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SEO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까? 현실적인 가능성은?

    최근 전례 없는 AI 발전을 보면 SEO도 언젠가 대체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 수 있다.

    효율성이 뛰어나고 더 많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것은 맞다.

    더 많은 콘텐츠를 만들수록 SEO가 유리하다? 이것은 잘못된 판단이라는 것이다.

    이 글을 통해, AI가 SEO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까? 현실적인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AI가 SEO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까 현실적인 가능성은
    이제는 AI?

     

    AI가 SEO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까?

    AI가 SEO에 영향은 줄 것으로 보인다

    AI가 SEO에 영향은 줄 것으로 보인다
    구글이 이것에 대해 직접 대답하다.

    ChatGPT, Bard, Copy.ai 등 AI 기반 콘텐츠 생성 툴은 SEO에 잠재적인 영향은 줄 것으로 보인다.

    해당 툴은 자연어 처리, 인공 지능 및 기계 학습을 통해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생성형 AI는 콘텐츠를 자동화하고 간소화하여 수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그리고 기존에 고민했던 카피라이팅이나 콘텐츠 구조 등 쉽게 해결 할 수 있다.

    하지만, AI가 만든 생성형 콘텐츠는 결국 사람이 모니터링 해야하는 것이다.

    구글을 포함해 모든 검색엔진의 목표는 관련성과 품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AI가 만든 콘텐츠는 아무리 중복되지 않는 콘텐츠라고 하더라도 EEAT 알고리즘에 따라 분류가 될 수밖에 없다.

     

    AI 그 이상의 문제

    현재도 ChatGPT를 활용해서 자동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고 말은한다.

    그러나 더 많은 콘텐츠가 나올 뿐 장기적으로 사이트의 오가닉 트래픽은 만들지 못한다.

    품질이 낮은 콘텐츠는 검색 엔진이 오히려 페널티를 주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생성형 AI 경우 윤리적, 법적 모호함으로 인해 검색엔진 필터링 대상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문제점은 아래와 같다.

    • 순위: 구글을 포함해 검색엔진이 인간과 AI가 만든 콘텐츠를 얼마나 잘 구분하는지 아직까지 발표된 내용은 없다. 그리고, 개인적인 경험으로 AI가 생성한 콘텐츠는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우는 없었다.
    • 저작권: ChatGPT, Bard 등 생성형 AI 툴로 만든 콘텐츠 경우 저작권이 있는가? 저작권 이슈가 해결되지 않으면, EEAT 알고리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 중복된 콘텐츠: 대부분 혹은 동일한 답변을 내주기 때문에 유사율이 매우 높다. 검색 엔진에서 중복 콘텐츠로 분류가 안 될 만큼 AI가 능력이 있는가?
    • 정확성: 초반 AI의 정확성과 신뢰성은 모니터링되고 있었지만, 현재는 정확성이 악화되고 있다.
    • 가치: AI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생성된 콘텐츠가 많은 사람들에게 고유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까? 만약, 이것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SEO라고 할 수 있는가?

     

    확장성 vs 효율성: 현실적인 부분은 각자에 맡긴다

    AI 발달로 인해 모든 마케팅 산업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맞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좋지만, ChatGPT 등 사용해서 대량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SEO에 도움 되지 않는다.

    아직까지는 멀어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확장성과 효율성 이 사이에서 어떻게 컨트롤할 것인지 자율성이 필요할 것이다.

     


     

    결론

    AI가 SEO를 대체하기에는 아직도 멀어 보인다.

    업무 간소화 등 시간적인 소비 관점에서는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아직 인간을 대체하기에는 어려워 보인다.

    결국 마지막 결정권자는 인간이 하기 때문이다.

     

    <참조: SEO scalability: We have a problem>

     

    더 알아보기

    티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