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연구 전략: SEO 키워드란?

    키워드 연구 전략: SEO 키워드란?

    SEO 키워드는 키워드 연구 전략에서 정말 필요하다. 대부분 키워드는 SEO 리서치 과정에서 검색량, 경쟁 및 의도에 따라 선택된다.

    연구를 하기 전 잠깐 분석을 맛보고 싶다면 키워드 분석: 쉽게 하는 5가지 방법 참고 해보자.

    키워드 연구 전략: SEO 키워드란 이미지

    SEO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 및 문장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최적화 하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

    웹 사이트에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이것이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키워드 연구 전략 1단계인 이유이다.

    올바르게 SEO 기반으로 키워드를 작성한다면 아래와 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사이트 구조 정리
    • 제품 및 카테고리 페이지 계획
    • 블로그 포스팅 등 콘텐츠 제작
    • 페이지 최적화

    이를 통해 찾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SEO 키워드 찾는 사례 3가지

    1. 구글 자동완성 및 구글 애즈 플래너 사용

    이제 고객 페르소나를 완성했으면 다음 단계인 키워드 찾는 것이 중요하다.

    롱테일 숏테일 이미지
    출처: loganix

    일반적으로 숏테일 vs 롱테일 키워드가 있다.

    우리는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롱테일 키워드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롱테일 키워드 찾는법 6가지 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자.

     

    자동완성 이미지

    먼저 구글 자동완성을 사용한다.

    구글에서 "타겟 키워드"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추천 검색어가 표시된다.

    어떤 것이 궁금한지 인지를 먼저 한다.

     

    다음으로, 구글 애즈 플래너를 사용하자.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면 각 키워드 당 사람들이 검색하는 수를 알 수 있다.

     

    구문 예시 이미지

    위와 같이 다양한 질문 및 사람들이 찾는 구문을 찾을 수 있다.

    키워드를 찾는게 처음은 조금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계속 연습하면 찾는 속도가 매우 빨라지게 된다.

     

    2. 구글 트렌드 키워드 사용

    월간 검색량이 매우 중요하다.

    아무도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 순위는 의미가 없다.

    문제는 검색량으로 "타겟 키워드가" 어떻게 인기를 얻고 있는지 알 수 없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키워드 추세는 원시 검색량보다 더 중요하다.

    이럴때 Google 트렌드를 사용하면 키워드 트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구글 트렌드 비교 이미지

    Google 트렌드를 통해 위와 같이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비교한 것을 볼 수 있다.

    위와 같이 월간 검색량은 해당 키워드의 인기도에 대해 간단히 볼 수 있다.

    필자가 쓰는 콘텐츠는 몇 년 동안 트래픽을 가져와야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많이 찾는 "타겟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해당 과정에서 경쟁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더 자세한 내용은 키워드 경쟁강도: 쉽게 확인하는 방법 7단계 에서 확인 해볼 수 있다.

     

    3. 구글 서치콘솔 사용

    SEO 키워드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키워드를 찾는데 집중한다.

    괜찮다.

    하지만, 최적화할 수 있는 키워드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구글 서치콘솔이다.

    구글 서치콘솔 실적 이미지

    실적에 들어가서 순위를 매긴 특정 키워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깊이 파고들면 다양한 키워드 중에서 어떤 키워드가 인기가 좋았는지 한 번에 알 수 있다.

    구글 서치콘솔 키워드 이미지

    그리고 위와 같이 어떤 키워드가 "클릭수" 및 "노출수"가 좋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인기 좋은 키워드를 바탕으로 100% 최적화된 페이지를 만들면 된다.

    그리고 그 페이지는 해당 키워드 첫 페이지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콘텐츠에서 SEO 키워드 사용하는 방법 3가지

    이제 많은 SEO 키워드를 찾았다.

    이번 단계에서는 해당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 '타겟 키워드"를 결정

    어떤 키워드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우선적이다.

    글 부터 적기 전에 "키워드"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2. 콘텐츠에서 "타겟 키워드"를 여러번 사용

    그렇게 하면 페이지가 실제로 해당 주제에 관한 것이라고 인지를 하게 된다.

    타겟 키워드 이미지

    제목 키워드를 포함해 총 6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글의 길이에 다를 수 있다.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너무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너무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우 "키워드 스터핑"에 의하여 "저품질 블로그"로 인식될 수 있다.

    그리고 콘텐츠 전반에 걸쳐 "타겟 키워드" 동의어 및 유사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동의어 유사어 사용 이미지
    출처: backlio

     

    3. 인터널 링크 사용

    사이트의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링크를 추가하기만 하면 된다.

    인터널 링크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인터널 링크 이미지

    위와 같이 키워드에 다른 링크를 넣는 경우를 말한다.

     

    결론

    키워드 연구 전략: SEO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봤다.

    글을 작성하기 전에는 필수적으로 키워드 연구 하는 것이 필요하다.

    소비자가 찾을 수 있게 작성한다면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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