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그린 콘텐츠란? SEO에 중요한 이유 및 팁 4가지

    에버그린 콘텐츠는 평생 죽지 않는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콘텐츠는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꾸준한 트래픽을 만들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에버그린 콘텐츠란? SEO에 중요한 이유 및 팁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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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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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에버그린 콘텐츠
    늘 푸른 역할을 한다.

     

    에버그린 콘텐츠란? 그리고 SEO에 중요한 이유

    에버그린 콘텐츠란?

    에버그린 콘텐츠는 꾸준히 유입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난 후에도 관련성이 있고 정확하며, 어느 시점에 읽어도 적합한 콘텐츠를 말한다.

    에버그린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항상 푸르다'라는 의미로 어느 순간에 해당 콘텐츠를 읽어도 도움이 된다는 의미이다.

    이런 콘텐츠의 공통점은 아래와 같다.

    • 크게 변하지 않는 주제.
    • 연구 및 기술이 포함됨.
    • 영구적으로 유용하고 정확하고 관련성 있음.
    • 오래된 사실 혹은 참조가 있을 수 있지만, 충분히 수정 가능함.

    즉, 언제든지 봐도 괜찮은 콘텐츠이며 꾸준한 유입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이다.

     

    에버그린 콘텐츠가 SEO에 중요한 이유

    에버그린 콘텐츠 예시
    이런 콘텐츠가 에버그린이다.

    신뢰할 수 있음

    상황에 관계없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이다.

    지속적으로 관계가 있고 소비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검색 엔진에서 해당 주제를 계속 검색한다.

    따라서, 일시적인 콘텐츠보다 더 꾸준히 클릭과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다.

     

    지속 가능성

    지속 가능성도 뛰어나다.

    한 번만 만들면 주기적으로 변경만 해주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소비자 유입을 만들 수 있다.

    전환까지 이어질 수 있다.

    매번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것보다 이렇게 업데이트를 하면서 훨씬 더 많은 트래픽을 만들 수 있다.

     

    에버그린 콘텐츠 작성 팁 3가지

    고품질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시도돼야 한다.

    한 번 제대로 적기만 하면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트렌디한 용어는 쓰지 말 것

    요즘 트렌드를 따르는 용어는 최대한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현재 MZ세대라는 단어를 많이 쓰고 있다면 1년 후, 5년 후에는 안쓸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거서부터 많이 써오던 용어를 콘텐츠에 녹여내는 것이 중요하다.

     

    2. 오랜 기간 동안 사용되어 온 출처만 사용하라

    연구 및 데이터를 콘텐츠와 연결하는 것은 신뢰성을 더하는 좋은 방법이다.

    많은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글을 쓰게 된다.

    그러나, 1년 안에 사라질 것으로 보이는 자료들은 참고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과거부터 인기 있었던 글들을 출처 및 인용을 하는 것이 좋다.

     

    3. 가독성을 생각하자

    항상 최신 콘텐츠를 작성할 때 가독성을 우선시해야 한다.

    에버그린 콘텐츠는 일반적인 콘텐츠에 비해 내용이 매우 길기 때문에, 가독성이 좋아야 한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 H태그를 포함해 최대한 헤딩태그를 써, 독자가 쉴 틈을 줘야 한다.
    • 글머리 기호 및 번호 매기기 등 눈에 띄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전문 용어나 불필요한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 타깃층에 맞게 쉽게 써야 한다.

     

    4. 최적화를 하자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지 않으면, 에버그린 콘텐츠도 노출이 될 수 없다.

    기본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독자가 이해할 수 있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먼저 작성하자.
    •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자. 예를 들어, 단락별, 대체 텍스트, 메타 디스크립션 등 포함된다.
    • 스카이스크래핑을 하자. 상위 콘텐츠보다 더 좋고 고유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

    에버그린 콘텐츠 혹은 제 독자 분들에게는 '코너스톤'이라고도 말한다.

    한 번 잘 만들면 몇 달, 심지어 몇 년 동안 트래픽이 들어온다.

    블로그와 관련이 있고 독자가 관심을 가지는 콘텐츠인지 지속적으로 확인이 중요하다.

    그리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 상위 5위에만 들어가도 장기적으로 꾸준한 트래픽을 받을 수 있다.

    <참조: What is evergreen content and why it’s important for 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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