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햇 SEO vs 블랙햇 SEO: 어느 것이 좋을까?
- SEO fundamentals
- 2024. 4. 29.
화이트햇 SEO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블랙햇 SEO는 한 번 걸리면 그 브랜드는 평생 구글에 노출될 수 없다.
이 글을 통해, 화이트햇 SEO vs 블랙햇 SEO: 어느 것이 좋을까? 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화이트햇 SEO: 어떻게 할 수 있을까?
화이트햇 SEO란?
화이트햇 SEO는 구글 가이드라인 내에 있는 SEO 전략을 말한다.
사용자에게 집중하며, 검색엔진과 사용자를 위해 고품질 콘텐츠를 제공하여 사용자를 우선시한다.
화이트햇 SEO vs 블랙 햇 SEO
화이트햇 SEO는 구글 가이드라인을 철저히 따라 상위노출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하지만 블랙햇 SEO는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고 알고리즘 허점을 찾는데 중점을 둔다.
현재 상위노출 하는 데에는 블랙햇 SEO는 점점 입지가 좁아져가고 있다.
화이트햇 SEO가 중요한 이유 3가지
1. 장기적인 브랜딩에 유리하다
블랙햇 SEO는 만약 구글 알고리즘에 잡히면 평생 상위노출 되지 않는다.
화이트햇 SEO 경우 구글의 가이드라인을 따른다고 꼭 더 높은 순위를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내가 노력하는 만큼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장기적으로 브랜드를 구축하고 일관된 트래픽을 만들 수 있다.
2. 비용 효율적이다
구글 알고리즘이 자주 업데이트 되므로 블랙햇 SEO는 먹히지 않는다.
주로 PBN 방법을 사용하여 진행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고 기술적이며 상위노출이 꼭 된다는 보장 또한 없다.
또한 한 번 걸리면 평생 그 브랜드는 상위노출 되지 않는다.
장기적으로 화이트햇 SEO에 집중하는 것이 도움 된다.
3. 항상 결과가 좋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구글 알고리즘 영향을 받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우리가 목표로 해야 하는 것은 사용자가 우리의 콘텐츠를 보는가? 안 보는가? 집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블랙햇 SEO를 통해 상위노출 하였더라도 내용이 형편없으면 사용자가 이탈한다.
즉, 이탈률이 높아지고 결국 상위노출에서 배제된다.
하지만, 화이트햇 SEO는 시간이 지날수록 항상 결과가 좋아진다.
왜? 좋은 콘텐츠는 사용자 체류율 높이고 순위가 올라갈수록 클릭이 많아지는 선순환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결론
화이트햇 SEO는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고, 트래픽을 늘리며 바이럴이 더 잘될 수 있다.
일부 블랙햇 SEO는 단기적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페널티가 너무 크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단거리 경주가 아닌 마라톤이라고 생각하자.
<참조: White Hat SEO: How to Rank Without Breaking The Rules>
더 많은 트래픽을 끌어들이고 싶다면 SEO 공부를 시작하세요!
- 에스이오 홈페이지 : 정확하고 효과 있는 SEO를 배울 수 있는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