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page SEO: 트래픽을 두 배로 늘리는 12가지 전략

    온라인에서 내 콘텐츠가 눈에 띄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많은 블로거와 마케터들이 콘텐츠 제작에 열중하지만, 여전히 트래픽 부족으로 고심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적인 On-page SEO 전략이 필수적이다.

    지속적으로 변하는 검색 알고리즘에 맞춰 웹사이트를 최적화하여, 더 많은 클릭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 글을 통해, On-page SEO: 트래픽을 두 배로 늘리는 12가지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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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roduction to Google Seo 수료
    • Google SEO fundamentals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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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저자
    • 현) 에스이오 대표

     


     

    On-page SEO 트래픽을 두 배로 늘리는 12가지 전략

     

    On-page SEO: 트래픽을 두 배로 늘리는 12가지 전략

    1. EEAT 알고리즘

    구글은 웹사이트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EEAT 알고리즘(경험,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을 사용한다.

    검색 품질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EEAT은 웹사이트와 콘텐츠 제작자의 경험, 전문성, 권위 및 신뢰성을 평가한다.

    최근 구글은 경험이라는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여 관련 자격을 부여하고 주제에 대한 실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콘텐츠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과거에는 구글이 PageRank와 링크 등 일부 EEAT 요소만을 고려했지만, 현재는 작성자의 전문성, 주제별 권위, 투명성 및 실무 경험과 같은 요소가 EEAT 알고리즘 평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 키워드

    타겟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와 구문을 포함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AI와 자연어 처리 발전으로 인해 이제는 키워드 그 이상을 고려해야 한다.

    • 의미적으로 관련된 구문 및 주제
    • 문맥적 의미와 의도
    • 포괄적인 답변

    위 3가지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3. SEO 최적화 글쓰기

    검색 엔진을 우선시하면서도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입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SEO 최적화 글쓰기를 작성하는 것이 처음이라면 어려울 수 있다.

    1. 가독성 강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콘텐츠를 쉽게 훑어볼 수 있어야 한다.
    2. 키워드 과다 사용 피하기: 키워드 스터핑은 일부 SEO 전문가들이 시스템을 속이는 방법이다. 구글은 과도한 키워드 사용이 있는 사이트를 낮게 평가하며, 적발될 경우 SERP에서 삭제될 수 있다.
    3. 문장과 문단 간결하게 유지: 긴 텍스트는 읽기 어려운 경험을 제공한다. 문장과 문단을 짧게 유지하여 독자의 흥미를 이끌자.
    4. 소제목 활용: 소제목은 눈에 띄며 페이지를 보는 독자의 주의를 끌 수 있다. 충분한 양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경우 소제목을 활용하자.
    5. 글머리 기호 목록 사용: 글머리 기호 목록은 정보를 소화하기 쉽게 나누는 좋은 방법이다. 적절한 경우마다 활용하자.
    6. 개인적인 경험 추가: 주제와 관련된 경험과 배경을 활용하여 전문성을 입증하자.

     

    4. 신선함

    빠르게 변화하는 주제에서는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구글은 오래되거나 업데이트되지 않은 콘텐츠를 유지하는 사이트는 상위노출을 시켜주지 않는다.

    1.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새로운 정보 및 관점을 추가하여 콘텐츠를 꾸준히 업데이트하자.
    2. 부정확한 정보 수정: 부정확하거나 오래된 정보는 즉시 수정하여 신뢰성을 유지하자.
    3. 콘텐츠 확장: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새로운 주제를 다루어 콘텐츠를 확장하자.
    4. 옵트인: 자주 업데이트되는 콘텐츠에 대한 구독 또는 옵트인 제안을 활용하자.

     

    5. 시각적 자료 활용

    사진, 동영상, 차트 및 시각 자료를 추가하면 사용자에게 더 매력적으로 보일 뿐만 아니라 검색 결과에서도 더 잘 나타난다.

    이미지를 최적화하면 이미지 검색과 SERP 이미지 회전형 광고에서 가시성을 높이는 데 도움 된다.

    1. 이미지 캡션 활용: 맥락적 정보와 관련 세부정보를 이미지 캡션에 추가하자.
    2. 스키마 마크업: 이미지, 동영상, 제품 등에 스키마 마크업을 적용하여 검색 가시성을 높이자.
    3. 고품질 시각적 자료 활용: 모든 시각적 자료를 고품질, 독창적이며 페이지 콘텐츠와 관련을 높이자

     

    6. 타이틀 태그

    타이틀 태그는 세부 사항에 집중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타이틀 태그 하나만으로는 SERP 순위를 크게 상승시키기 어렵다.

    다른 On-page SEO 요소와 결합하면 타이틀 태그를 통해 콘텐츠의 맥락을 제공하고 사이트의 관련성을 입증할 수 있다.

     

    7. 메타 디스크립션

    많은 SEO 전문가가 메타 디스크립션이 SEO 순위 요소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메타 디스크립션을 사이트에 추가해야 하는 이유가 아래와 같다.

    1. 콘텐츠 이해 도움: 메타 디스크립션은 구글이 웹페이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클릭률(CTR) 향상: 메타 디스크립션은 클릭률(CTR)에 큰 영향을 미친다. 좋은 메타 디스크립션은 페이지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클릭을 유도한다.

     

    8. 이미지 최적화

    On-page SEO에서는 시각적 요소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이미지 최적화가 중요하다.

    1. SEO 친화적인 Alt 태그 활용: 이미지의 내용을 설명하는 alt 태그를 포함하자.
    2. 적절현 형식과 파일 크기: 빠른 로딩 속도를 위해 이미지 형식과 파일 크기를 활용하자. WEBP가 좋다.
    3. 시용자 지정 파일 이름: IMG_081256와 같은 일반적인 이름 대신, 내용을 반영한 사용자 지정 파일 이름을 활용하자.
    4. 모바일 친화성 확인: 모든 이미지가 모바일에서 잘 표시되는지 확인하자.

     

    9. 사이트 속도

    불편하고 로딩이 느린 사이트는 사용자에게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사이트는 검색 순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Search Engine Journal의 연구에 따르면, 페이지 로딩 시간은 SEO에 중요한 요소이며, 페이지 속도가 검색 결과의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사이트에 필요한 최소 속도는 지속적으로 변동한다.

    이를 위해 Google의 Core Web Vitals 최소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 압축 활성화: 파일 크기를 줄여 로딩 속도를 개선한다.
    • 리디렉션 감소: 불필요한 리디렉션을 최소화하여 피이지 로딩 시간을 단축한다.
    •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하고 포맷을 최적화하여 로딩 속도를 높인다.
    • 브라우저 캐시 활용: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캐시를 저장하며 재방문 시 로딩 속도를 개선한다.

     

    10. 반응형 디자인

    모바일 검색량은 2016년에 데스크톱 검색량을 초과한 이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구글은 모바일 화면에 적응하는 반응형 디자인 사이트를 우선시하기 시작했다.

    반응형 디자인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검색 결과에서 순위를 매길 수 있지만, 구글에서는 반응형 디자인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11. URL 구조

    URL은 SEO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과거에는 기업들이 도메인 이름에 키워드를 포함시켜 순위를 높이곤 했다.

    그러나 구글 알고리즘이 변하면서 URL 중요성이 줄어들었다.

    그렇다고 해서 URL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다.

    검색 엔진은 여전히 URL을 고려하고 있다.

    URL 구조는 사이트 초기 순위확보에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페이지 그룹화에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URL 구조가 SEO에서 최우선 순위가 되어서는 안 되지만, 무시해서도 안 되는 요소이다.

     

    12. 링크

    이 글의 시작 부분에서 언급한 EEAT를 기억하는가?

    웹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확립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평판이 좋은 다른 웹사이트의 링크를 활용하는 것이다.

    링크도 이와 마찬가지로 비슷하게 작동한다.

    1. 인터널 링크(내부 링크): 웹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
    2. 익스터널 링크(외부 링크): 다른 도메인 사이트를 가리키며, 구글의 SEO 페이지처럼 외부 리소스를 링크.
    3. 인바운드 링크: 백링크라고도 불리며, 다른 웹사이트에서 내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

    이 중에서 백리이크는 EEAT 알고리즘 가능성을 높이는 데 가장 중요하다.

    특히 권위 있고 경험이 풍부한 출처의 고품질 백링크는 사이트의 전문성, 권위성 및 신뢰성을 입증하는 데 도움이 된다.

    SEO 전문가들은 SNS 활용, 공유 가능한 인포그래픽 제작, 백링크 요청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품질 백링크를 만든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모든 백링크가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은 아니다.

    포럼 게시물, 방명록 링크, 링크 구매 등은 순위 시스템을 속이는 가짜 링크이기 때문에 오히려 페널티를 받을 수 있다.

     

     


     

    결론

    온라인에서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효과적인 On-page SEO 전략은 블로거와 마케터에게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본 글에서 소개한 12가지 전략을 통해 검색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방문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것이다.

    EEAT 알고리즘, 키워드 전략, 콘텐츠 신선함, 시각적 자료 활용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종합적인 접근을 해야 한다.

    지속적인 SEO 노력은 나의 웹사이트 혹은 페이지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참조: 13 Essential On-Page SEO Factors You Need To Kn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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