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 페이지(Off-Page) SEO: 총 정리 가이드(2021년)

    1장. 오프 페이지 SEO 펀더멘탈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서 알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 오프 페이지 SEO가 무엇인지, 그리고 오프 페이지 SEO와 온 페이지 SEO 차이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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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 페이지 SEO란?

    오프 페이지 SEO는 사이트의 검색엔진 순위를 높이기 위해 웹사이트 외부에서 행해지는 행동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Off-Page SEO는 백링크, 브랜드 검색, 소셜 미디어 참여 및 공유 등 있다.

    다시 말해, 구글 및 기타 검색엔진이 독자의 웹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가 없는가를 판명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오프 페이지 SEO가 중요한 이유

    백링크 및 기타 활동은 여전히 구글 알고리즘 기본이다.

    연구에 따르면 전체 백링크와 구글 순위 간에 명확한 상관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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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은 여전히 페이지 랭크를 사용하고 있다.

    구글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사이트가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사이트 외부 평판을 중요시 여긴다.

    결론적으로, 백링크는 가장 중요한 검색엔진 최적화 신호이다.

     

    온페이지 SEO vs 오프페이지 SEO

    온페이지 SEO는 콘텐츠, 제목, 키워드, URL, 인터널 링크 및 Alt 태그를 포함해 웹사이트에서 제어할 수 있는 요소이다.

    오프 페이지 SEO는 다른 웹사이트 링크 및 언급과 같이 외부에서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타겟 키워드"에 대해 SERP 상순위에 올리기 위해서는 오프 페이지 SEO가 필요하다.

    그래서 SNS에서 게시물을 홍보하는 이유이다.

    비교 이미지

    그리고 이메일 등 활용하여 해당 페이지로 직접 연결되는 링크를 구축했다.

    온페이지 및 오프페이지 SEO를 결합하면 검색엔진 랭크에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


    2장. 백링크로 Off-Page SEO 향상

    Off-Page SEO와 관련하여 백링크는 매우 중요하다.

    백링크 구축에 있어 양이 아니라 품질이 중요하다.

    그리고 SERP에서 순위를 높이기 위해 링크 빌딩을 한다면 상대방 사이트가 매우 좋아야 한다.

     

    깨진 링크 빌딩

    깨진 링크는 바로 고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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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부분 끊어진 링크 빌딩에서 특정 페이지를 가리키는 깨진 링크를 찾는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구글 서치 콘솔이나, 백링크를 하나씩 확인한 후 링크를 받는 것을 차단하거나 상대방에게 수정해달라고 요청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깨진 링크 빌딩을 어떻게 복구할 것인지 고민된다면 링크 빌딩: 깨진 링크를 쉽게 복구하는 4가지 방법 참고해보자.

     

    긴 형식 콘텐츠

    긴 형식 페이지를 만들면 링크 빌딩이 쉽게 될까?

    결론은 아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독자에게 링크할 가능성을 높일 수는 있다.

    연구에 따르면 긴 형식의 콘텐츠가 짧은 게시물보다 약 80% 더 많은 링크를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긴 형식 콘텐츠에서 간과하면 안 될 것이 링크 미끼를 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링크 미끼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링크 미끼를 쉽게 만드는 3가지 방법을 읽어보자.

     

    게스트 블로깅

    게스트 블로깅 이미지

    게스트 블로깅은 다양한 방법으로 오프 페이지 SEO에 영향을 준다.

    한국어로 쉽게 말하면 댓글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게시글과 관련된 댓글을 달면서 독자의 사이트를 언급하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는 도움이 될 수 있다.

    서로 관련된 카테고리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여야만 효력이 발생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백링크: 링크 빌딩을 쉽게 하는 4가지 방법에서 찾아볼 수 있다.


    3장. 브랜드 시그널 생성

    브랜드 시그널은 구글에서 독자의 사이트가 합법적인 브랜드인지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

    인기 있는 브랜드는 일명 잡사이트보다 큰 효과를 줄 수 있다.

     

    브랜드 검색

    브랜드 검색은 구글에서 독자의 브랜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의 수이다.

    정확한 브랜드 이름 (에스이오) 혹은 에스이오 oo 이런 식으로 검색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해당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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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검색에 대한 "노출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 검색 총계를 늘리고 싶다면 앞으로 몇 달 동안 계속 늘리는 게 중요하다.

     

    유튜브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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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마케팅은 사이트의 브랜드 신호를 높이는 가장 좋은 성공 방법 중 하나이다.

    왜 그럴까?

    이유는 2가지가 있다.

    첫째, 동영상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은 더 많은 사람들이 플랫폼에서 브랜드에 대해서 얘기하고 카피를 해간다.

    둘째, 독자의 동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구글에서 독자의 브랜드를 검색을 많이 하게 된다.

    유튜브 코리아 혹은 미국 등 다 동일하다.

    동영상 하나가 제대로 바이럴 되는 경우 브랜드 검색이 대폭 상승할 수 있다.

    필자 경우, 편집이 힘이 들어 동영상을 제작하지 않지만 트래픽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 추적

    뉴스 사이트, 블로그 및 포럼 등 얼마나 독자의 브랜드를 언급하는지 그리고 패턴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다.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면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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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이던 미국이던 상관없이 모든 지역에서 볼 수 있다.

    이렇게 활용사례를 사용하여 브랜드 추적이 가능하다.

     

    SNS 공유

    SNS 플랫폼만 제대로 활용하더라도 오프 페이지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SNS 공유가 브랜드에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 마케팅 전략으로 리뷰를 작성해달라고 요청을 많이 한다.

    리뷰를 작성하게 되는 경우, 많은 사람들이 보게 되고 바이럴이 됨으로써 성공 사례로 손꼽히기도 한다.

    평소에 SNS 관리만 제대로 하더라도 충분히 영향을 줄 수 있다.


    4장. E-A-T

    E-A-T은 매우 중요한 오프 페이지 SEO 순위 요소이다.

    사이트에 전문성을 보여주면 훨씬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구글은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기반으로 주로 E-A-T을 측정하기 때문이다.

     

    인기 있는 사이트에서 브랜드 언급받기

    구글에 따르면 최근 링크 및 언급 자체가 EAT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예를 들어서, 일반 홈페이지에서 백링크를 받는 것보다 위키피디아 혹은 구글에서 받는 것이 좋지 않을까?

     

    긍정적인 리뷰받기

    구글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리뷰를 강조한다.

    긍정적인 리뷰 이미지

    특히 지역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더욱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여러분도 한 번 생각해보자.

    리뷰가 많은 식당을 갈까? 아니면 리뷰가 없는 식당을 갈까?

    결과적으로 리뷰는 구글 관점에서 사이트의 EAT에도 영향을 미친다.

    SEO 관점에서는 백링크를 충분히 받을 수 있는 영향이 있다.


    5장. Advanced 오프 페이지 기술

    1장부터 4장까지는 기본적인 사항 그리고 왜 중요한지 알았다면 이제는 실행을 해야 한다.

    이제 고급 기술이다.

     

    보도자료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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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도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브랜드 언급과 백링크로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언론 사이트를 활용하여 독자의 링크를 걸고 백링크를 받으면 품질이 높아진다.

    그리고, 신뢰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충분히 관심 있어 할 수 있다.

     

    큐레이팅 활용

    최근 큐레이팅 사이트에서 다양한 작가의 글을 만날 수 있다.

    공짜로 기고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돈을 지불하는 경우 기고를 할 수 있다.

    이는 dofollow 링크와 독자의 브랜드에 대한 또 다른 언급으로 이어질 수 있다.

     

    더 큰 브랜드와 협업

    더 큰 브랜드와 협업 이미지

    독자가 충분히 브랜딩이 됐다고 생각하면 협업 제안서를 만들어 더 큰 브랜드와 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 상 다양한 협업 소프트웨어 도구가 있는 것처럼 큰 브랜드 또한 콘텐츠에 목말라 있다.

    정당하게 큰 브랜드에서 필요한 설루션을 제공하면 충분히 백트래킹을 받을 수 있다.

     

    타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시각적 개체 만들기

    시각적 콘텐츠는 홍보에 100% 최적화되어있다.

    다른 블로그에서 독자의 사이트를 언급할 수 있는 방법이다.

    비주얼 레이션을 사용하는 경우 대부분 사람들은 독자에게 링크 빌딩을 할 것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출처: 에스이오" 이런 식으로 남기기 때문에 브랜드 언급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이 여전히 검색엔진 최적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시각적 콘텐츠는 데이터에 기반해 만들어야 한다.

    데이터 기반 콘텐츠: SEO 마케터가 말하는 4가지 노하우 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오프페이지 밈 이미지
    백링크 많이 받아보쟈!!!!!!!!

     

    결론

    Off-page는 On-page와 다르지만 사실 결론은 똑같다.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어떻게 밖에 뿌릴 것인가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자.

    위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오프 페이지 SEO 펀더멘탈
    2. 백링크로 Off-Page SEO 향상
    3. 브랜드 시그널 생성
    4. E-A-T
    5. Advanced 오프 페이지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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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즈니스 문의: vxev93@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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