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률(CTR)은 SEO에 중요한 지표일까?

    검색엔진 최적화(SEO) 마케팅을 할 때, 나의 콘텐츠가 클릭률(CTR)이 높은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정말 클릭률이 높은 게 SEO에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을까?

    이 글을 통해, 클릭률(CTR)은 SEO에 중요한 지표일까? 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클릭률(CTR)은 SEO에 중요한 지표일까
    클릭은 어떤 영향을 줄까?

     

    클릭률(CTR)은 SEO에 중요한 지표일까?

    클릭률(CTR)은 SEO에 어떤 의미일까?

    클릭률(CTR)은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PPC에서는 광고 효과를 의미한다.

    SEO에서는 오가닉 검색으로 들어온 사람의 비율을 나타낸다.

    해당 내용은 구글 서치콘솔(GSC)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구글은 클릭률(CTR)을 순위에 반영할까?

    실제 구글 서치콘솔 모습(출처: 에스이오)

    연구에 따르면, 실제로 검색 결과의 클릭률(CTR)과 순위 상승 사이에 상당 관계가 있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순위에 100% 반영된다는 것은 아니다.

    클릭률(CTR)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과 알고리즘을 통해 순위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SEO에서 클릭률(CTR)을 개선하는 방법

    순위를 올려줄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는 아닐 수 있다.

    결론적으로 노출수는 많지만 클릭수는 없는 낮은 클릭률 콘텐츠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다.


     

    결론

    클릭률은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꼭 필요한 요소는 아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페이지에 들어와 콘텐츠를 소비해야 오가닉 트래픽이 생기기 마련이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신경 쓰는 것이 좋은 판단일 수 있다.

    <참조: Is click-through rate a valuable SEO metric?>

     

    더 알아보기

    티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