔진 최적화를 잘 모르고 겉으로 공부한 마케터 혹은 개발자는 메타 키워드 태그에 키워드만 많이 넣으면 된다고 이해한다.

    일반적인 의견과는 달리 이제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메타 키워드 태그에 키워드를 나열하는 것만으로 절대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없다.

    해당 키워드에 대해 높은 순위를 얻으려면 실제 본문 컨텐츠에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추가하는 것이 좋다.

     

    3. 같은 키워드를 너무 많이 반복하는 것

    또 다른 일반적인 실수는 페이지 본문과 메타 키워드 태그에서 타겟 키워드를 반복해서 쓰는 것이다.

    과거에는 이러한 전술을 사용했지만, 이러한 행위를 하는 경우 알고리즘이 페널티를 준다.

    자연스럽고 문법에 맞게 사용하는 것 밖에 없다.

     

    4. 비슷한 도어웨이 페이지를 많이 만드는 것

    구글이 말하는 도어웨이 페이지

    흔한 카더라에서는 각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검색 엔진에 대해서 다른 페이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론상으로는 완벽할 수 있지만, 오히려 검색 엔진이 알고리즘을 변경함에 따라 페이지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줘야 한다.

    또한 실제로 매우 유사하게 여러 페이지로 이어질 수 있으며, 결국 페널티를 받는다.

    하모든 검색 엔진에 대해 하나의 키워드에 최적화된 하나의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5. 숨겨진 텍스트 사용

    블랙햇 SEO 가이드라인 내용

    숨겨진 텍스트는 페이지의 배경색과 같은 색의 텍스트이다.

    예를 들어, 페이지의 배경색이 흰색이고 흰색 텍스트를 추가하는 것이다.

    이것은 블랙햇 SEO에 해당된다.

    구글의 공식 지침에 따르면 검색 순위를 조작하기 위해 콘텐츠에 텍스트나 링크를 숨기는 것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발표했다.

     

    6. 페이지 클로킹 사용

    페이지 클로킹 내용

    클로킹은 사용자와 검색 엔진에 다른 콘텐츠나 URL을 표시하는 행위를 말한다.

    사용자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다른 결과를 제공하면 기만적인 것으로 인식되어 구글 색인에서 제거된다.

    이 문제는 사이트가 클로킹을 사용할 때 검색 엔진이 사용자가 보게 될 동일한 페이지를 스파이더링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알고리즘이 이 행위를 발견하면 해당 사이트를 인덱스에서 영원히 추방시키게 된다.

     

    7. 검색 엔진 포지셔닝에 많은 시간을 할애

    SERP 글쓰기가 트래픽을 유도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확실하다.

    작동하는 방식을 배우고 이에 맞게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위는 목적을 위한 수단일 뿐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결국은 목표 전환을 늘리는 것을 중점으로 해야 한다.

     

    오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잘못된 키워드를 사용해 사이트를 망친다.
    2. 메타 태그에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지 말자.
    3. 같은 키워드를 너무 많이 반복하지 말자.
    4. 도어웨이 페이지는 적으면 적을수록 좋다.
    5. 숨겨진 텍스트를 사용하지 말자.
    6. 페이지 클로킹 사용하지 말자.
    7. 포지셔닝도 중요하지만 결국 콘텐츠다.

     


     

    결론

    배우면 배울수록 내가 모르는 것이 많기 때문에, 더욱 겸손해진다.

    SEO에 대해서 다 안다고 생각해서, 주변에 정확하지 않은 지식을 퍼뜨리게 된다면 결국 스스로 또한 무너지게 될 것이다.

    실수가 많아질수록 그것을 경험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그 경험을 자기 것으로 만들지 못한다면, 계속 기초에만 머물러 있어야 할 것이다.

    <참조: Are these SEO rookie mistakes costing your search rank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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