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롤링 예산: 검색 순위 영향과 최적화 6가지 방법

    크롤링 예산은 웹사이트 검색 순위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크롤링할 때 할당된 자원이 제한적이다.

    최적화하지 않으면 중요한 페이지가 검색되지 않을 위험이 있다.

    SEO에 관심 있는 블로거나 마케터라면, 효율적인 크롤링 예산 관리가 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는 열쇠임을 알아야 한다.

    이 글을 통해, 크롤링 예산: 검색 순위 영향과 최적화 6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크롤링 예산 검색 순위 영향과 최적화 6가지 방법

     

    크롤링 예산: 검색 순위 영향과 최적화 6가지 방법

    크롤링 예산이란?

    크롤링 예산이란? 검색엔진 크롤러가 특정 기간 내에 방문하는 페이지 수를 말한다.

    크롤링 예산을 결정할 때 구글봇이 서버에 과부하를 일으키지 않도록 전반적인 도메인 크롤링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한다.

    크롤링 예산 최적화는 검색 엔진 봇이 페이지를 방문하는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취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크롤링 예산 최적화가 중요한 이유

    크롤링은 검색에 노출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다.

    크롤링되지 않으면 새 페이지이와 페이지 업데이트가 검색 엔진 인덱스에 추가되지 않는다.

    크롤러가 페이지를 더 자주 방문할수록 인덱스에 더 빨리 업데이트되고 새 페이지가 나타난다.

    결국 최적화를 한 것이 자리를 잡고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단축된다.

    구글의 인덱스에는 수천억 개의 페이지가 포함되어 있으며 매일 증가하고 있다.

    검색 엔진은 각 URL을 크롤링하는데 비용이 들고, 웹사이트 수가 증가함에 따라 URL 크롤링 속도와 인덱싱을 줄여 비용을 줄이려고 한다.

    이러한 우선순위로 인해 앞으로 웹사이트를 효과적으로 크롤링하는 것이 어려워질 것이다.

    따라서, 크롤링 예산에 신경을 써야한다.

    최적화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1. Robots.txt에서 중요하지 않은 URL 제외

    크롤링할 때, Robots.txt에서 중요하지 않은 URL은 제외해야 한다.

    렌더링과 전혀 관련 없는 것은 차단하는 것이 좋다.

    그럴 땐, Disallow 코드를 사용하자.

     

    2. 리다이렉트 체인을 피하자

    리다이렉트 체인이란? 여러 URL이 리다이렉트 되는 다른 URL로 리다이렉트 될 때 발생한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리디렉션이 무한으로 되는 것을 말한다.

    301 및 302 리디렉션 나오는 것들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3. 페이지 속도 개선하자

    구글봇은 JavaScript를 사용하여 페이지를 크롤링하고 렌더링 한다.

    웹 페이지 렌더링에 사용하는 리소스가 적을수록 크롤링이 쉬워진다.

    서버 측 렌더링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페이지 속도를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서버 응답 시간을 포함해 코어 웹 바이탈 지표가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4. 내부 링크를 관리하자

    구글은 페이지에 있는 URL을 크롤링한다.

    크롤러가 서로 다른 URL을 별도의 페이지로 계산한다.

    따라서, 불필요한 리디렉션으로 인해 같은 URL을 크롤링 2번 되는 것을 방지하자.

    또한, 404페이지를 포함하여 깨진 내부 링크를 관리하자.

     

    5. 사이트맵 업데이트를 하자

    XML 사이트맵을 주기적으로 잘 관리해야 한다.

    봇은 내부 링크가 어디로 연결되는지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사이트맵 표준 URL만 사용하자.

    또한, robots.txt의 최신 업로드 버전과 일치하고 빠르게 로딩되는지 확인하자.

     

    6. 모니터링 및 유지 보수를 꾸준히 하자

    서버 로그와 구글 서치콘솔 크롤링 보고서를 확인하여 크롤링 문제점을 모니터링하고 잠재적인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

    99% 경우, 404 페이지 문제 혹은 리디렉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꾸준히 모니터링 및 유지 보수를 하자.

     


     

    결론

    대부분 많은 분이 "글 적었는데, 왜 노출이 안 되나요?"라고 많이 묻는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잘못한 경우도 있지만, 크롤링 예산 이슈도 있다.

    크롤링 예산을 최적화하면 SEO 성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참조: 9 Tips To Optimize Crawl Budget For SEO>

     

    더 많은 트래픽을 끌어들이고 싶다면 SEO 공부를 시작하세요!

    티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 자바스크립트 활성화 방법 ]
    from Mohon Aktifkan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