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페이지랭크(Google PageRank)에 대한 모든 것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앞서서 구글 페이지랭크 알고리즘에 대해서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전략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상위노출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을 통해, 구글 페이지랭크(Google PageRank)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구글 페이지랭크(Google PageRank)에 대한 모든 것
    구글의 모습

     

    구글 페이지랭크(Google PageRank)에 대한 모든 것

    구글 페이지랭크란?

    구글 페이지랭크란 웹페이지를 가리키는 링크를 기반으로 웹페이지의 중요도를 측정하는 알고리즘이다.

    신뢰할 수 있는 페이지가 더 많은 링크를 얻기 위해서는,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해야 한다.

    간단히 말해, 글을 잘 쓰면 페이지랭크 알고리즘에 영향을 줘 순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페이지랭크 작동방식

    페이지랭크 작동방식
    시드 페이지에 대한 알고리즘

    특허가 처음 나오고 구글의 초기 알고리즘이 개발되었을 때 PageRank는 한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로의 링크가 신뢰와 권위의 의미로 작용한다는 이론을 기반으로 했다.

    따라서 페이지를 가리키는 백링크가 많을수록 신뢰할 수 있다.

    그리고 순위가 높아야 한다.

     

    페이지랭크에 중요한 요소 4가지

    1. 앵커 텍스트

    앵커 텍스트는 링크가 첨부된 텍스트이다.

    구글에서 "앵커 텍스트는 검색 엔진에서 특별한 방식으로 처리된다. 페이지 자체보다 웹 페이지에 대한 더 정확한 설명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2. 링크를 클릭할 가능성

    링크를 클릭할 가능성은 페이지랭크의 주요 영향 요소이다.

    구글의 2004년 특허에 따르면 과거에는 동일한 가중치를 할당했다.

    하지만, 현재는 링크를 클릭할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3. 인터널 링크

    인터널 링크는 자신의 웹사이트에 있는 페이지의 링크이다.

    인터널 링크는 강력한 SEO 전략이다.

    오펀 페이지(다른 곳에서 링크되지 않은 페이지)에 권한을 부여하는 특히 좋은 방법이다.

     

    4. Nofollow 링크

    Nofollow 링크는 rel="nofollow" 속성을 포함하는 링크이다.

    2019년 구글은 nofollow 속성을 페이지랭크에 영향을 준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Nofollow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결론

    구글 페이지랭크를 개선하려면 위 4가지만 지켜도 충분하다.

    그리고 고품질의 검색엔진 최적화만 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참조: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Google PageRank>

     

    더 알아보기

    티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