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benchmark(벤치마크)란? 중요한 이유는?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성과를 추적 및 측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캠페인 또는 KPI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을 benchmark 해야 하는지 이해를 하기 어려울 때도 있다.

    이 글을 통해, SEO benchmark(벤치마크)란? 중요한 이유는? 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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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SEO benchmark(벤치마크)란 중요한 이유는
    노력하는 만큼 결과는 나온다.

     

    SEO benchmark(벤치마크)란? 중요한 이유는?

    SEO benchmark(벤치마크)란?

    SEO benchmark는 KPI와 전혀 다른 것이다.

    KPI는 시간에 따른 성과를 측정하고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테스트하는 것이다.

    그러나, benchmark(벤치마크)는 SEO 전략으로 나들 때 참조점으로 설정한 KPI이다.

     

    SEO benchmark(벤치마크) 중요한 이유

    SEO benchmark를 통해 특정 KPI에 따른 전후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SEO 캠페인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전략을 조정하는지 도움을 줄 수 있다.

    어떤 벤치마크가 중요할까?

     

    오가닉 트래픽

    오가닉 트래픽
    GSC 참고내역(출처:ahrefs)

    오가닉 트래픽은 구글이나 다른 검색 엔진을 통해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 수를 보여준다.

    매월 트래킹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한 트래픽을 알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 콘솔과 같은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seo ctr benchmark도 사용할 수 있다.

     

    백링크 수

    백링킄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우리 웹사이트로 ㄷ연결되는 링크이다.

    이는 구글 및 다른 검색 엔진이 내가 만든 콘텐츠와 웹사이트가 얼마나 권위성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백링크 품질, 수량, 관련성, 권위 및 앵커 텍스트 등 구글의 많은 순위 요소 중 하나이다.

    백링크 수
    Referring domains를 참고할 수 있다. (출처: 에스이오)

    백링크와 트래픽 증가 사이에는 강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다만, 백링크수가 많아서 좋은 것이 아니라 나와 관련된 콘텐츠 혹은 사이트에서 유입이 많아야 중요한 것이다.

     

    DR 등급

    DR 등급
    DR 등급 및 UR 등급을 참고할 수 있다(출처:에스이오)

    도메인 등급(DR)은 웹사이트 백링크 프로필 강도를 알 수 있다.

    강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면 콘텐츠를 조금 잘 쓰기만 하여도 쉽게 상위노출이 될 수 있다.

    주로 seo benmark tool 혹은 seo benchmark metrics에서 주로 참고한다.

     

    UR 등급

    URL 등급(UR)은 DR과 관계가 깊지만, 개별 페이지에 따른 점수가 따로 있는 것이다.

    UR 점수를 계산할 때 내부 및 외부 링크 등 모든 요소를 고려한다.

    클라이언트에 따라 다르지만 seo benchmark report를 요구하는 곳도 많다.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를 트래킹 할 수 있다(참조:에스이오)

    콘텐츠를 잘 쓰다가 보면 SERP에 많은 키워드가 노출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내가 원하는 목표를 얻고 싶은 키워드가 있을 것이다.

    SEO benchmark에 따른 키워드 순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구글 서치콘솔(GSC) 보다는 Ahrefs툴과 같은 SEO 전문 툴을 쓰는 것이 좋다.

     

    키워드 난이도

    키워드 난이도
    키워드 난이도는 키워드에 따라 다르다(출처:ahrefs)

    키워드 난이도(KD)는 내가 목표로 하는 키워드가 상위 10위 안에 드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판단을 도와준다.

    KD는 DR과 관계가 있지만, 내가 콘텐츠만 잘 쓰면 난이도와 전혀 상관없이 상위노출 할 수 있다.

    단순히 중요한 벤치마크 정도 될 수 있으니 참고하자.

     


     

    결론

    SEO benchmark(벤치마크)를 사용하는 것은 현재 내가 얼마나 잘하고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성과 측정을 통해 계속 발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조: What Are SEO Benchmarks, & Which Ones Actually Ma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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