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미끼를 쉽게 만드는 3가지 방법
- Link Building
- 2021. 8. 1.
링크 미끼 란?
링크 미끼 또는 링크 베이트는 백링크를 유지하도록 설계된 콘텐츠를 만드는 행위를 말한다. 일반적인 유형에는 콘텐츠, 데이터, 가이드 등 밸류 있는 것들을 말한다.
이 글을 읽기 전 백링크: 링크 빌딩을 쉽게 하는 4가지 방법 및 링크 빌딩: 깨진 링크를 쉽게 복구하는 4가지 방법 을 읽어보자.
링크 미끼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링크베이트 또는 링크 미끼는 백링크 빌딩을 위해서 만들어진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 콘텐츠는 백링크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링크 구축을 위해 힘을 많이 들인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어떻게 소셜 공유와 댓글 등 바이럴을 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링크 미끼를 쉽게 만드는 3가지 방법
1. 링크 미끼 를 위한 시각적인 자료 사용
시각적인 자료를 만드는 것은 비시각적 콘텐츠보다 더 많은 링크를 받게 된다.
콘텐츠 자체가 시각적으로 인상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링크를 걸고 싶어 한다.
콘텐츠가 꼭 시각적일 필요는 없다.
혹시나 시각적인 콘텐츠가 없다면 글쓰기라도 잘하여 품질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
2. 전체 가이드 및 리소스
완전한 가이드를 만드는 것은 가장 중요하며 간단하다.
가이드 즉, 부록과 같은 리소스를 만드는 경우 많은 백링크를 받을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 및 구글 서치콘솔 가이드를 만들었다.
한 주제에 대한 모든 것을 한 페이지에 만들어내면 끝이다.
이런 글이 바이럴이 잘되는 경향이 많았다.
3. 데이터, 설문조사 및 연구
데이터 기반 콘텐츠는 미끼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용한 콘텐츠는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통계 등 데이터를 사용한 콘텐츠는 독자에게 충분한 신뢰감을 부여할 수 있다.
데이터 기반 콘텐츠가 매우 중요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 기반 콘텐츠: SEO 마케터가 말하는 4가지 노하우 에서 참고하자.
결론
링크 미끼라는 것은 좋은 콘텐츠로 많은 백링크를 만드는 것이다.
어떻게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줄 것인가?
그리고 링크 빌딩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야 한다.
위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시각적인 자료 사용
- 전체 가이드 및 리소스
- 데이터, 설문조사 및 연구
위 내용은 오프 페이지(Off-Page) SEO: 총 정리 가이드(2021년) 에서 다시 한 번 볼 수 있다.
더 알아보기
- 에스이오 홈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SEO) FACT만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