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률(CTR)은 SEO에 중요한 지표일까?
- SEO fundamentals
- 2023. 8. 22.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을 할 때, 나의 콘텐츠가 클릭률(CTR)이 높은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정말 클릭률이 높은 게 SEO에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을까?
이 글을 통해, 클릭률(CTR)은 SEO에 중요한 지표일까? 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클릭률(CTR)은 SEO에 중요한 지표일까?
클릭률(CTR)은 SEO에 어떤 의미일까?
클릭률(CTR)은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PPC에서는 광고 효과를 의미한다.
SEO에서는 오가닉 검색으로 들어온 사람의 비율을 나타낸다.
해당 내용은 구글 서치콘솔(GSC)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구글은 클릭률(CTR)을 순위에 반영할까?
연구에 따르면, 실제로 검색 결과의 클릭률(CTR)과 순위 상승 사이에 상당 관계가 있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순위에 100% 반영된다는 것은 아니다.
클릭률(CTR)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과 알고리즘을 통해 순위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SEO에서 클릭률(CTR)을 개선하는 방법
순위를 올려줄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는 아닐 수 있다.
결론적으로 노출수는 많지만 클릭수는 없는 낮은 클릭률 콘텐츠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다.
결론
클릭률은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꼭 필요한 요소는 아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페이지에 들어와 콘텐츠를 소비해야 오가닉 트래픽이 생기기 마련이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신경 쓰는 것이 좋은 판단일 수 있다.
<참조: Is click-through rate a valuable SEO metric?>
더 알아보기
- 에스이오 홈페이지 : 검색엔진 최적화(SEO) FACT만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