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알고리즘이란? 상위노출(SEO)는 어떻게 할까?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지금까지 있었던 기술 중의 하나이다.

    하루에 약 56억 건의 구글 검색이 발생하므로 누구에게나 중요한 것은 확실하다.

    다만, 대부분 해당 알고리즘 형태를 몰라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을 못한다는 것이다.

    이 글을 통해, 구글 검색 알고리즘이란? 상위노출(SEO)은 어떻게 할까? 에 대해서 알아보자.

     


     

    작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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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검색 알고리즘이란 상위노출(SEO)는 어떻게 할까
    알고리즘 순서 분석

     

    구글 검색 알고리즘이란? 상위노출(SEO)은 어떻게 할까?

    구글 검색 알고리즘이란?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구글이 콘텐츠 순위를 지정하는 데 사용하는 내부 프로세스를 말한다.

    이러한 순위를 결정할 때 특정 검색 쿼리에 대한 콘텐츠 관련성 및 품질과 같은 여러 요소를 고려한다.

    먼저 구글 순위 프로세스의 더 넓은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좋다.

    이 프로세스는 다음 세 단계로 나뉜다.

     

    1. 크롤링

    첫 번째 단계는 구글의 봇이 웹을 크롤링하고 새롭거나 업데이트된 웹 페이지를 찾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페이지에 링크가 많을수록 구글에서 페이지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순위를 매기려면 페이지를 크롤링하고 인덱싱 해야 한다.

     

    2. 인덱싱

    구글의 다음 단계는 이러한 URL을 분석하고 각 페이지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페이지의 콘텐츠, 이미지 및 기타 미디어 파일을 면밀히 살펴본 다음 구글 색인이라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다.

    첫 두 단계 동안 테크니컬 SEO를 포함해 사이트맵, 헤더 및 태그가 제대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도 중요하다.

     

    3. 검색

    마지막 단계는 이러한 페이지 중 특정 검색어에 대한 가장 관련성이 높고 유용한 페이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이 순위 단계로 알려져 있으며 구글 검색 알고리즘이 들어오는 곳이다.

    키워드 혹은 연관 검색어 알고리즘도 여기에 해당된다.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어떻게 작동할까?

    구글 알고리즘은 매우 복잡하다.

    정확히 작동하는 방식은 공개하지 않았다.

    200개 이상 순위 요소가 있으며 아무도 알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더라도 알고리즘은 항상 바뀌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6번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릴리스한다.

    연간 최대 2,00회이다.

    하지만, 분석 결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주요 영역이 있다.

     

    1. 검색어 의도

    검색어 결과를 반환하기 위해 구글은 사용자가 정확히 무엇을 검색하고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예시는 아래와 같다.

    • 단어 의미: 사용된 단어가 자연어에서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가?
    • 쿼리 검색 의도: 특정 쿼리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콘텐츠 신선도에 대한 필요성: 쿼리가 시간에 민감하고 최신 정보가 필요한가?

    일반 쿼리의 경우 사용자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이 경우 구글은 최상의 결과라고 생각하는 것을 표시하지만 검색 결과를 지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추가 선택 사항을 제공한다.

     

    2. 페이지 관련성

    검색 엔진은 검색어와 관련된 페이지를 찾아야 한다.

    즉, 가능한 최선의 방법으로 사용자의 검색 쿼리에 응답하는 페이지를 찾는다.

    모든 검색엔진 봇은 정기적으로 크롤링하고 인덱싱 하고 콘텐츠를 분석한다.

    핵심 역할은 키워드에 의해 수행된다.

    검색어 및 검색어와 관련된 문구가 페이지에 표시되면 해당 페이지가 사용자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3. 콘텐츠 품질

    페이지 랭크가 작동하는 구조
    출처:mangools

    각 검색어에 대한 수백만 페이지가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구글은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페이지를 원한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E-A-T 알고리즘이다.

    전문적 지식, 권위 그리고 신뢰성을 말한다.

    핵심 요소 중 하나는 페이지를 가리키는 링크의 품질과 양을 고려하는 이른바 PageRank 알고리즘이다.

    Google Page Rank는 구글 순위 시스템의 일부인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

    검색 결과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각 페이지에 할당된 숫자 값을 말한다.

    더 중요한 페이지가 다른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부터 더 많은 백링크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가정을 기반으로 한다.

    간단히 말해, 고품질 페이지의 백링크가 많을수록 구글 또한 고품질 페이지로 간주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4. 페이지의 유용성

    페이지의 유용성 소개
    출처:mangools

    구글이 콘텐츠의 관련성과 품질을 다루었으므로 웹사이트의 유용성과 사용자 친화성이 좋은지 확인해야 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기술적 측면이 포함된다.

    • 페이지 반응성
    • 모든 브라우저에서 올바르게 작동
    • 페이지 속도
    • 웹사이트 보안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페이지 경험 신호를 순위 알고리즘에 통합한다.

    대표적으로 코어 웹 바이탈이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통합되었다.

     

    5. 콘텍스트 및 설정

    마지막으로 검색 결과는 사용자의 개별 상황과 선호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다.

    • 사용자의 위치
    • 검색 기록
    • 검색 설정

     


     

    결론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그러나 많은 업데이트에도 불구하고 상위노출(SEO) 본질은 많이 변하지 않았다.

    결국,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에서 되풀이되는 말은 E-A-T 알고리즘에 따른 고품질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AI가 더 발달함에 따라 구글은 이를 검색에 통합하고 그에 따라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여 해당 인터페이스를 통해 들어오는 종류의 쿼리를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글에서 배운 요소에 집중하면 SERP에서 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참조>

    • How Does the Google Search Algorithm Work in 2021?
    • How the Google Search Algorithm Works
    • Google algorithm: How it works and what are its 5 key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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