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제목 수정이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Onpage SEO
- 2024. 9. 26.
SEO에서 웹 페이지의 제목 구조는 단순한 형식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많은 사람들이 제목 요소(H1, H2 등)가 검색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John Mueller를 비롯한 구글 전문가들은 제목이 순위보다는 페이지의 구조적 중요성을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이 글을 통해, Google: 제목 수정이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스이오 소개
에스이오는 글 1개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SEO 정보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바꿉니다.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 The Fundamentals of Digital Marketing 수료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Google: 제목 수정이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웹 페이지 제목 구조와 seo: 중요도와 기술적 사양
제목 요소(H1, H2 등)에서 '계층적' 또는 '위계적'이란, 중요도나 구조에 따라 제목을 정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중요도'는 페이지 내에서 구조적 중요성을 말하며, 순위 요소와는 관련이 없다.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에는 한 개의 H1 제목이 있으며, 이는 전체 주제를 나타낸다.
H2 제목은 각 섹션의 내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구글 검색에서 첫 번째 제목이 반드시 H1일 필요는 없으며, H2도 가능하다.
구글은 첫 번째 제목을 전체 주제로 삼도록 강제하지 않으며, SEO는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을 직접 제어하지 않는다.
해당 요소에 대한 기술적 사양은 W3C에서 제공하는 HTML 요소 표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글은 일반적으로 W3C HTML 기술을 따르지만, 실제로는 많은 웹사이트가 제목을 의미가 아닌 스타일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그렇게 엄격하게 적용되지는 않는다.
John Mueller의 제목 순서에 대한 견해와 SEO 실무
구글의 John Mueller는 제목 순서가 약간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언급했지만, 이를 순위 요인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제목 순서는 검색 엔진이 웹 페이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Mueller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제목을 올바르게 작성하는 것은 좋은 관행이다.
이는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접근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콘텐츠를 변경하는 것보다 제목을 제대로 작성하는 것이 더 도움 될 수 있다.
때때로 웹 페이지의 푸터나 사이드바에 스타일을 지정하기 위해 H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CSS 스타일로 지정하는 것이 좋다.
SEO에서 H태그의 변화와 John Mueller의 최신 견해
일부 SEO 전문가들이 혼란스러워할 수 있는 점은, 구글이 제목의 H 구조를 수정해도 웹사이트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하는 부분이다.
약 20년 전, 제목 요소는 구글에서 중요한 순위 요인이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제목은 더 이상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웹 페이지의 섹션을 나타내는 신호로 변했다.
당시 검색 결과에는 제목 요소가 없는 사이트가 많았고, 그 변화는 쉽게 눈이 띄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SEO 전문가들은 여전히 H태그가 강력한 순위 요소로 믿고 있었다.
John Muller 최근 발언에서 H태그가 순위에 대한 영향이 줄었음을 확인했다.
Mueller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기존 사이트가 있다면, 제목 구조를 수정하더라도 순위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SEO 측면에서 더 큰 가치를 찾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다.
Mueller가 강조하는 것은 검색 엔진을 위한 웹페이지를 만드는 것보다는 사용자를 위한 웹 페이지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즉, 페이지에 유용한 정보가 논리적으로 배치되어 있는지 확실히 하라는 의미이다.
결론
웹 페이지의 제목 구조는 SEO에서 더 이상 직접적인 순위 요소가 아니지만 ,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John Mueller의 발언처럼, 제목을 올바르게 작성하는 것은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고 접근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제목의 헤딩태그를 수정한다고 해서 순위가 즉각적으로 향상되지 않는다.
SEO 전략에서 핵심은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논리적으로 구성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단순히 검색 엔진을 위한 작업이 아니라, 사용자를 위한 최적화에 신경 써야 할 것이다.
<참조: Google Says Fixing Headings Won’t Change Rankings>
더 많은 트래픽을 끌어들이고 싶다면 SEO 공부를 시작하세요!
- 에스이오 홈페이지 : 정확하고 효과 있는 SEO를 배울 수 있는 공간.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 2019년부터 쌓아온 SEO를 정석으로 배울 수 있는 전자책.
- 에스이오 부트캠프_30일 : SEO Analyst에게 구글 SEO를 A to Z까지 30일 동안 1:1로 배울 수 있는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