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 스터디: 페이지 제목에 카테고리 이름 추가

    해당 글은 SEO Split Test Result: Adding the Category Name to Product Page Titles 글을 의역한 글이다.

    케이스 스터디 경우,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내용이나 혹은 제가 겪은 케이스에 대해서 공유한다.

    오늘은 "페이지 제목에 카테고리 이름을 추가하면 클릭률이 늘까?"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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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이스 스터디: 페이지 제목에 카테고리 이름 추가 이미지
    케이스 스터디에 대한 고민

     

    케이스 스터디: 페이지 제목에 카테고리 이름 추가

    상황

    페이지 제목 경우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볼 때 가장 눈에 띄는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페이지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필수이다.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보통 관련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과 CTR을 높이기 위해 후킹을 많이 한다.

    그럼 가설을 세워보자.

     

    가설

    제목에 카테고리 이름을 추가하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서 클릭률이 높아질 것이라 가설을 세웠다.

    오가닉 트래픽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다.

    페이지 제목에 카테고리 이름 추가 전 후 비교
    전 후 비교

     

    테스트

    21일 동안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구글봇이 테스트한 페이지의 91% 방문을 하였다.

    구글이 검색 결과에 변경 사항을 표시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

    21일 동안 진행한 내역

    페이지 제목에 카테고리 이름을 추가하면 클릭이 약 -8.2% 감소했다.

    오히려 오가닉 트래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다.

    결론적으로, 제목이 너무 길어져 검색 결과에 제목이 일부가 잘린다는 것이다.

    부정확한 제목과 일부가 잘리게 되면 CTR이 당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결론

    항상 제목을 지을 때 "소비자가 클릭을 할까?"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고민을 하더라도 이렇게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A/B 테스트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조: SEO Split Test Result: Adding the Category Name to Product Page Tit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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